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B형)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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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 B형)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
1) 서구중심주의
2) 제국주의
3) 인종주의

2.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의 다른 점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1) 서구중심주의
2) 제국주의
3) 인종주의

3.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의 공통점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 예방전쟁
1) 서구중심주의
2) 제국주의
3) 인종주의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ement)과 차별시정 정책(Affirmative Action)에 힘입어 흑인들에 대한 노골적인 인종차별과 인종주의자들(racist)이 표면상으로는 줄어드는 것처럼 보였다. 차별시정 정책의 성과는 인종차별의 심각성을 각성하는 계기가 되었고, 법적으로 인종차별적 행동이나 언행이 금지되었기 때문에, 백인들 사이에서도 인종주의자란 도덕성이 결여된 낙인처럼 여겨지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더 이상 ‘흑인이 태생적으로 퇴화된 열등한 인종’이라는 이데올로기는 유효하지 않은 것처럼 보였고, ‘인종주의의 종말(the end of racism)’이 온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학자들은 제2차 세계대전 후에도 여전히 인종이 사회적 현실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인 카테고리라는 것에 주목한다. 사회학자들은 차별시정정책과 공식적인 인종차별적 법률의 폐지에도 불구하고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이나 인종적 위계를 정당화 하는 인종주의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라는 데에 주목했다. 인종주의에 대한 사회적 금기가 확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객관적 현실에서 백인과 흑인의 계급적 격차나 흑인들이 처한 가난, 사회 인프라의 부족, 교육과 시스템에 대한 접근성 부족 등은 여전히 심각했기 때문이다. 학자들은 드러나지 않는 인종주의의 변화된 양식을 “새로운 인종주의(New Racism)”로서 설명하려고 했다.
따라서 인종에 관한 연구의 쟁점 또한 20세기를 기점으로 “사회정치적기의”로서의 인종 개념에 주목하고 이러한 믿음이 현실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으로 바뀌어 갔다. 두보이스(DuBois, 1991)와 시카고 스쿨이 기존의 생물학적 차원의 인종개념에 수정을 제기한 것으로 인종을 ‘정치적 과정’ 속에 두고 읽어내려는 노력이 이루어진다. 유럽 식민주의의 종결, 시민권의 운동의 부상, 세계적 규모의 이주현상을 겪으면서 인종은 사회의 중심적인 주제가 되었다.
4. 시사점
지난 130년 동안 우리나라도 사회, 경제, 문화와 같은 다양한 분야 속에 서구 중심주의가 물들어 있었다. 또한 사람들은 이러한 서구 문명을 자연스럽고 우월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의 무의식 속에는 서양의 것이 우리 전통의 것보다 아름답고 진실 된 것이라고 여기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어릴 적 가지고 놀던 인형이나 TV속 영화를 통해서 키 크고 눈 크고 늘씬하며 풍만한 가슴을 가진 서구적인 여성상이 우리가 추구해야 할 ‘미’(美)의 기준이라고 배운다. 또한 간판에 빵집, 가게, 찻집 등 순우리말로 적혀있으면 촌스럽고 세련되지 않는 것이라 여기기 때문에 많은 가게들이 베이커리, 마트, 카페 등으로 표기하고 있다. 학계에서도 대부분 서양적 이론을 바탕으로 삼는다 예를 들어서 교육학 분야에서 . 배우는 교육철학, 교육심리, 교육공학 등의 이론들은 대부분 서양학자의 이론을 기반으로 삼는다. 이처럼 우리의 하루는 서구적 사상과 가치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21세기 들어 한국의 위상이 점차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우리사회도 우리 스스로 이렇게 서양의 것만 따라가는 태도가 잘못됐음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나 많은 학자들은 주요국가와 주변국가로 나누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 하나의 세계라는 의미의 ‘지구주의’적 사고를 키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구주의’ 또는 ‘글로벌리즘’(globalism)이란 개별적인 국가에서 전 세계가 하나의 통합체라는 인식 또는 운동을 말한다. 국경을 넘어 하나의 통합체라고 인식하고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전 세계가 노력해야 서구중심적인 사회현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바로 교육에서 시작된다. 학생들이 어려서부터 비판적 의식을 가지며 서구 문명을 받아들일 수 있고 동시에 우리 전통,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의 풍부한 문물을 함께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교육을 하는 것이 우리사회가 서구 중심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해결책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해 보았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를 흔히들 지구촌시대, 세계화시대라고 칭한다. 말 그대로 그만큼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정치, 사회, 문화, 경제적인 현상들은 국가나 인종, 종교적인 차원을 넘어서서 실시간으로 교류되고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시대에 살고 있는 청소년들이 접하게 되는 한국이외의 다른 지역에 대한 인식은 매우 중요할 것이다. 그런데 그들이 손쉽게 접하는 대중 매체에서 그려지는 세계의 모습들은 그들의 세계사 인식을 편향된 쪽으로 이끌기 쉽다. 쉬운 예로 아프리카, 인도, 동남아시아와 같은 곳은 주로 후진적인 이미지로 그려지고 미국, 유럽과 같은 지역은 좀 더 선진적이고 우리가 본받아야 할 대상으로 그려지고 있다. 지금의 이러한 세계 각 지역의 모습은 분명 수 천 년의 역사 속에서 하나의 조각에 불과한 부분이다. 하지만 그것을 보고 인식하는 청소년들에게는 충분히 단편적이고 서구중심적인 시각과 태도를 길러줄 수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세계 각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태도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길러줄 수 있는 세계사 교육의 올바른 자리매김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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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키벅(2016). 황인종의 탄생 - 인종적 사유의 역사 l 우리시대의 주변 횡단 총서. 현암사.
김상봉(2004). 민족과 서로주체성. 시민과 세계.
최갑수(2000). 유럽중심주의의 극복과 대안적 역사상 모색. 역사비평.
박경태(2009). 인종주의. 책세상.
강정인(2004). 서구중심주의를 넘어서. 이카넷.
김기순(1999). 서양에서의 민족과 민족주의. 한국서양사학회.
고부응(2003). 탈식민주의: 이론과 쟁점.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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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9.12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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