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 인간에 의해 창조된 세계, 메트로 폴리스
2. 본론
- 획일화된 대중사회_BGM의 모티브
- 흑과 백의 세계_노동과 계급의 차별/분업화 현상
- 시계의 효율성_배경과 소품의 상징성
3. 나가며
- 인간에 의해 창조된 세계, 메트로 폴리스
2. 본론
- 획일화된 대중사회_BGM의 모티브
- 흑과 백의 세계_노동과 계급의 차별/분업화 현상
- 시계의 효율성_배경과 소품의 상징성
3. 나가며
본문내용
회적계급에 놓여있다. 보이지 않는 돈이라는 권력에 의해 신종 계급사회가 도래한 것이다.
또 하나 흥미로운 점은 여주인공 ‘마리아’의 존재이다. 마리아는 이름에서 암시하듯 구원적인 존재임과 동시에, 여성이라는 점에서 구원받아야하는 존재이기도 하다.(당시에도 지금도 여성은 노동자만큼이나 차별대우를 받았었다.) 동시에 선과악을 다 가진 존재(영화속에서 인간 마리아는 선하지만 A.I로 복제된 마리아는 악하게 묘사되었다.)이기도 하다. 감독은 도대체 어떤 의도로 ‘마리아’를 선택한 것일까. 메트로폴리스의 어원을 또 한번 살펴보면, metro(mother)+polis(city)에서 어머니(mother)로서의 마리아를 강조하려고 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도 해본다. 여튼 상당히 흥미로운 설정인듯 하다.
메트로폴리스는 꽤나 오래된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감독이 그려낸 냉혹한 미래세계는 아직도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더 편리해지고 윤택해진 인류사회, 그러나 그 안에서 우리는 더 행복한 것일까. 오늘날에도 여전히 메트로폴리스의 한 켠에서 시계바늘을 돌리느라 열심인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은 우리로 하여금 이 영화를 그저 그런 작품으로 치부해버릴 수 없게 한다.
또 하나 흥미로운 점은 여주인공 ‘마리아’의 존재이다. 마리아는 이름에서 암시하듯 구원적인 존재임과 동시에, 여성이라는 점에서 구원받아야하는 존재이기도 하다.(당시에도 지금도 여성은 노동자만큼이나 차별대우를 받았었다.) 동시에 선과악을 다 가진 존재(영화속에서 인간 마리아는 선하지만 A.I로 복제된 마리아는 악하게 묘사되었다.)이기도 하다. 감독은 도대체 어떤 의도로 ‘마리아’를 선택한 것일까. 메트로폴리스의 어원을 또 한번 살펴보면, metro(mother)+polis(city)에서 어머니(mother)로서의 마리아를 강조하려고 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도 해본다. 여튼 상당히 흥미로운 설정인듯 하다.
메트로폴리스는 꽤나 오래된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감독이 그려낸 냉혹한 미래세계는 아직도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더 편리해지고 윤택해진 인류사회, 그러나 그 안에서 우리는 더 행복한 것일까. 오늘날에도 여전히 메트로폴리스의 한 켠에서 시계바늘을 돌리느라 열심인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은 우리로 하여금 이 영화를 그저 그런 작품으로 치부해버릴 수 없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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