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창세기 30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야곱의 자녀와 그의 번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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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창세기 30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야곱의 자녀와 그의 번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창세기 30장 개요
2. 레아와 라헬의 출산 경쟁(30:1-24)
· 라헬에게 필요한 것
· 여자 노예
· 갈등과 고통의 해결자이신 하나님
3. 야곱과 라반의 노임 계약과 야곱의 번성(30:25-43)
· 물질에 대한 바른 가치관
· 야곱의 성공이 의미하는 것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이다(잠 21:4).
· 야곱의 성공이 의미하는 것
야곱이 라반의 계교에도 불구하고 물질적 번영을 누릴 수 있었던 것은 그의 계책이 라반의 술수보다 뛰어났기 때문은 아니었다. 야곱에게 성공을 가져다 준 근본 동인은 벧엘 언약(28:13-15)을 성실히 추진해 오신 하나님의 섭리였다. 이 사실은 훗날 야곱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사자를 통해 주어진 말씀(31:12, 13)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야곱 역시 자신의 번영이 하나님의 개입에 의해 이루어졌음을 확신하였다(31:9). 하나님께서 부와 권세를 주관하시므로 성도들은 모든 물질적 소유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알아야만 풍성한 삶을 향유할 수 있다(욥 1:21).
한편, 구약 시대의 히브리인들은 하늘의 신령한 복과 물질적인 풍요를 동시에 누리는 것이 하나님께서 허락한 참 번영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그러한 견지에서 야곱의 번성은 분명 세속적이라기보다 종교적 성격이 강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시대를 초월하여 뛰어난 상술과 언어 감각을 이용해 세계 도처에서 타민족보다 월등한 부를 축적해 왔다.
이러한 정신은 기독교에도 접맥되어 정당한 부의 축적이 인정되고(Calvin), 선교적이고 개도적(開導的)인 입장에서 세상에서의 성공이 용인되고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세상에서의 번영과 성공을 모두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의 결과로 보는 반면, 가난은 하나님의 저주라고 생각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왜냐하면 죄악된 세상의 질서는 악한 자가 훨씬 성공할 확률이 높게 짜여져 있기 때문이다(잠 16:8; 21:4, 6).
그러므로 우리는 부에 대한 지나친 집착으로 부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내팽개치는 일이 결코 없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부요하신 자로서 우리를 위해 가난하게 되신(고후 8:9), 예수의 정신을 본받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이웃의 번영을 꾀하는 성숙한 자리에까지 나아가야 한다. 더불어 믿음의 부를 날마다 축적하는 부지런한 신앙 일꾼으로 살아가야 한다(마 6:20; 눅 12:33; 빌 3:8; 히 11:26).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존 H. 월튼 저, 창세기(NIV 적용주석),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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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4.29
  • 저작시기20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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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0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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