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사례보고서(사례를 통한 대상자 정보~간호진단 ,목표, 간호중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알츠하이머 사례보고서(사례를 통한 대상자 정보~간호진단 ,목표, 간호중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대상자정보
2.사례
3.질문
-가정간호사는 왜 대상자와 그녀의 애완견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베개를 푹신하게 만져주었는가? 가정간호사는 왜 대상자가 보청기의 베터리를 확인하고, 착용하기를 원했는가? 그밖에 가정간호사가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2. 대상자는 어떻게 오래된 사진에서 그녀의 부모를 알아볼 수 있었고, 왜 자식이나 손자들의 이름, 혹은 날짜, 달, 연도를 생각해 낼 수 없었는가? 왜 그녀는 옛날 노래를 기억해 낼 수 있는가? 이런 증상과 간호중재와의 연관성은 어떠한가?
-3-1. 가정간호사는 왜 대상자에게 오게 될 의사가 멋지다고 강조했는가? 이 경우에 당신이 가정간호사라면 어떤 다른 말이나 행동을 할 것인가?
-3-2. 의료인과 간호사가 특히 CBC, HIV, 갑상선 검사로부터 알아내길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4-1. 의사는 대상자가 악성빈혈이라고 진단했다. 악성빈혈이 치매의 원인이라고 믿을만한 이유가 있는가?
-4-2. 악성빈혈이란 무엇인가?
-5. 차에서 배터리를 제거한 채로 대상자로 하여금 시동을 걸게 하는 딸의 아이디어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6. 당신이 가정간호사였다면 대상자의 딸에게 어머니가 어떤 점에서 법적으로 재산상의 무자격임을 이야기하고, 어머니의 법적대리인이 되는 것에 대해 말해 보겠는가?
-7. 대상자의 딸이 당신에게 알츠하이머형 치매와 또 그 진행단계에 대해서도 알고 싶어 할 때 당신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8.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진단기준은 무엇인가? 위 사례 대상자가 이 기준에 맞는다고 생각하는가?
-9-1.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진단을 위한 확실한 검사가 있는가?
-9-2. 의사가 대상자에게 지시했던 Mini Multi-State Examination(MMSE)는 무엇인가?
-10.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원인에 관한 최근 이론들은 무엇인가?
-11. 최근 알츠하이머형 치매 환자들에게 어떤 치료법들이 사용되는가?
-12-1. 당신이 가정간호사였다면 donepezil(Aricept)에 관해 대상자와 그녀의 딸에게 어떻게 가르치겠는가?
-12-2. 약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될 것은 무엇인가?
-12-3. 만약에 대상자가 그녀의 딸이 제공한 aricept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13-1. 대상자의 딸은 결국에는 어머니를 치매 환자들을 돌보는 시설로 보내야 할 것에 대한 두려움과 악몽이 계속되지만 어머니를 집에서 모시고 싶다고 말한다. 우리나라 문화를 고려할 때 어떻게 질문하고 어떤 제안을 할 것인가?
-13-2. 당신은 딸이 지원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하는가?
-13-3.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지원을 제안할 것인가?
-14. 당신이 대상자를 위한 간호계획을 하고 있는 간호사라면 어떻게 사정하고 간호진단, 목표, 간호중재를 하겠는가?
4.간호사정
5.간호진단
6.목표
7.간호중재

본문내용

. 현재 베타 아밀로이드(beta-amyloid)라는 작은 단백질이 과도하게 만들어져 뇌에 침착되면서 뇌 세포에 유해한 영향을 주는 것이 발병의 핵심 기전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외에도 뇌 세포의 골격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타우 단백질(tau protein)의 과인산화, 염증반응, 산화적 손상 등도 뇌 세포 손상에 기여하여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인 뇌 병리 소견인 신경반(혹은 노인반)은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의 침착과 관련되며, 신경섬유다발은 타우 단백질 과인산화와 연관이 있다.
유전적인 요인이 전체 알츠하이머병 발병의 약 40~50%를 설명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는데, 직계 가족 중 이 병을 앓은 사람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발병 위험을 높이는 대표적인 위험 유전자로 아포지단백 E ε4(APOE ε4) 유전자형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시행된 연구 결과를 보면 이 유전자형이 없는 사람에 비해 1개 가지고 있을 경우 약 2.7배, 2개 가지고 있는 경우 17.4배 정도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 밖에 아밀로이드 전구 단백질 유전자(염색체 21번에 위치), 프리세닐린 1 유전자(염색체 14번에 위치), 프리세닐린 2 유전자(염색체 1번에 위치) 등에 돌연변이가 있는 경우 가족적으로 알츠하이머병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들은 모두 40~50대에 발병하는 조발성(초로기) 알츠하이머병의 발병에만 관여하며 대부분의 만발성(노년기) 알츠하이머병의 발병과는 무관하다.
