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 1, 2 (마법사의 돌, 비밀의 방) [주요 인물 분석, 론 뤼즐리, 헤르미온느 그레인저, 덤블도어, 해그리드, 볼드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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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리포터 1, 2 (마법사의 돌, 비밀의 방) [주요 인물 분석, 론 뤼즐리, 헤르미온느 그레인저, 덤블도어, 해그리드, 볼드모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주요 인물 분석
해리포터를 반대하는 대표적인 이유
해리포터를 통한 영화 속 선
영화 속 악(유혹, 뱀으로 상징)
해리의 선택을 통한 그리스도인의 영적싸움의 승리
하나님이 쓰시는 자
해리포터의 마법에 대한 기독교적 비판에 대하여
해리포터와 연금술사의 산티아고가 이해한 만물의 언어


반지의 제왕, 나니아 연대기, 해리포터 비교
사건이 전개되는 공간
선과 악
그리스도의
면모
작품구조
중심 매세지
현자
조력자

본문내용

있지만 자기는 비교도 안 되는 사람이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다윗이 늙어 생각지도 않은 솔로몬을 불러서 왕위를 주었다. 솔로몬이 고백하기를 “나는 어린 아이라. 나는 왕이 될 수가 없습니다. 아버지가 만든 이 부강한 나라를 내가 어떻게 이끌 수가 있습니까? 나는 지혜도 없습니다. 나는 이 백성들의 숫자도 셀 수 없고 기록도 할 수 없는 정말 못난 인간입니다. 내가 어떻게 왕이 될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 이 백성을 다스릴 수 있는 지혜를 주옵소서.” 그렇게 구하니까 하나님의 마음에 솔로몬의 그 기도가 맞아서 그래 솔로몬아, 네가 목숨도 안 구하고 재물도 안 구하고 명예도 안 구하고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였은즉 내가 너에게 지혜를 주노라 하고 지혜를 주었다. 솔로몬은 하나님을 통하여 이 지구상에 살다가 간 수많은 인간들 가운데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 되었다.
정말 주님의 눈으로만 본다면 내가 뭔데 나 같은 인간이 아무 것도 아닌데 나는 지극히 약하고 못난 사람인데 내가 뭔데 그러면서 여러분을 낮출 수 있는 것이다. 마음이 낮아지면 여러분의 마음에 평안이 들어오고 마음이 높은 사람은 자꾸 속에서부터 혼란스럽고 어렵고 복잡하고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나를 높게 평가하기 때문이라는 거죠. 다윗이 이야기한 것처럼 “나는 천한 사람이로다.” 그 고백이 된다면 여러분 속에 주님의 충만함이 거할 수 있다.
해리포터의 마법에 대한 기독교적 비판에 대하여
- 해리포터에서의 마법이란?
환타지 작품을 대할 대 마법이나 마술사가 등장한다고 해서 뉴에이지 작품이라거나 사탄적인 작품이라고 무조건 비판해서는 안 된다.
해리포터에 대해서도 그 외양보다 환타지 작품들이 전달하는 메시지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영화 속의 마법은 악한 역할인 말포이 뿐만이 아니라, 해리포터와 머글(마법이 없는 평범한 자)출생의 헤르미온느와 론 그리고 학교의 모든 학생들이 가지고 있던 능력이었다. 심지어 2편 마지막에는 도비까지 마법을 한다. 이와같이 마법은 영화에서 특별한 것이 아닌 우리 모두가 소유할 수 있는 그 어떤 것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모두에게 해리와 몰디모트의 비교를 통해 주어진 마법을 그 쓰는 주체가 어떠한 방도로 사용하느냐는 것의 의미이지 영화 속 마법 그 자체가 악한 의미는 절대 아니다.
마법에 대한 어린이와 청소년의 관심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그것은 성장단계에서 필요한 것이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기적은 존재했었고, 현재에도 존재하고 있으며 거대한 우주적인 기적인 예수의 재림과 잠자는 성도들의 부활을 고대하며 사는 사람들이다.
오히려 젊은 시절 환상의 세계와 무관하게 학교 교육만 충실히 따라간 모범생 출신의 성인이 상상 속에서 체험하지 못한 마법의 세계를 실제로 체험하려고 이상한 세계(현실세계 이탈의 모든 것, 게임, 술, 마약)에 쉽게 빠지는 경우가 많다.
