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뢰벨 프로그램
1) 유아관
2) 교육원리
3) 유아교육
4) 은물
2. 프뢰벨 프로그램의 한국 현장에 적용 시 장점
3. 프뢰벨 프로그램의 한국 현장에 적용 시 고려할 사항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프뢰벨 프로그램
1) 유아관
2) 교육원리
3) 유아교육
4) 은물
2. 프뢰벨 프로그램의 한국 현장에 적용 시 장점
3. 프뢰벨 프로그램의 한국 현장에 적용 시 고려할 사항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연을 알고 사랑하며 살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은물교사가 그러한 마인드 없이 은물을 교육할 때 프뢰벨이 추구하는 은물교육이 되어질 수 없을 것이다.
4. 나의 의견
프뢰벨의 은물과 작업은 단순히 유아의 신체를 육성하고 강화할 뿐만 아니라 심정의 발달과 정신의 도야와 내적 감관의 각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내면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이런 내적인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외부에 자기를 표현하여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재료가 필요하다.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고 하는 것은 신만이 할 수 있다. 인간이 하기 위해서는 그 재료가 있어야 한다. 창조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이 재료는 유아의 본능적 창조충동을 만족시킨다. 프뢰벨의 은물이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는 것은 이런 창조충동을 만족시켜 준다는 데 있다.
은물과 작업의 결과로 유아에게는 어떤 발달이 일어나는 것일까? 유아는 자유롭고, 자주적으로 활동하고, 자발적이고, 창의적이 된다. 유아의 태도는 기쁨과 배우고자 하는 열성을 보인다. 유아는 조사하고, 발견한다. 왜냐하면 유아는 자기 주변의 모든 일에 진정흥미가 있기 때문이다. 유아는 관찰력이 예민해지고, 사고력과 지각력 있는 유아로 발달하고 있다. 유아는 마음속으로부터 자신을 자유롭게 할 기술을 발달시키며, 창조적 인간으로서 자신에 대해 보다 나은 이해를 한다. 유아는 자신이 활동에 반영되는 모습을 보고 정체성을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유아는 언어 기술을 발달시키고 자신을 표현하는데 더욱 정확해진다. 다른 유아들의 이야기를 듣고 자기가 이야기를 다시 함으로써 기억력은 강화된다. 유아는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고 물건의 적절한 사용법을 배운다. 내적인 생각과 외부 환경사이에서 중재역할을 함에 따라 유아의 손은 더욱 능숙하게 된다. 활동은 유아가 자기 감각을 통해 자신을 더 많이 이해하도록 돕는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내적 기쁨과 만족을 경험한다. 이것이 은물로 인해 생성되는 자아존중감의 기초가 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외국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정하여 한국 현장에 적용 시 장점 및 고려할 사항에 대한 의견을 서술해 보았다. 프뢰벨은 놀이를 유아기의 발달 그 자체로 보았다. 유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 유아의 내적인 감정과 마음이 외적인 몸짓과 행동으로 분리되지 않게 하여야 하며 놀이를 통해 적극적으로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는 것을 방해하지 말고 주위에서 잘 돌봐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놀이에 관한 프뢰벨의 생각은 Schiller에게서 영향을 받았다. ‘어린이들의 놀이에는 매우 깊은 의미가 담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오라! 와서 우리 어린이들과 함께 살자!’등 프뢰벨의 여러 저서에서 Schiller의 말이 인용된 것은 그가 Schiller에게서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고후순, 프뢰벨 유아교육사상,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5.
곽노의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1.
곽노의,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학민사, 1990.
김홍연,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과 실제, 2005.
4. 나의 의견
프뢰벨의 은물과 작업은 단순히 유아의 신체를 육성하고 강화할 뿐만 아니라 심정의 발달과 정신의 도야와 내적 감관의 각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내면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이런 내적인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외부에 자기를 표현하여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재료가 필요하다.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고 하는 것은 신만이 할 수 있다. 인간이 하기 위해서는 그 재료가 있어야 한다. 창조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이 재료는 유아의 본능적 창조충동을 만족시킨다. 프뢰벨의 은물이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는 것은 이런 창조충동을 만족시켜 준다는 데 있다.
은물과 작업의 결과로 유아에게는 어떤 발달이 일어나는 것일까? 유아는 자유롭고, 자주적으로 활동하고, 자발적이고, 창의적이 된다. 유아의 태도는 기쁨과 배우고자 하는 열성을 보인다. 유아는 조사하고, 발견한다. 왜냐하면 유아는 자기 주변의 모든 일에 진정흥미가 있기 때문이다. 유아는 관찰력이 예민해지고, 사고력과 지각력 있는 유아로 발달하고 있다. 유아는 마음속으로부터 자신을 자유롭게 할 기술을 발달시키며, 창조적 인간으로서 자신에 대해 보다 나은 이해를 한다. 유아는 자신이 활동에 반영되는 모습을 보고 정체성을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유아는 언어 기술을 발달시키고 자신을 표현하는데 더욱 정확해진다. 다른 유아들의 이야기를 듣고 자기가 이야기를 다시 함으로써 기억력은 강화된다. 유아는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고 물건의 적절한 사용법을 배운다. 내적인 생각과 외부 환경사이에서 중재역할을 함에 따라 유아의 손은 더욱 능숙하게 된다. 활동은 유아가 자기 감각을 통해 자신을 더 많이 이해하도록 돕는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내적 기쁨과 만족을 경험한다. 이것이 은물로 인해 생성되는 자아존중감의 기초가 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외국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정하여 한국 현장에 적용 시 장점 및 고려할 사항에 대한 의견을 서술해 보았다. 프뢰벨은 놀이를 유아기의 발달 그 자체로 보았다. 유아가 놀이를 하는 동안 유아의 내적인 감정과 마음이 외적인 몸짓과 행동으로 분리되지 않게 하여야 하며 놀이를 통해 적극적으로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는 것을 방해하지 말고 주위에서 잘 돌봐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놀이에 관한 프뢰벨의 생각은 Schiller에게서 영향을 받았다. ‘어린이들의 놀이에는 매우 깊은 의미가 담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오라! 와서 우리 어린이들과 함께 살자!’등 프뢰벨의 여러 저서에서 Schiller의 말이 인용된 것은 그가 Schiller에게서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고후순, 프뢰벨 유아교육사상,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5.
곽노의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1.
곽노의,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학민사, 1990.
김홍연,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과 실제,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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