가족력 혹은 유전적 요인 이외 고령은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즉, 65세 이후 매 5세 증가 시 마다 알츠하이머병 유병률이 약 2배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그밖에 여성, 낮은 학력, 우울증 병력이나 두부 손상의 과거력 등이 병의 위험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나 논란이 있다.
11. 최근 알츠하이머형 치매 환자들에게 어떤 치료법들이 사용되는가?
- 경도 및 중등도 환자 : 아세틸콜린 분해효소 억제제 (병의 진행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으나 약 6개월에서 2년 정도 진행을 늦추는 효과)
- 중등도 이상으로 진행 : NMDA 수용체 길항제 사용
- 비약물치료 기법 : 손상된 인지 영역을 훈련시키거나, 손상되지 않은 인지 영역을 극대화하여 손상된 인지영역을 보완해주는 기억력 훈련, 인지재활치료, 현실 지남력 훈련 등
- 약물 및 비약물 치료들은 조기 치료가 중요하며 가능한 빨리 치료할수록 치료 반응이 좋음
- 통증이나 피로감, 변비, 약물 부작용 등으로 인한 신체적인 이상을 개선해주거나 시끄럽고 혼란스런 물리적 환경,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간병인과 같은 정서적 환경 등 환자를 둘러싼 주변 환경에서의 문제를 잘 파악하고 조절해 줌으로써 정신행동증상이 상당히 호전될 수도 있음
- 비약물 치료만으로 조절이 어려운 경우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데 증상에 따라 항정신병 약물, 항우울제, 항불안제, 기분조절제, 수면제 등 다양한 정신과적 약물이 사용
12-1. 당신이 가정간호사였다면 donepezil(Aricept)에 관해 대상자와 그녀의 딸에게 어떻게 가르치겠는가?
아리셉트는 기억기능의 호전과 행동개선효과가 있다. 중추신경계에 선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작다.
12-2. 약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될 것은 무엇인가?
약의 부작용 : 불면, 어지러움, 위장장애, 두통 (증상이 나타날 때는 투약을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하여야 한다. )
12-3. 만약에 대상자가 그녀의 딸이 제공한 aricept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 대상자가 음식을 폭식하면서도 계속해서 음식을 달라고 하므로 금기가 아니라면 음식과 함께 약을 제공한다.
13-1. 대상자의 딸은 결국에는 어머니를 치매 환자들을 돌보는 시설로 보내야 할 것에 대한 두려움과 악몽이 계속되지만 어머니를 집에서 모시고 싶다고 말한다. 우리나라 문화를 고려할 때 어떻게 질문하고 어떤 제안을 할 것인가?
질문 : “어머니는 현재 매우 혼란되어 있고 혼자 지내서는 안되는 상황입니다. 기억력저하가 점점 심해질 수 있고 결국에는 식사하기, 대소변가리기, 몸치장하기, 위생관리 등 가장 기본적인 일상 활동들도 스스로 수행하지 못하게 될 수 있는데 옆에서 간호하며 보살펴 줄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물론 어머니를 요양병원에 모시는 것이 불효를 저지르는 것 같고 죄책감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환경에서는 또 침대에서 떨어지는 낙상의 위험성이 있고 혼란이 가중될 수 있으므로 안전한 환경에서 보호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더 좋은 방안일 수 있습니다.
13-2. 당신은 딸이 지원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하는가?
- 필요하다.
13-3.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지원을 제안할 것인가?
병원에 입원을 하도록 도와주고 입원으로 인한 여러 가지 치료계획, 과정 등을 설명해 주어 딸의 불안을 감소시킨다.
14. 당신이 대상자를 위한 간호계획을 하고 있는 간호사라면 어떻게 사정하고 간호진단, 목표, 간호중재를 하겠는가?
① 간호사정
지남력 상실 : 최근에는 여러 가지 일들을 점점 더 기억하지 못함
정신 행동 증상(망상) : 현재 자신이 납치된 상태라고 말함
수면장애 : 정오까지 잠을 자지만 새벽에 텔레비전을 보며 깨어 있다고 호소
낙상의 위험성 : 침대에서 떨어짐
신체적 질병 : 악성빈혈 / 영양불균형 폭식 (과다체중증가)
② 간호진단
- 치매의 이차적인 기억력, 지남력 손실과 관련된 만성혼돈
③ 목표
- 환자가 규칙적으로 생활을 하게 함으로써 혼란스러움에서 벗어나 안정을 취하게 될 것이다.
- 환자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의사의 진료와 적절한 식이를 유지할 것이다.
④ 간호중재
- 달력, 시계, 사진, 적절한 조명, 편안한 환경 등을 통해 지남력을 유지시키도록 한다.
- 식사 시 천천히, 조금씩 먹도록 하고 적절한 식이를 유지한다.
- 환자의 실수에 대해 지나치게 지적하거나 부질없는 말싸움을 하지 않도록 조심 한다.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고무한다.
익숙한 현실감을 제공하여 혼란을 줄여 준다.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6.07.31
  • 저작시기2016.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64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