일반 학교는 아이들에게 자연주의에 입각한 가르침을 편다. 즉, 존재하는 것은 자연일 뿐, 초자연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는 다는 전제하에 가르친다.
자연주의(진화론)에 의하면 마법이나 악한 영적 세력은 존재하지 않는다. 동시에 자연주의는 기독교의 하나님 존재 역시 부인한다. 이것이 학교 교육의 한계이다. 그러나 기독교인들은 마법에 대해서 질문하는 이들에게 현실과 상상의 차이와 마법과 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해서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기독교는 기적이 가능하다는 것과 성경은 하나님의 행하신 기적의 실례들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해리포터와 연금술사의 산티아고가 이해한 만물의 언어
연금술사에서도 해리포터의 ‘마법사의 돌’처럼 ‘현자의 돌’이 나온다.
연금술사들은 금속을 아주 오랜 세월 동안 가열하면 만물의 정기만이 남게되고 이 물질을 위대한 업이라고 이해했다. 이것은 액체와 고체, 두 부분으로 되어있는데 액체로 된 부분은 ‘불로장생의 묘약’이라 불리며, 고체로 된 부분은 ‘철학자의 돌’로 불린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 보물인 ‘현자의 돌’을 만들 수 있는 연금술을 배우기 위해 그 길을 찾아간다.
주인공 산티아고도 그러한 사람들 중의 하나였다. 하지만 산티아고는 진정한 연금술이란 마음과 대화하고 마음을 다스리고 대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 영혼의 연금술사
연금술사에서 마음과의 대화 = 진정한 보물 = 자아의 신화를 이루어 내는 일.
연금술사에서의 대화의 매개체인 언어 : “순수한 만물의 언어” = 사랑
해리는 순수한 만물의 언어를 말로서가 아닌 순수한 만물의 언어인 희생을 통해서 그의 어머니에게 배웠다.
# 덤블도어 : (악을 물리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네 어머니는 너를 위해서 희생했어. 그런 희생은 어떤 표시를 남기지... 이런 종류의 표시는 보이지 않는 표시란다. 네 자신에 묻어나는 거지...
# 해리 : 뭔가요?
# 덤블도어 : 사랑이다. 해리. 사랑...
* 예수님의 십자가 희생을 통한 사랑
Q : 우리가 세상에서 하나님과 대화하며 산다는 증거는? 말이 아닌...
- ‘반지의 제왕’, ‘나니아 연대기’ 그리고 ‘해리포터’에서의 1차 세계와 2차 세계의 언어
1차세계 : 사랑한다는 말 그 자체 2차세계 : 사랑 그 자체(본질)
- ‘마크툽’ (기록되어 있었다) = 원래 그렇게 되어있었다. = \"It is written\" in Bible.
반지의 제왕
나니아 연대기
해리포터
사건이
전개되는 공간
중간계
(2차세계)
1차세계 : 커크교수 집
2차세계 : 나니아 왕국
1차세계 : 인간(머글)세계
2차세계 : 호그와트 학교
선과 악
반지원정대 & 사우론
아슬란 & 제이디스
해리포터 & 볼드모트
그리스도의
면모
여러인물들
(간달프,아라곤,프로도)
아슬란
해리포터
작품구조
영웅적 모험담
(집에서 시작되어 모험을 하고 다시 집으로)
영웅적 모험담
(집에서 시작되어 모험을 하고 다시 집으로)
영웅적 모험담
(집에서 시작되어 모험을 하고 다시 집으로)
중심 매세지
정의, 우정, 용기, 사랑
정의, 우정, 용기, 사랑
정의, 우정, 용기, 사랑
현자
간달프
덤블도어
조력자
샘과 그 외
피터, 수잔,
에드먼드, 루시
론, 헤르미온느
반지의 제왕, 나니아 연대기, 해리포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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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4.25
  • 저작시기20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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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00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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