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월드 - 지식오픈마켓 지식월드

홈으로 가기

사이트 메뉴

자료 검색

검색 영역

확장 검색

메인 메뉴

전문지식 List

[논문] 동북아지역의 일본 제국문화에 대한 인식과 수용 - <八田與一> 만화·애니메이션에 표현된 제국 이미지 -
동북아지역의 일본 제국주의 문화에 관한 연구는 이미 많이 진행되었으나, 한·중·일 중심의 전문적인 연구와 달리 대만 대중문화 속에 표현된 제국 이미지와 식민문화 연구, 즉 시각예술문화 속 대만인의 사상과 문화,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인식과 표현의 분석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대만의 역사, 사회, 문화, 예술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제국문화에 관해 탐구하고...
[태그] 핫타 요이치(八田與一) 이미지|우산터우(烏山頭) 기억|동북아지역의
[논문] 트랜스미디어를 활용한 게임 마케팅 콘텐츠 연구
디지털 환경에서 트랜스미디어는 미디어 콘텐츠 제작 주체와 사용자를 모두 아우르는 주요한 개념이 되었다. 트랜스미디어 논의에서 게임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상호작용적 미디어로서 게임이 가진 참여적이고 절차적인 특성과, 플레이어 간 교류의 장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는 대체현실게임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거나, 하나의 이야기세계를...
[태그] 게임 마케팅 콘텐츠 트랜스픽셔널리티|트랜스미디어 Game Marketing Contents|트랜스미디어
[논문]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발행규정 외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발행규정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논문 투고 규정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편집규정
[태그] |「한국지역정
[논문] 인공지능 기술의 행정 활용에 관한 연구동향 및 쟁점 분석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행정 및 공공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인공지능의 행정 및 공공분야 도입에 대한 문헌 분석을 통하여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쟁점을 분석하였다. 서지계량분석 결과 관련 연구가 최근 2~3년 동안 양적으로 크게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부족한 것...
[태그] 행정 인공지능|서지계량분석 쟁점분석|인공지능 기
[논문] 디지털사회혁신을 위한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연구: 스스로해결단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주민의 주도를 통해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디지털사회혁신의 확대를 위한 주민 참여 활성화 방안을 스스로해결단의 사례를 통해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주민의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서는 주민의 참여 범위 및 역할을 명확히 해야 하며 이를 위한 교육 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주민 간의 논의시 숙의과정 도입을 통해 가능한 참석자의 합...
[태그] 디지털사회혁신 주민참여|리빙랩 Living Lab|디지털사회혁
[논문] 지방자치단체 사물인터넷(IoT) 정책의 합리적 추진 전략: 사물인터넷 전용망(LPWAN: Low Power Wide Are...
4차 산업혁명의 화두 위에 스마트팜, 스마트빌딩, 스마트시티 구축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 서비스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특히 서비스 구축에 유연하고 비용 효율적인 사물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역시 지역민들이 쉽게 체감할 수 있는 정보화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정책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사물...
[태그] 4차 산업혁명 사물인터넷|사물인터넷 이용망 Internet of Things(IoT)|지방자치단체
[논문] 조직의 사회적 가치추구 활동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정부와 민간, ICT 기업...
사회적 가치는 압축적인 성장과 발전의 과정에서 나타난 정부와 시장의 실패에 대한 반성에서 태동했다. 특히,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발달과 AI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정부와 민간 조직에 대한 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 양극화 해소, 공동체 복원을 통한 지역사회 활성화는 지방자치단체와 사회적기업들이 ...
[태그] 가치 일치성 조직몰입|사회적 가치 Organizational commitment|조직의 사회
[논문] The Vision and Challenge of Government Toward the Smart Society: Lessons from Korea
