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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만화가 된 건물, 19세기 프랑스 건물 단면 삽화 분석
쿠프 드 바티멍 (coupe de bâtiment), 즉 건물의 단면 그림은 인쇄 황금기를 누리던 19세기 프랑스에서 유행한 삽화신문 속 삽화의 한 형태이다. 단면 삽화는 건물을 반으로 갈라 그 내부의 방과 층, 거주자를 보여주는 그림으로, 건물 내부를 상세히 묘사하는 정보 제공의 역할뿐만 아니라 도시의 인구 폭발로 말미암아 아파트라는 같은 공간에 거주하게 된 다양...
[태그] 캐리커처 일러스트레이션|프랑스 만화 삽화신문|만화가 된 건
[논문] 만화의 리얼리즘 연구
21세기는 판타지의 세계이다. 실제보다 더 리얼한 가상의 세계에 젖어 살고 있는 현대는 가히 판타지의 문화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현대인들이 여흥으로 즐기는 게임, 영화, 만화, 드라마 속에는 소비자의 욕구를 대신해 충족해 줄 판타지로 넘쳐나고 있다. 특별히 판타지는 만화의 총아이다. 그런데 최근 심상치 않은 반향이 일고 있다. ...
[태그] 김정연 만화의 판타지 환상과 리얼리즘|마스다 미리 만화의 리얼리즘|만화의 리얼
[논문] 스토리텔링에서 ‘가상현실’이 ‘실제현실’에 대해 갖는 의미 연구
이 글의 목적은, 스토리텔링에서 ‘가상현실’이 ‘실제현실’에 대해 갖는 의미와 역할에 대해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는데 있다.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 숱한 ‘가상현실’이 쏟아져 나온다. 하지만 실제현실이 중요하다. ‘가상현실’이 ‘실제현실’에 대해 갖는 의미를 진단할 필요가 있다. 첫째, 인류역사에서 ‘가상현실’의 초기 원형은 종교의식, 신화, 놀이 등이다....
[태그] 실제현실 시뮬라크르|가상현실 가짜현실 만화|스토리텔링에
[논문] 만화·웹툰 불법 유통의 특징과 문제점 연구
현재 한국 만화계는 ‘웹툰(Webtoon)’의 유료 서비스가 활성화 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정부는 만화산업의 디지털화와 유료 서비스 등으로 2018년 매출액이 1조1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런데 유료 서비스 확산과 함께 웹툰 불법 서비스가 기승을 부리면서 만화산업 전반을 위협하고 있다. 정부도 이 같은 문제를 인식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방...
[태그] 저작권보호정책 불법만화|불량만화 만화·웹툰불법유통|만화·웹툰 불
[논문] 웹툰의 장르 변화 양상에 관한 연구
웹툰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1인 미디어 시대가 보편화함에 따라 짧은 시간에 문화 콘텐츠를 소비하는 스낵컬처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대표적인 대중문화 콘텐츠로 부상했다. 웹툰은 복잡한 텍스트보다 이미지로 쉽고 빠르게 정보와 재미를 전달할 수 있고 참여 및 공유가 가능한 개방성 때문에 소셜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급성장하고 있다. 이렇게 웹툰의 매체가 ...
[태그] 스낵컬처 장르|웹툰 복합장르|웹툰의 장르
[논문] 6,70년대 합동출판사의 만화 제작과 유통 독점체제의 문제점
일제강점기에 정착한 한국만화는 1945년 해방 이후 한국전쟁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적인 만화산업이 연착륙에 성공했다. 당시 풍자만화와 각종 전문 만화잡지, 서점용 고급만화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한국 만화산업의 부흥을 목도하고 있었다. 그러나 과당경쟁으로 60년대 초 서점만화 시대가 종언을 고하고 효율성을 명분으로 한 주요 출판사, 인쇄소들의 연...
[태그] 대본소 독과점|합동 현대만화|6,70년대 합
[논문] 지식자본 관점에서 본 애니메이션 아카이브 필요성에 관한 연구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자원에 대한 기록과 보존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수집할 수 있는 기관인 아카이브의 필요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아카이브는 정보의 수집과 기록을 통해 미래를 성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경쟁력의 원천이다. 아카이브를 통해 수집 된 자원은 보존과 연구를 통해 새롭게 재탄생하거나 필요로 하는 이용...
