인간과 교육 - 주입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이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과 교육 - 주입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1

Ⅱ. 본론………………………………………………………………………………1

 1. 주입식 교육관………………………………………………………………1
  (1) 주입식 교육관의 시사점………………………………………………2

 2. 성장식 교육관………………………………………………………………2
  (1) 자연주의 교육관……………………………………………………………2
  (2) 자연주의 교육관의 시사점………………………………………………3
  (3) 진보주의 교육관……………………………………………………………3
  (4) 진보주의 교육관의 시사점………………………………………………4
  (5) 실존주의 교육관……………………………………………………………5
  (6) 실존주의 교육관의 시사점………………………………………………6

 3.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이론………………………………………………7
  (1) 발달의 단계………………………………………………………………7
  (2) 인지발달 이론의 시사점………………………………………………8

Ⅲ. 결론………………………………………………………………………………9

<참고문헌>……………………………………………………………………………9

본문내용

인지구조라 한다.
피아제에 따르면 인지구조는 유기체의 능동적인 상호작용 과정에서 동화와 조절을 통해 계속적으로 변하며 이전의 상황과 질적으로 다른 형태의 인지구조를 보이게 된다고 하였다.
사람들은 타인과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내가 알고 있는 것과 타인이 알고 있는 것이 다르다는 것을 경험한다. 이러한 불일치를 인지적 갈등이라고 한다. 인지적 갈등은 능동적 학습자인 인간에게 인지적 불평등을 경험하게 하므로 이것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이러한 노력은 곧 들어오는 자극인 도식을 받아들이거나 혹은 자신의 도식을 수정하여 불일치를 해소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이것을 평형화라고 한다. 평형화에는 동화와 조절이 있는데, 동화는 이미 지신이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인지구조 속에 새로 들어오는 도식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며, 조절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인지구조의 부적합성으로 인해 인지갈등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불평등을 경험하면 이를 해소하고자 자신의 인지구조를 수정하는 인지과정이다. 이 두 가지는 서로 상호 보완적인 형태를 지니며, 이를 통해 평형화가 이루어지면 학습자는 이전과 다른 구조의 인지적 발달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1) 발달의 단계
① 감각운동기(출생~2세)
생득적인 반사도식을 주로 보이고, 대상에 대한 외현적인 활동ㅇ르 통해 세계를 이해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유아는 감각운동적 도식의 상호 통합을 통해 사물에 대한 항상성(permanence)을 이해하는 대상영속성을 형성하며, 또한 내적 표상의 기초를 형성한다.
② 전조작기(2~7세)
중심화 물활론 실재론 등의 사고형태를 보여주는 시기로 중심화(centration)는 이 시기의 대표적인 인지적 특성이며 자아중심적 사고(egocentrism)와 직관적 사고(intuitive thinking)로 구분된다.
자아중심적 사고는 다른 사람도 자기와 동일한 방식으로 생각하거나 동일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직관적 사고는 사물의 현저한 특성이나 속성을 바탕으로 판단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로 인해 보존개념이 형성되지 못한다. 이러한 중심화는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서 해소가 된다.
물활론은 생명이 없는 사물에도 생명이 있다고 생각하며 자신들처럼 감정과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실재론은 마음에 생각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것이 꿈이다.
이 시기의 또 다른 특징은 상징적 사고와 비가역적 사고를 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가역적 사고는 일의 순서에 대한 역방향을 생각하는 논리적 조작능력인데, 비가역 사고는 그러한 조작능력을 보여 주지 못하는 것을 말하고, 지연모방이나 상징놀이 등을 통해 유아는 상상을 펼치며 가상의 세계를 형성하여 현실과 다른 표상을 통해 상징적 사고를 보여 준다.
③ 구체적 조작기(7~11세)
체계적인 논리적인 사고를 하고 구체물의 조작을 통한 논리적 사고를 보여 주며 연역적 사고와 같은 형태를 보이게 되나 가설적이고 추상적인 사고의 패턴은 보여주지 못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나는 탈중심화 경향이 나타나고 또한 보존개념의 형성이 이루어진다.
특히 가역적 사고를 통한 논리성의 획득을 보여 주는 보존개념이 나타나게 된다. 동일성, 보상성, 가역성의 형태로 보존이 이루어진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급격히 이루어지면서 나타나게 되는 탈중심화도 언어적인 표현에서 그리고 타인의 입장을 고려한다는 것에서 사고의 폭을 넓히게 된다.
④ 형식적 조작기(11~15세)
구체물을 통하지 않고 연역적 가설을 세워 실제적으로 추론이 가능하며 여러 가지 가능한 과정들을 조합해 인지적 성숙을 보인다. 또한 언어의 다양성이 나타나고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기도 한다. 과거의 경험이나 자신의 지각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현상들을 조망할 수 있으며, 가능성과 실제성 간의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통합이 가능해진다.
(2) 인지발달 이론의 시사점
① 어린 유아들이 자기중심적이라는 것과 직관적인 사고를 한다는 것의 이해를 통해 교사들은 유아들을 접근하는 새로운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다.
② 아동중심적인 관점을 새롭게 생각하게 되었고, 그들의 물리적 논리수학적 그리고 사회적 지식의 향상을 위한 그룹 게임이 소개되었다.
③ 유아의 특징 능력 등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발견학습이 가능해졌다.
④ 유아들의 인지적 성숙을 위해서 그들의 내재적 흥미나 호기심을 바탕으로 하는 능동적 학습태도를 존중함으로써 학습방법에의 변화를 가져왔다.
⑤ 하이스코프(high scope),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 : developmental appropriate practices)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 이용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다양한 교육관과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주입식 교육관의 경우 현재 교육현장에서 대표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교육관으로 다수의 아동들을 쉽게 교육할 수 있는다는 점에서 편리하지만, 그러한 아동들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해 획일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 진보주의, 실존주의, 자연주의 등의 성장식 교육관이 등장하게 되었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단계 이론은 주어진 환경에서 인간이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한다고 주장하였고, 연령의 성장에 따라 적절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교육관과 이론을 이해한다는 것이 머리 아프고 힘든 일일지 모르나 우리가 이러한 것들에 대해 잘 알고 바르게 활용할 때 진정으로 우리 아이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고, 아이들마다의 장단점, 특징을 파악하여 올바른 방법으로 교육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교육관[敎育觀]. 교육학용어사전, 1995.6.29, 하우동설
주입식 교육[注入式敎育, indoctrination]. 교육학용어사전, 1995.6.29, 하우동설
김희태 곽노의 백혜리(2010). 유아교육 철학 및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Meyer, A. E.(1949).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in 20th Century. New York : Prentice Hall.
  • 가격2,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11.27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143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