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 바리데기
3. 바리데기의 여행 노래
4.고전과 현대의 계승과 변용 방법과 의미
5. 결론
6. 후기
-참고문헌
2. 바리데기
3. 바리데기의 여행 노래
4.고전과 현대의 계승과 변용 방법과 의미
5. 결론
6. 후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품은 의미나 줄거리 상으로는 같은 문맥일지라도 독자에게 전혀 다른 메시지를 남길 수 있는 전혀 다른 작품이 될 수 있다.
5. 결론
지금 까지 바리데기 무가의 바리공주 설화와 이 원텍스트를 재창조한 강은교 선생님의 바리데기의 여행노래에 대하여 분석하고 원텍스트와 이를 재창조한 작품과의 상호 텍스트성을 알아보았다. 원텍스트와 재창조한 작품은 배경 자체가 원텍스트 내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같은 내용임을 알 수 있다. 다만 재창조하면서 나타내려는 작가의 생각에 따라 재창조된 텍스트는 원텍스트와 또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이 때 주제나 시대적 배경이 바뀌기도 한다. 원텍스트를 재창조하는 데에는 동일한 장르로의 재창조, 서로 다른 장르로의 재창조, 재창조 된 작품의 재창조 등이 있을 수 있다. 위의 바리데기 무가의 바리공주 설화를 재 창조한 바리데기의 여행노래는 무가라는 노래를 시로써 재창조 한 것으로 서로 다른 장르로의 재창조라 볼 수 있다. 바리데기의 여행노래에서의 바리공주는 원문의 바리공주의 심경을 보다 세밀하고 자세하게 나타내고 있어 원문의 부족한 면을 보충 한다고 생각 할 수도 있다.
6. 후기
대학을 다니면서 처음으로 인문 쪽의 교양 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공대생, 예비군 복학생인 저로써는 이러한 수업이 생소하게만 느껴졌었습니다. 처음 교수님께서 레포트를 쓸 때 강박관념에 사로잡히지 말고 편하게 써라 라고 하셨던 말이 굉장히 참신하게 다가왔었습니다. 왜 대학 논문은 어려운지, 전문 서적들 또한 왜 쉽게 풀이하여 쓰지 않고, 다른 언어를 읽는 듯 하게 어렵게 써 놨는지, 왜 우리는 레포트나 기타 과제를 할 때 가벼운 말로 시작 하지 못하고 딱딱한 언어로 억지로 짜깁기 한 듯 써 나가는지, 이러한 생각이 머릿속을 마구마구 들어오는 찰나에 제가 쓴 레포트를 보면서 저 또한 이 레포트를 편하게 쓰지 못했구나, 결국 우리는 틀에 박혀 헤어 나오지 못 하는구나 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어찌 보면 초, 중, 고. 학교 교육 자체가 우리를 이렇게 틀에 박히게 만들었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오히려 교수님의 쉽게, 쉽게 레포트를 써서 내라는 것이 더욱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레포트를 대하는 마음가짐을 바꿀 것입니다. 어렵게 짜깁기 하며 쓰는 글이 아닌 다른 이에게 내가 생각하는 것은 이것이다. 내가 실험한 내용은 이것이다. 라고 분명하게 말 할 수 있는 그러한 방식의 레포트를 쓸 것입니다. 4학년 때 하는 논문 또한 어렵게 접근하지 않고 쉽게 접근하여 쓰겠다는 마음가짐을 갖고 논문을 쓸 것입니다.
참고 문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바리공주, 무속에서의 바리공주
- NAVER 지식사전 , 바리공주 설화
- 화엄스님, 화엄스님 블로그 , 낙서장 (664) 무속설화 - 바리공주 설화
- 촌장, 촌장님의 블로그 모꼬지마을, 현대시(1135) , 강은교/(바리데기의 여행노래)중 삼곡
- 백승범, 다음 카페 한국 명작의 이해와 감상, <바리데기의 재창조> 레포트. 2010년 2학기 기 말 과제.
5. 결론
지금 까지 바리데기 무가의 바리공주 설화와 이 원텍스트를 재창조한 강은교 선생님의 바리데기의 여행노래에 대하여 분석하고 원텍스트와 이를 재창조한 작품과의 상호 텍스트성을 알아보았다. 원텍스트와 재창조한 작품은 배경 자체가 원텍스트 내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같은 내용임을 알 수 있다. 다만 재창조하면서 나타내려는 작가의 생각에 따라 재창조된 텍스트는 원텍스트와 또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이 때 주제나 시대적 배경이 바뀌기도 한다. 원텍스트를 재창조하는 데에는 동일한 장르로의 재창조, 서로 다른 장르로의 재창조, 재창조 된 작품의 재창조 등이 있을 수 있다. 위의 바리데기 무가의 바리공주 설화를 재 창조한 바리데기의 여행노래는 무가라는 노래를 시로써 재창조 한 것으로 서로 다른 장르로의 재창조라 볼 수 있다. 바리데기의 여행노래에서의 바리공주는 원문의 바리공주의 심경을 보다 세밀하고 자세하게 나타내고 있어 원문의 부족한 면을 보충 한다고 생각 할 수도 있다.
6. 후기
대학을 다니면서 처음으로 인문 쪽의 교양 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공대생, 예비군 복학생인 저로써는 이러한 수업이 생소하게만 느껴졌었습니다. 처음 교수님께서 레포트를 쓸 때 강박관념에 사로잡히지 말고 편하게 써라 라고 하셨던 말이 굉장히 참신하게 다가왔었습니다. 왜 대학 논문은 어려운지, 전문 서적들 또한 왜 쉽게 풀이하여 쓰지 않고, 다른 언어를 읽는 듯 하게 어렵게 써 놨는지, 왜 우리는 레포트나 기타 과제를 할 때 가벼운 말로 시작 하지 못하고 딱딱한 언어로 억지로 짜깁기 한 듯 써 나가는지, 이러한 생각이 머릿속을 마구마구 들어오는 찰나에 제가 쓴 레포트를 보면서 저 또한 이 레포트를 편하게 쓰지 못했구나, 결국 우리는 틀에 박혀 헤어 나오지 못 하는구나 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어찌 보면 초, 중, 고. 학교 교육 자체가 우리를 이렇게 틀에 박히게 만들었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오히려 교수님의 쉽게, 쉽게 레포트를 써서 내라는 것이 더욱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레포트를 대하는 마음가짐을 바꿀 것입니다. 어렵게 짜깁기 하며 쓰는 글이 아닌 다른 이에게 내가 생각하는 것은 이것이다. 내가 실험한 내용은 이것이다. 라고 분명하게 말 할 수 있는 그러한 방식의 레포트를 쓸 것입니다. 4학년 때 하는 논문 또한 어렵게 접근하지 않고 쉽게 접근하여 쓰겠다는 마음가짐을 갖고 논문을 쓸 것입니다.
참고 문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바리공주, 무속에서의 바리공주
- NAVER 지식사전 , 바리공주 설화
- 화엄스님, 화엄스님 블로그 , 낙서장 (664) 무속설화 - 바리공주 설화
- 촌장, 촌장님의 블로그 모꼬지마을, 현대시(1135) , 강은교/(바리데기의 여행노래)중 삼곡
- 백승범, 다음 카페 한국 명작의 이해와 감상, <바리데기의 재창조> 레포트. 2010년 2학기 기 말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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