[태그] 애니메이션 아카이브 지식자본|애니메이션산업 Animation Archive|지식자본 관
[논문] 한국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리얼리즘 미학의 새로운 가능성 연구 -<파닥파닥><제불찰씨 이야기>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한국애니메이션이 재현하고 있는 ‘기형적 현실 풍경’에 주목하고 이를 미학적 차원에서 접근한다. ‘기형적 현실 풍경’은 2000년대 이후 한국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양상 가운데 하나로서,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특징을 바탕으로 구조화된 새로운 현실세계의 한 지점을 재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리얼리즘 미학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
[태그] 한국애니메이션 폭력|이미지. 리얼리즘 미학 기이함(언캐니)|한국애니메이
[논문] 애니메이션 영화 <백사: 연기> 속 중국과 서구문화의 결합에 대한 연구
서구문화가 주도하는 전 세계의 문화적 배경아래, 중국은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어냈다. 이에 따라 중국과 서구문화를 결합한 예술 작품이 점점 늘어갔다. 두 문화를 결합한 작품들은 형식적인 측면에서도 중국 젊은이들의 이목을 이끌었고, 또한 전 세계 각 지역 사람들이 부담 없이 접할 수 있어 중국문화의 전파에 큰 역할을 하고 있...
[태그] <백사: 연기> 애니메이션|<백사전> 신화|애니메이션
[논문]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여성 영웅 캐릭터의 변화 연구 - 디즈니애니메이션의 여성캐릭터를 중심으로
현대 사회속에서 매체는 대중에게 지배 이데올로기를 전달하기 위한 교묘한 수단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어져 왔다. 그 중에서도 특히 애니메이션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전연령대에서 선호하는 대표적인 영상매체로, 애니메이션을 통해 전달되는 이데올로기는 일반 대중들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디즈니는 과거 사회, 정치적 이...
[태그] 대중문화 디즈니 애니메이션|이데올로기 여성캐릭터|애니메이션에
[논문] 리타겟티드 3D 캐릭터 모션 캡쳐 연구
모션 캡쳐는 예전에 비하여 사실적인 구현과 작업 시간의 절감 효과가 있어 게임 분야뿐만 아니라, 영상(VFX), 애니메이션 분야 등 여러 분야에서 널리 사용됨으로써 영상 미디어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3D 소프트웨어(3ds Max, Blender, Maya)에서 모션 캡쳐 데이터를 읽어드리는 시스템 역시 업그레이드되고 계속 보완되는 추세이다. 그러나 모션 ...
[태그] 파이썬 리깅|모션 캡쳐 리타겟팅|리타겟티드 3
[논문] 냉전시대 프로파간다 애니메이션의 경향 분석 - 소비에트 연방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냉전의 상황이 정착된 1960년대 이후부터 국제적 냉전 기류가 해소된 1990년대 이전까지 소비에트 사회주의 연방 공화국의 프로파간다 애니메이션 목록을 정리하는 데 가시적인 목표를 둔다. 소비에트 프로파간다 애니메이션 분류에 대해 본고가 제시하는 경향성은 크게 3가지이다. 첫째 반제국주의적인 경향, 둘째 반-파시즘 경향. 셋째 반자본주의 성...
[태그] 냉전시대 소비에트 애니메이션|프로파간다 반자본주의|냉전시대 프
[논문] 科普动画的真实性和幻想性研究 - 以《小红脸和小蓝脸》为例 -
초록 Ⅰ. 绪论 Ⅱ. 真实性是科普动画的核心 Ⅲ. 幻想性是科普动画不可缺少的部分 IV. 科普动画真实性与幻想性的融合 V. 结论 参考文献 Abstract
[태그] 科普动画 幻想性|科学 真实性|科普动画的真
[논문] 한·중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제작 전략 사례 연구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내수 시장이 작아 수익 모델을 장기적으로 유지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해외 진출을 해야만 하는 필연성을 가지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영화시장은 매력적인 시장이다. 본 연구는 한국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효율적인 중국진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 한·...
[태그] 한국 극장판 애니메이션 중국 극장판 애니메이션|중국 영화시장 진출 Chinese movie animation||한·중 극장판
[논문] 중국 애니메이션 영웅 전형의 형상 변화 연구 - <나타·마동강세(那吒·魔童降世)>(2019)와 <나타뇨해(那...
‘나타(那吒)’는 중국의 가장 전형적인 영웅 형상 가운데 하나로서 그 서사는 중국의 초기 애니메이션 역사에서부터 『서유기(西遊記)』의 캐릭터 및 서사와 더불어 가장 자주 선택되어 왔다. 상하이 미술영화 제작소에서 제작된 1979년의 극장판 장편 애니메이션 <나타뇨해(那吒鬧海)>는 그 중 전통적인 나타의 이미지를 가장 잘 활용한 대표작으로 꼽힌다. 이 작...
[태그] 시대 조건 영웅 전형|‘나타(那吒)’ 개혁개방|중국 애니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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