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류에 대해 나름의 정의
2. 한류의 원인
3. 한류의 효과
1) 한국 관심도
2) 국가 이미지
3) 기업의 후광효과
4) 부가수입의 창출
4. 한류의 한계
1) 한류의 선전도구화
2) 사업성
5. 한류의 발전과제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한류에 대해 나름의 정의
2. 한류의 원인
3. 한류의 효과
1) 한국 관심도
2) 국가 이미지
3) 기업의 후광효과
4) 부가수입의 창출
4. 한류의 한계
1) 한류의 선전도구화
2) 사업성
5. 한류의 발전과제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흥경제국 가운데에서도 베트남은 높은 노동생산성 및 잘 갖추어진 인프라와 네트워크 등을 바탕으로 섬유패션 산업의 요지로서 높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또한 최근 급속도로 이루어진 경제 성장으로 인해 다양해진 소비 패턴 및 고급화된 소비 수준의 영향으로 한류 패션 제품에 대한 이들의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이러한 사회문화경제적 환경의 변화 속에서 다각도로 나타나는 베트남의 한류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한류 패션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여진다.
6. 시사점
한류라는 흐름이 처음 시작된 것은 한국TV 드라마가 중국 몇몇 도시의 방송채널을 통해 전파되면서부터였다. 이후 중국에서 한국과 관련된 많은 분야에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확산되었다. 사람들은 한류를 통해서 한국에 대한 인식이 깊어지고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조혜영(2003)의 연구에서는 중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중국 청소년들에게 한류가 존재함을 밝히고, 한류의 영향으로 인해 한국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였음을 보고하였다. 대표적인 한류현상으로 나타나는 한국TV드라마와 영화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는 한국국가관심도나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한류, 한국 스타에 대한 호감도가 한국 관심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한류의 확산과 함께 한류 패션 또한 글로벌 문화 콘텐츠 산업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한류 패션은 중국을 넘어 유럽미국 등 세계 각국에 컬렉션과 박람회를 통해 소개되고 있다. 그러나 한류 패션이 단순한 문화적 측면으로서의 소개를 넘어 지속적으로 경제적 이익 창출이 가능한 문화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진출 대상 국가의 사회문화지역적인 특성을 반영한 체계적인 진출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류에 대해 나름의 정의를 내리고, 한류의 원인, 효과, 한계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한류는 이미 우리나라의 경제 뿐 아니라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직ㆍ간접적인 파급효과를 발휘하고 있지만 이에 비해 섬유ㆍ패션산업에서의 경제적 유발 효과는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한류의 확산단계와 정도에 편승하여 섬유ㆍ패션상품을 적재적소에 공급하지 못한 것이 한류의 긍정적인 효과를 상쇄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침체되어있는 내수시장을 벗어나 글로벌 마켓에서 한국 패션 기업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품수출과 문화 서비스 수출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앞으로 국가별 한국 문화와 한류 확산 단계 등을 감안하여 다양한 콘텐츠의 한류가 비즈니스 기회창출이 가능한 경제 한류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고정민(2008). 한류포에버-한류의 현주소와 경제적 효과 분석.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김설화(2002). 중국의 한류현상과 그 수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영미(2005). 한일 양국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6. 시사점
한류라는 흐름이 처음 시작된 것은 한국TV 드라마가 중국 몇몇 도시의 방송채널을 통해 전파되면서부터였다. 이후 중국에서 한국과 관련된 많은 분야에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확산되었다. 사람들은 한류를 통해서 한국에 대한 인식이 깊어지고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조혜영(2003)의 연구에서는 중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중국 청소년들에게 한류가 존재함을 밝히고, 한류의 영향으로 인해 한국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였음을 보고하였다. 대표적인 한류현상으로 나타나는 한국TV드라마와 영화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는 한국국가관심도나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한류, 한국 스타에 대한 호감도가 한국 관심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한류의 확산과 함께 한류 패션 또한 글로벌 문화 콘텐츠 산업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한류 패션은 중국을 넘어 유럽미국 등 세계 각국에 컬렉션과 박람회를 통해 소개되고 있다. 그러나 한류 패션이 단순한 문화적 측면으로서의 소개를 넘어 지속적으로 경제적 이익 창출이 가능한 문화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진출 대상 국가의 사회문화지역적인 특성을 반영한 체계적인 진출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류에 대해 나름의 정의를 내리고, 한류의 원인, 효과, 한계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한류는 이미 우리나라의 경제 뿐 아니라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직ㆍ간접적인 파급효과를 발휘하고 있지만 이에 비해 섬유ㆍ패션산업에서의 경제적 유발 효과는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한류의 확산단계와 정도에 편승하여 섬유ㆍ패션상품을 적재적소에 공급하지 못한 것이 한류의 긍정적인 효과를 상쇄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침체되어있는 내수시장을 벗어나 글로벌 마켓에서 한국 패션 기업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품수출과 문화 서비스 수출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앞으로 국가별 한국 문화와 한류 확산 단계 등을 감안하여 다양한 콘텐츠의 한류가 비즈니스 기회창출이 가능한 경제 한류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고정민(2008). 한류포에버-한류의 현주소와 경제적 효과 분석.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김설화(2002). 중국의 한류현상과 그 수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영미(2005). 한일 양국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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