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권회복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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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권회복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국권회복운동

Ⅱ. 의병 전쟁
1. 의병전쟁의 특징과 전개
1) 갑오의병과 을미의병
2) 을사의병
3) 정미의병
2. 의병전쟁의 한계와 의의
1) 의병전쟁의 한계
2) 의병전쟁의 의의

Ⅲ. 애국계몽운동
1. 전개 과정
2. 애국계몽운동 단체
1) 개화 자강 계열의 애국단체
2) 을사조약 이후 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와 단체
3. 교육운동과 언론활동
1) 교육운동
2) 언론활동
4. 애국계몽운동의 평가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대한매일신보》는 창간 당시에는 타블로이드판(版) 6페이지로서 그 중에서 2페이지가 한글전용이었고, 4페이지는 영문판이었다. 창간 다음해인 1905년 8월 11일부터는 영문판과 국한문신문을 따로 분리하여 두 가지 신문을 발간하였다. 영문판의 제호는 《The Korea Daily News》였고, 창간 당시는 순한글로 만들었던 국문판은 국한문을 혼용하여 발간하였다. 그러나 국한문판을 이해하지 못하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글전용 신문의 필요성을 다시 느끼게 되어 1907년 5월 23일부터는 따로 한글판을 창간하여 대한매일신보사(社)는 국한문 ·한글 ·영문판 3종의 신문을 발행하였으며, 발행부수도 세 신문을 합쳐 1만 부를 넘어 당시로서는 최대의 신문이 되었다. 논설진으로는 양기탁 외에 박은식(朴殷植) ·신채호(申采浩) 등이 있었다. 이와 같이 큰 영향력을 가진 신문이 일제의 한국침략정책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서자 일제는 이 신문에 대해 여러 가지 탄압을 가하게 되었다. 일본측은 외교경로를 통해 소송을 제기하여 발행인 배설은 1907년과 1908년 2차례에 걸쳐 재판에 회부되었고, 양기탁도 국채보상의연금(國債報償義捐金)을 횡령했다는 혐의로 체포되어 재판에 회부되었으나 무죄로 석방되었다. 배설은 이러한 탄압과 싸우는 가운데 1908년 5월 27일부터 발행인 명의를 영국인 만함(萬咸:Alfred Marnham)으로 바꾸었다. 그러나 1909년 5월 1일 배설이 죽고 난 후, 1910년 6월 1일부터는 발행인이 이장훈(李章薰)으로 바뀌었고, 국권피탈이 되면서 조선 총독부의 기관지로 전락했다.
<대한매일 신보> ‘국채보상운동 기사문’
지금은 우리들이 정신을 새로이 하고 충의를 떨칠 때이니 국채 1,300만 원은 바로 우리 한(韓) 제국의 존망에 직결된 것이다. 그러나 이것을 갚으면 나라가 존재하고 갚지 못하면 나라가 망할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 국고는 도저히 상환할 능력이 없으며 만일 나라에서 갚는다면 그 때는 이미 3천 리 강토는 내 나라, 내 민족의 소유가 못 될 것이다. 국토란 한 번 잃어버리면 다시 찾을 길이 없는 것이다. 일반 국민들은 의무라는 점에서 보더라도 이 국채를 모르겠다고는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국채를 갚는 방법으로 2천만 인민들이 3개월 동안 흡연을 금하고, 그 대금으로 한 사람이 매달 20전씩 거둔다면 1,300만 원을 모을 수 있으며 만일 그 액수가 미달할 때는 1환, 10환, 100환의 특별 모금을 해도 될 것이다.
4. 애국계몽운동에 대한 후대의 평가
애국계몽운동에 대한 평가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먼저 반제반봉건에 충실했던 애국적이고 진보적인 운동으로서 대중을 계몽하고 민족적 지각을 높였으며 부르주아 민족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가 있다. 반면에 제국주의적 침략에 대한 비판도 불철저하고 보수적인 성향도 강하며 무력 항쟁을 포기하고 문화운동만으로 활동영역을 축소하였다는 비판으로부터 심지어는 제국주의 이론을 그대로 수용하여 이를 정당화해주고 있던 운동이었다는 평가도 있다. 한편 이 운동 내부에는 긍정적인 흐름과 부정적인 흐름이 함께 있었다거나 운동의 여러 주체에 따라 현실인식과 운동노선이 달랐으므로 그들을 더욱 세분하여 분석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애국계몽운동은 선실력양성론이다. 즉 힘이 있어야 우리의 권리를 세계에 널리 주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이론은 지금의 현실과 다른 점이 없다. 현대 우리사회는 구한말의 정세와 마찬가지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이 측면에서 주변 강대국의 강요를 받으며 이에 따라 실행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고 있다. 물론 당시처럼 국권을 송두리째 빼앗기는 일은 발생하지 않겠지만 외채로 인한 경제적인 속국이나 문화적인 속국은 지금도 가능한 일인 것이다. 눈으로 들어 나지 않는 이러한 위기는 주변 강대국들의 탄압 속에서도 당당히 맞서며 국권회복운동을 하던 애국계몽운동가들에게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즉 우리가 우리자신을 단련시켜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정치적으로도 크게 발전하여 열강에 대해 당당히 나설 수 있어야만 한다는 점이다. 그러기 위해서 급속히 변해 가는 주변 정세에 대한 빠른 이해와 대처가 필요하며 스스로 강해질 수 있게 이러한 대처방안에 대한 것을 위한 민족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
Ⅳ. 결론
애국계몽운동과 항일의병전쟁을 살펴보았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둘 중 하나를 자신의 가치관에 거울삼아 이 두 국권회복운동을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둘 중 무엇 하나를 선택해 어느 것이 더 좋다 나쁘다를 판가름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방법이 어떤 것이 옳고, 결과가 어떤 것이 더 좋았던 간에 무엇보다 국가를 위한 마음이 두 가지 모두 자랑스러운 긍지가 아닐까 싶다. 분명 이 시대에는 자신의 학문과 능력으로 일제에 협력하여 편안하고 안락한 삶을 살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안락과 행복만을 추구하지 않고 국가를 위하여 일어선 이들에게 찬사를 보내고 싶다. 역사는 반복된다는 말이 있다. 과거 한반도는 많은 이민족들의 침략을 받았지만 이때마다 국가에 대한 충성심만으로 똘똘 뭉쳐 그 난관을 극복해왔다. 비록 우리나라가 연합군의 힘으로 해방이 되었다고 하지만 국권회복운동, 더 나아가 일제에 항거한 지도자들이 있었기에 우리나라가 해방이 된 것이 아닌가 싶다.
<참고문헌>
유영렬(2000) 21세기 한국사학, 한국사론 30집, 국사편찬위원회
유영렬(1997) 대한제국기의 민족운동, 일조각
국사편찬위원회(2000) 한국사 43, 탐구당
한국사학회 편(1987) 한국현대사의 제문제1, 을유문화사
강만길(1994) 한국사15, 16 - 민족해방운동의 전개, 한길사
강동진(1980) 일제의 한국침략정책사, 한길사
임종국(1982) 일제침략과 친일파, 청사
치민지 김민주(1978) 일제하 민족언론사론, 일월서각
박찬승(1992) 한국근대 정치사상사 연구, 역사비평사
김기승(1994) 한국 근현대 사회사상사연구, 신서원
강만길(1999) 20세기 우리의 역사, 창작과 비평사
정태헌(1996) 일제의 경제정책과 조선사회, 역사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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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6.08
  • 저작시기20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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