본 연구는 정보기술과 데이터 기반 지능화 등 기술혁신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정부의 역할과 기능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제4산업 혁명 기술, 특히,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변화를 설명하고 정부의 일하는 방식 등의 변화 방향을 제시하였...
[태그] 전자정부 정부혁신|스마트 사회 제4차 산업혁명|The Vision a
[논문] 우리나라 지역정보화 추진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추진과정, 조직, 예산, 정책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지역정보 추진과정은 시기별 · 내용별 특성에 따라 4기-지역정보화 ‘출발’기, ‘확산 및 발전’기, ‘고도화’기, ‘미래 전망’기로 구분할 수 있다. ‘출발’기, ‘확산 및 발전’기에는 지역정보화기반 마련 및 경제성장에 초점을 두었다면, ‘고도화’기, ‘미래 전망’기에는 지능형 지역정보화에 기반 한 지역 주민의 삶의 질 개선과 관련된 서비스 창출의 특성...
[태그] 예산 조직|정책 지역정보화 추진과정|우리나라 지
[논문] 전문가집단(CoP)의 지식공유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J대학병원을 중심으로
이 논문은 J대학병원을 대상으로 의료전문가집단의 경우 지식을 공유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먼저 선행연구와 관련문헌 검토를 통하여 독립변수로는 개인적 요인, 외부적 요인, 업무적 요인, 기술적 요인, 인지적 자본요인, 조직적 요인을 도출, 종속변수로는 지식이전성과와 관계를 설정한 후, 통계분석을 실시, 심층면접을 통하여 ...
[태그] 지식공유 리더십|전문가집단 국립대학병원|전문가집단(C
[논문]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개인정보 역설 검증: 개인정보 침해 염려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지능정보사회는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과 이에 수반되는 개인정보 안전에 대한 논의를 필요로 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접근성, 역량, 활용수준 등을 의미하는 1차-2차 디지털 리터러시 간 영향관계에서 개인정보 침해 염려(IPC)가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특히 개인정보 침해 염려 수준이 디지털 리터러시를 구성하는 접근성과 역량, 활용수준 간...
[태그] 개인정보 침해 염려 프라이버시 패러독스|매개된 조절효과 개인정보 역설|디지털 리터
[논문] 게임 트랜스미디어 현상의 지형
디지털 게임은 다른 미디어와의 트랜스미디어에는 약점을 가지고 있지만, 디지털 게임 내부에서는 트랜스미디어 현상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미디어 전략이나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한 기존의 트랜스미디어 논의로는 게임의 트랜스미디어 현상을 온전히 설명할 수 없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트랜스미디어의 개념을 확장적으로 바라보고, 이를 바탕으로 ...
[태그] 개발자 게임성 전이|사용자 트랜스미디어|게임 트랜스
[논문] 한국 웹소설 ‘로맨스판타지’ 장르의 서사적 특성 연구
이 글은 한국 웹소설의 ‘로맨스판타지’ 장르의 특성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판타지와 로맨스가 결합한 이 장르는 2014~2015년에 만들어졌고, 주로 여성인물이 주체적으로 모험과 사랑을 이루어가는 과정을 그린다. 이 장르의 특성은 첫째, 로맨스에 비해 작품 분량이 늘어나면서 여성인물의 성장과 모험을 좀 더 다양하게 드러낸다는 점이다. 또한 사랑외에...
[태그] 장르 결합 로맨스판타지|장르 생성 플랫폼 중심|한국 웹소설
[논문] 한중 동일포맷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타난 참가자 스토리 형성 과정 비교 연구 : 〈프로듀스101〉시즌2와...
한국의 문화콘텐츠는 중국의 문화산업 전반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중국에서의 초기 한류는 드라마와 영화, TV예능 프로그램을 비롯한 완성된 콘텐츠의 수출에 의존한 바 크다. 최근 중국에서 방송된 <우상연습생(偶像练习生)>과 <창조101>은 ‘오디션(audition)’ 형태를 취하는 리얼 버라이어티 쇼인 <프로듀스101>의 포맷을 차용한 프로그램으로 이러...
[태그] 플롯 변용 동일 포맷|오디션 프로그램 한중 문화차이||한중 동일포
[논문] CJ ENM 드라마사업의 경쟁우위 전략 분석 : 자원준거관점(RBV, resource-based view)을 중심으로
이 연구는 CJ ENM 드라마사업의 핵심작가 자원 기반 경쟁우위 전략과 이에 따른 경영성과를 분석하고, 그것이 함의하는 바를 살펴보았다. CJ ENM은 2016년 자회사 스튜디오드래곤을 설립하고, 산업 내에서 역량이 검증된 드라마 작가가 소속된 제작사를 인수합병 함으로써 드라마 제작의 핵심요소인 우수한 크리에이터들을 확보하였다. CJ ENM의 이러한 의사결정...
[태그] 경쟁우위전략 자원준거관점(RBV|작가 resource-based view) VRIO 모형|CJ ENM 드라

하단링크

서비스이용약관  |   책임한계와법적고지  |   저작권침해신고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회사소개

(주)지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권혁일 주소: 충북 청주시 서원구 분평로 32, 502 (분평동, 리치플러스) (주)지커뮤니케이션
사업자등록번호:301-81-59005 통신판매업신고번호:2003-충북청주-0089 TEL:1600-6632
Copyright 2006-2020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장병진 이메일 : cs@jisikworl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