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의 건국신화(고조선 건국신화)
1) 단군신화
2) 단군신화의 인간 중심 사상
2. 일본의 건국신화
3. 한일 건국신화 비교
Ⅲ. 결 론
* 참고문헌
Ⅱ. 본 론
1. 한국의 건국신화(고조선 건국신화)
1) 단군신화
2) 단군신화의 인간 중심 사상
2. 일본의 건국신화
3. 한일 건국신화 비교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열도 중에서 제일 먼저 건너가 개척한 곳이다. 천손 니니기가 축자로 천강하였다는 것은 이미 한국이 선이주민이 거주하고 있음을 뜻하고, 그곳에 천손이 강림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리하여 천강한 곳이 한국의 선주민이 환영하는 나라, 한국을 마주 바라보고 있는 곳, 일광이 잘 드는 양지바른 곳이므로 매우 길한 곳이라고 탄성을 지른 것이라 본다. 이상과 같이 일향 신화의 구성요소만이 아니라, 한국에 연관된 지명과 신화 속에 나타난 잠재의식이 온통 한국성향 및 한국에 대한 의식이라는 것이다.
일본 신화 속의 한국은 바로 제신들의 원토요, 신화 발상의 원점임을 시사해 주고 있다. 이는 또한 천황 조상의 원적이 한국이라는 말과 서로 상통하는 의미이다. 위에서 등장하는 천신들은 당시 신대륙의 땅이었던 일본을 개척하기 위하여, 혹은 통치하기 위하여 신라국에서 출운계 쪽으로, 백제, 가야에서는 축자의 일향 쪽으로 이주해 간 집단이주민이라 볼 수 있다. 그렇게 볼 때, 한국은 바로 신들의 고국이요, 모국이요, 영원한 삶이 깃들인 세계이며 본향이라고 하겠다.
Ⅲ. 결 론
이상과 같이 한일 양국의 건국신화를 비교 고찰하여 그 유사성과 차별성을 확인하였다. 일본 건국신화는 천황에 의한 국가통치의 기원과 유래를 합리적으로 설명하려는 정치적 의도에서 치밀하게 재구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천강신인 스사노오와 니니기의 강림양상, 결혼과 지배권의 획득, 사후화신(死後化神)의 신화소 등을 통해 한국 건국신화와의 친연성을 확인하였다. 단군신화를 중심으로 살펴본 한국의 건국신화는 ‘인간’이 중심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일 양국의 건국시조의 지배권 획득 양상에서는 일본 신화가 투쟁을 수단으로 하는 반면, 한국 건국시조는 융합과 조화의 과정을 그리고 있다.
양국의 건국시조는 공히 ‘문화영웅’적 자질을 갖춘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양 민족의 자긍심의 토대가 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일본의 건국신화에서 천황의 신격화는 이후 일본인의 천황관의 모태가 되었으며, 한편 상대방의 압도적인 힘 앞에 저항하기 보다는 실리를 선택하는 일본인 특유의 ‘상황적 현실주의’도 신화 속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한국인 특유의 ‘인간중심적 사유 방식’은 인간의 삶에 이야기의 핵심을 두고 있는 한국 신화의 사유방식에서 발원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신화는 전승하는 집단의 문화와 가치관이 반영된 산물이다. 따라서 각 민족의 신화에는 그 민족의 특성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따라서 신화에 대한 연구는 곧바로 각 민족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는 단초가 된다. 또한 세계 각국의 신화에서 발견되는 공통의 신화소도 있다. 이러한 신화의 공통화소를 통해 세계 각국 신화의 보편성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민족이 공유한 문화적 보편성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이경덕(2013). 건국신화 삼국유사에 기록된 신화들. 21세기북스
설중환(2006). 상상+단군신화. 우리겨레
김후련(2012). 일본 신화와 천황제 이데올로기. 책세상
아침나무(2009). 세계의 신화. 삼양미디어
일본 신화 속의 한국은 바로 제신들의 원토요, 신화 발상의 원점임을 시사해 주고 있다. 이는 또한 천황 조상의 원적이 한국이라는 말과 서로 상통하는 의미이다. 위에서 등장하는 천신들은 당시 신대륙의 땅이었던 일본을 개척하기 위하여, 혹은 통치하기 위하여 신라국에서 출운계 쪽으로, 백제, 가야에서는 축자의 일향 쪽으로 이주해 간 집단이주민이라 볼 수 있다. 그렇게 볼 때, 한국은 바로 신들의 고국이요, 모국이요, 영원한 삶이 깃들인 세계이며 본향이라고 하겠다.
Ⅲ. 결 론
이상과 같이 한일 양국의 건국신화를 비교 고찰하여 그 유사성과 차별성을 확인하였다. 일본 건국신화는 천황에 의한 국가통치의 기원과 유래를 합리적으로 설명하려는 정치적 의도에서 치밀하게 재구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천강신인 스사노오와 니니기의 강림양상, 결혼과 지배권의 획득, 사후화신(死後化神)의 신화소 등을 통해 한국 건국신화와의 친연성을 확인하였다. 단군신화를 중심으로 살펴본 한국의 건국신화는 ‘인간’이 중심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일 양국의 건국시조의 지배권 획득 양상에서는 일본 신화가 투쟁을 수단으로 하는 반면, 한국 건국시조는 융합과 조화의 과정을 그리고 있다.
양국의 건국시조는 공히 ‘문화영웅’적 자질을 갖춘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양 민족의 자긍심의 토대가 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일본의 건국신화에서 천황의 신격화는 이후 일본인의 천황관의 모태가 되었으며, 한편 상대방의 압도적인 힘 앞에 저항하기 보다는 실리를 선택하는 일본인 특유의 ‘상황적 현실주의’도 신화 속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한국인 특유의 ‘인간중심적 사유 방식’은 인간의 삶에 이야기의 핵심을 두고 있는 한국 신화의 사유방식에서 발원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신화는 전승하는 집단의 문화와 가치관이 반영된 산물이다. 따라서 각 민족의 신화에는 그 민족의 특성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따라서 신화에 대한 연구는 곧바로 각 민족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는 단초가 된다. 또한 세계 각국의 신화에서 발견되는 공통의 신화소도 있다. 이러한 신화의 공통화소를 통해 세계 각국 신화의 보편성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민족이 공유한 문화적 보편성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이경덕(2013). 건국신화 삼국유사에 기록된 신화들. 21세기북스
설중환(2006). 상상+단군신화. 우리겨레
김후련(2012). 일본 신화와 천황제 이데올로기. 책세상
아침나무(2009). 세계의 신화. 삼양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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