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 고전과 현대문학의 상호 텍스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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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 고전과 현대문학의 상호 텍스트성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경문왕 설화』에 대한 분석
Ⅲ.『소문의 벽』에 대한 분석
Ⅳ. 고전과 현대의 계승과 변용 방법과 의미
Ⅴ. 결론

본문내용

하는 것을 통해 그의 해소처는 옳지 못했으며, 그의 해소 또한 실패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야기 할 소문의 벽에서 경문왕 설화를 변용한 부분은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 압력이다. 경문왕 설화에서는 두건 만드는 기술자가 경문왕이라는 특정한 인물에 대한 두려움으로 외적·심리적 압박을 받는다. 하지만 소문의 벽 같은 경우에는 물론, 김 박사처럼 정체를 드러낸 채 ‘박준’에게 진술할 것을 압박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이 눈에 드러나지 않게 ‘박준’에게 자신의 요구대로 진술할 것을 압박한다. 이러한 부분들이 경문왕 설화가 소문의 벽에서 온전한 계승이 이루어지지 않고 변용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소문의 벽이 경문왕 설화를 계승하고 변용함으로써 무슨 의미를 드러내려고 하는 것일까? 소문의 벽은 작가가 느끼는 외부로부터의 진술에 대한 압박과 그로 인해 제대로 된 자기 진술이 불가능한 것을 경문왕 설화 속 두건 만드는 기술자가 평생 느꼈을 말 못하는 답답함에 빗대어 말한 것으로 보인다. 답답하지만 경문왕이 주는 압박, 즉, 비밀을 말 했을 때 겪게 될 생명에의 위협 같은 것 때문에 말하지 못하는 두건 만드는 기술자의 심정만큼 작가의 자기 진술이 이루어지지 못할 때의 답답함이 굉장하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작가는 두건 만드는 기술자와 비슷한 상황인 ‘박준’이라는 인물을 등장시킨 것이고, 경문왕처럼 큰 힘으로 압력을 가할 정체불명의 많은 사람들을 등장시킨 것이다.
 그리고 변용을 통해 소문의 벽은 단순히 경문왕 설화의 비슷한 인물과 상황을 계승해서 그와 같은 수준의 의미를 주는 것을 넘어 원 텍스트보다 더한 비극성을 보여주고 있다. ‘박준’이 두건 만드는 기술자와는 달리 소설가로서 압박을 받기 전에 이미 어릴 때 겪은 일로 인한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 두건 만드는 기술자처럼 해소처를 찾아보지만 결국 실패하는 등의 변용으로 결국 자신을 괴롭히는 현실로부터 도망치지 못하고 정신세계가 무너지고 마는 두건 만드는 기술자보다 더 불행하고 비참한 한 작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고전과 현대문학의 계승과 변용을 통한 상호 텍스트성은 현대문학과 고전문학 모두에 더 큰 힘을 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소문의 벽이 경문왕 설화를 적절히 계승하고 변용한 덕에 작가가 자신이 전달하고 싶은 의미를 독자에게 쉽고 정확하게 이해시키는 것을 넘어 의미를 더욱 강하게 전달하는 기능까지 했다. 게다가 익숙할 만큼 유명해서 자칫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고전문학 작품을 재조명해서 독자가 고전문학 작품으로부터 새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했다. 그런데 이것이 어찌 현대문학 작품과 고전문학 작품 모두에게 힘을 실어 주는 일이라 하지 않을 수 있을까?
참고 문헌
표제어 [경문왕],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저자 일연, 옮긴이 고운기,「삼국유사」, 『홍익출판사』, 2001년도.
고운기, 표제어 [경문왕], 네이버캐스트, 2010년도.
이청준, 「소문의 벽」, 『휴이넘』, 2007년도.
  • 가격1,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6.04.25
  • 저작시기201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0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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