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사회에서의 여성의 성차별
2. 과학에서의 성차별이 드러나는 방법
1) 여성의 교육 차별
2) 여성 CEO의 사례
3.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에 대한 서술
III. 결 론
참고문헌
II. 본 론
1. 사회에서의 여성의 성차별
2. 과학에서의 성차별이 드러나는 방법
1) 여성의 교육 차별
2) 여성 CEO의 사례
3.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에 대한 서술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업현황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책을 강구해야한다.
III. 결 론
과학이 남성적이라면, 여성은 과학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그러나 과학은 본래 남성적인 분야가 아니다. 그보다는 유럽 사회가 사회적지적으로 성역할을 분담하려고 노력한 과정에서 남성적 영역으로 분류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후 과학은 여성이 감히 접근할 수 없는 공적인 분야가 되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남성의 분야로 여겨진 것이다.
과학과 여성성이 대립한다는 견해는 성적 상보성 이론의 주춧돌이 되었다. 18세기 말 유럽에서는 각 성은 동등하지 않고 완전히 보완적인 관계라는 것이 통념이었다. 과학집단에게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발전한 상보성 이론은, 여성을 과학계에서 계속 배척하는 것을 정당화했다.
가령 이성은 감성과, 사실은 가치와, 문화는 자연과, 과학은 신념과, 공적 영역은 사적 영역과, 남성성은 여성성과 짝을 이루었다. 이러한 규범들은 유럽에서 공적인 영역과 가정이 구분되기 시작한 시기에 함께 발전했다. 과학은 점차 비전문가 수준에서 벗어나 돈을 받는 전문 직업으로 변하면서, 공적 영역과 유대 관계가 더욱 강해졌다.
사회이론가들은 정부상업과학학문 등의 공적 분야는 이성과 공명정대한 원리에 입각한다고 가르쳤는데, 이는 당시에 남자나 남성성과 관련된 특성이었다. 이와 동시에 감성적인 가족관이 부상하면서 이상적인 어머니라면 아이를 손수 양육하고, 도덕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여겨졌다. 18세기에 부상한 여성성 개념에 따르면 여성성의 덕은 모성애와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 존재하며, 과학에는 장애물이 될 뿐이다. 이런 기준이 생기면서 여성성은 과학적이라고 여겨진 것과 반대되는 성질을 대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합리성과 객관성을 중시했던 자연철학은 여성과 관련된 모든 품성을 폄하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엘리, 박진희, 박혜경, 배은경, 백영경, 이남희, 이선옥, 이해진, 조주은(2016). 성·사랑·사회. KNOU Press. p.6.
데이바 소벨(2012). 갈릴레오의 딸 : 위대한 과학자를 완성시킨 비밀의 기록. 웅진씽크빅. p.323.
리젠바이오텍(www.regenbiotech.com)
박미숙(2007). 나는 열정으로 경영한다. 평단문화사. p.147.
샌드라 하딩(2009). 누구의 과학이며 누구의 지식인가 : 여성들의 삶에서 생각하기. 나남. p.242.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3). 국내 신규박사학위 취득자의 고용 현황. p.153.
III. 결 론
과학이 남성적이라면, 여성은 과학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그러나 과학은 본래 남성적인 분야가 아니다. 그보다는 유럽 사회가 사회적지적으로 성역할을 분담하려고 노력한 과정에서 남성적 영역으로 분류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후 과학은 여성이 감히 접근할 수 없는 공적인 분야가 되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남성의 분야로 여겨진 것이다.
과학과 여성성이 대립한다는 견해는 성적 상보성 이론의 주춧돌이 되었다. 18세기 말 유럽에서는 각 성은 동등하지 않고 완전히 보완적인 관계라는 것이 통념이었다. 과학집단에게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발전한 상보성 이론은, 여성을 과학계에서 계속 배척하는 것을 정당화했다.
가령 이성은 감성과, 사실은 가치와, 문화는 자연과, 과학은 신념과, 공적 영역은 사적 영역과, 남성성은 여성성과 짝을 이루었다. 이러한 규범들은 유럽에서 공적인 영역과 가정이 구분되기 시작한 시기에 함께 발전했다. 과학은 점차 비전문가 수준에서 벗어나 돈을 받는 전문 직업으로 변하면서, 공적 영역과 유대 관계가 더욱 강해졌다.
사회이론가들은 정부상업과학학문 등의 공적 분야는 이성과 공명정대한 원리에 입각한다고 가르쳤는데, 이는 당시에 남자나 남성성과 관련된 특성이었다. 이와 동시에 감성적인 가족관이 부상하면서 이상적인 어머니라면 아이를 손수 양육하고, 도덕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여겨졌다. 18세기에 부상한 여성성 개념에 따르면 여성성의 덕은 모성애와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 존재하며, 과학에는 장애물이 될 뿐이다. 이런 기준이 생기면서 여성성은 과학적이라고 여겨진 것과 반대되는 성질을 대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합리성과 객관성을 중시했던 자연철학은 여성과 관련된 모든 품성을 폄하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엘리, 박진희, 박혜경, 배은경, 백영경, 이남희, 이선옥, 이해진, 조주은(2016). 성·사랑·사회. KNOU Press. p.6.
데이바 소벨(2012). 갈릴레오의 딸 : 위대한 과학자를 완성시킨 비밀의 기록. 웅진씽크빅. p.323.
리젠바이오텍(www.regenbiotech.com)
박미숙(2007). 나는 열정으로 경영한다. 평단문화사. p.147.
샌드라 하딩(2009). 누구의 과학이며 누구의 지식인가 : 여성들의 삶에서 생각하기. 나남. p.242.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3). 국내 신규박사학위 취득자의 고용 현황. p.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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