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C형(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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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팝아트
2. 네오 팝아트
3.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hwp
2.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hwp
3.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hwp
4. 팝아트의 개념.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현대미술의 개념은 제한적인 의미에서 제2차 세계대전 전후의 미술, 다시 말해 20세기 후반기의 미술과 현재진행형의 미술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현대미술의 표현은 형태의 과감한 변형, 의도적인 터치와 마띠에르(matiere), 대상의 분해와 재구성, 극단적인 색체의 강조와 형태의 왜곡, 우연성의 강조, 전통의 부정으로 압축할 수 있으며 현대미술은 난해성과 대중성이 혼재되어 복잡한 문화 속에서 우리를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사진을 비롯한 대중매체의 발달은 완벽한 현실묘사력과 무한한 복제성으로 현대미술을 ‘볼거리의 시대’로 만들고 ‘이미지의 시대’로 나아가게 했다.
현대미술의 외양은 할리우드 영화, 텔레비전 생산품, 광고, 컴퓨터 그래픽, 그리고 당대의 다른 모든 시각적 생산물의 양상이 구성된 것이라고 본다. 오늘날 미술의 범주는 정의할 수 없을 만큼 광범위해졌고, 예술 장르 간의 경계도 와해되고 통합된지 오래되었기 때문에 대중미술과 순수미술을 구분하는 것은 비합리적이고 타당치 못해 보인다. 더군다나 요즈음 같은 하이테크놀로지와 대중 매체의 시대에 대중미술과 순수미술의 이분법적인 구도는 그렇게 명료한 것도 아니며, 따라서 그 구분이 용이한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1960년대는 여러 방면에서 중요한 전환기로, 전후 베이비붐 세대가 자라 그 이전 세대와는 다른 새로운 소비문화와 청년문화, 하위문화를 주도 하게 된 시기로서 이를 기점으로 현대화, 후기 산업사회 또는 소비사회, 대중매체사회 등으로 불리는 후기 자본주의시기에 들어서게 된다. 후기 자본주의 사회는 현실자체가 이미지, 환영, 허구 등으로 존재하게 되면서 철저히 상품화되는 사회로 포스트모던 문화의 특성인 혼성 모방은 이런 사회 모습을 잘 드러내 주고 있는 현상이다. 패션에 있어서도 동일한 경향이 발전되는데, 이는 팝아트의 내면적인 것까지 고려하여 디자인 한 것이 아니라 과거의 심각한 의미들이 사라진 재미거리로서 옷이 착용되고 있음을 환기시켜준다.



II. 본 론

1. 팝아트

예술은 오랫동안 일부 계층만이 향유하는 대상이었다. 예술이 대중화되지 못한 이유는 예술 작품이 갖는 특성 때문이다.



- 중략 -
  • 가격6,800
  • 페이지수9페이지
  • 학년/학기4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전학과
  • 자료출간일2016.09.23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1009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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