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주입식,성장식,자연주의,교육관,진보주의,실존주의,주입식교육관,성장식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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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 교육,주입식,성장식,자연주의,교육관,진보주의,실존주의,주입식교육관,성장식교육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본론
1, 주입식 교육관
1) 주입식 교육관의 정의
2)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과 예

2, 진보주의 교육관(성장식 교육관)
1)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2) 진보주의 교육원리
3) 진보주의 교육방법
4) 진보주의 교육의 교육적 시사점

3, 자연주의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의 사상적 배경
2) 자연주의 교육의 특성
3) 교육사적 의의

4, 실존주의 교육사상
1) 실존주의 등장 배경
2) 실존주의의 교육적 시사점
3) 의의 및 한계

5, 교육관의 비교

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허의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청소년 시기에는 나는 누구인가 또는 무엇인가. 어디에 속하는가. 어디로 가는가 등을 분
명하게 알지 못한다. 그 결과 학업. 성 역할〈결혼). 직업 등 일상적인 생활에서 일탈하여 사회 가 규정한 것과 반대의 부정적 정체성을 갖게 되며 청소년 비행이나 일탈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Erikson은 청소년기를 자신에게 맞는 역할과 자아상을 실험해볼 수 있는 에너지와 시 간을 벌어주는 심리적 유예(psychological moratorium)기간으로 보았다. 대학생으로서의 기간 은 적절한 심리적 유예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이 선택할 정체성을 성인사회가 규정하는 것은 적절한 자아정체감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약물중독이나 학교 중퇴. 소위 건달집단과 가까이 하거나 동일시하는 것은 촉망받는 자아가 되기 어렵다. 그러나 부정적 정체성은 긍정적 정체성보다는 못하지만 무정체성보다 는 낫다고 하였다.
6.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이 단계는 청소년기에서 초기 성인기(대강 35세)까지를 포함하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발달 단계보다 기간이 길다. 부모 또는 보호기관(가령 학교)으로부터 독립하여 성숙하고 책임감었' 는 성인으로의 기능을 시작하는 시기이다. 생산적 일을 할 뿐 아니라 심리적 또는 성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다.
이 시기에는 자기상실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남과 통합할 수 있어야 한 다.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인지를 분명히 알고 있다면 나를 잃어버리지 않고 자신을 남과 통합 할 수 있다.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면 친밀한 관계가 두려워서 고독을 즐기고 친밀한 관계를 스스로 피하며 자신에게 위협이 되는 사람에 대하여 거부감. 공격성. 적대감을 형성 한다.
7.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
대강 35-55세의 성인가로서 자녀양육과 지도를 통하여 다음 세대로 문화를 전달. 발전시 키는 성숙기이다. 다음 세대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생산적 기능으로서의 교육적 활동은 자신 의 자녀가 있는 가정 밖의 사회로까지 확대되기도 한다. 회사. 군대. 학교 등의 기관은 새로운 세대를 지도할 지식과 방법을 찾고 기관의 생산성을 강화하고 보장한다. 다음 세대를 가르치는데 만족을 얻지 못하는 사람은 침체되고 지루해하며 대인관계가 감소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욕구와 편리함에만 몰두하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쓸모없는 사람으로 느낀다.
8. 자아통합 대 절망감(ego integrity vs. despair)
자신의 전체 인생을 되돌아보고 완성하는 인생의 마지막 단계로 자아통합 또는 절망감을
느끼는 노인기에 해당한다. 성공과 실패에 잘 적응해옴으로써 만족감에서 자신의 인생을 보 는 사람은 자아통합 즉 자신의 위치와 과거를 수용한다. 한편 “그때 만일 …했더라면” 하는 식의 후회와 좌절. 분노에 젖은 사람은 절망감. 비난. 비통에 빠진다.
Erikson은 자신이 84세가 되던 해에 1있8년부터 자료를 수집해온 29명의 80대 노인들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그는 노인들이 손자를 돌보고. 새로운 학습을 하고. 예술적 관심을 개발하는 것과 같은 활동을 어떻게 왕성하게 지속하고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자아통합 을 위해서는 노인이 되어서도 과거를 회상하는 이상의 적극적인 삶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환경에 도전하고 자극을 주고받는 적극적인 인생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Erikson은 노인들이 사회활동에 생산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울 수 있는 사회정책과 프로그램에 관해서도 논의하였다
제8단계: 자아 통일감 대 절망(50세- )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고, 자기가 살아온 그대로 자신의 생애를 받아들이고, 자기 생활 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자아 통일감을 형성하게 된다. 자기 자신을 받아 들이는 것은 동시에 자기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자기의 생활양식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세계에 속한 사람들과 제도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은 혐오감과 절망을 경험한다. 이러한 절망은 가끔 냉 소, 적대감, 불쾌감, 경멸 등으로 나타난다.
3) 에릭슨의 성격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첫째,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들에게는 그들이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는 과제를 자주 제시함으로써 성취감을 경험하게 한다.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피하고, 자신과의 경쟁을 강조해야 한다.
둘째. 중등학교 수준에서는 학생들의 정체감 탐색에 유의해야 한다. Erikson이 강조하는 정체감의 구성 요소는 자신의 외모에 대한 수용, 중요한 타인의 인정, 분명한 목적의식 등이다. 역할의 혼란은 이성에 대한 분명한 인식의 결여 그리고 진로 설정의 실패에 의해 가장 많이 야기된다.
셋째, 목적의식이 불분명한 것은 정체감 유예 상태에 있다는 근거가 된다. 가능하면 그들로 하여금 장기적인 목적보다는 달성 가능한 단기적 목적의 달성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넷째, 청년들은 정체감 혼미, 정체감 유예, 정체감 성취, 정체감 배제 등 다 양한 정체감 상태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넷째, 개인의 성장에 문화가 기여하는 것을 주목하였다. 매 단계마다 문화적 목표와 동경, 사회적 기대와 요건, 문화가 개인에게 제공하는 기회들이 있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사회가 양육의 패턴을 전수하고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성욕, 친밀, 일에 대한 가치와 태도를 전달한다고 보았다. 인간의 심리발달은 생물학적 성숙과정의 요구와 일상생활 중에 직면하는 사회의 요구 및 사회적 압력 간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다섯째, 인간이 생물학적 혹은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즉 인간은 매 단계의 심리적 발달을 주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을 보호하고 자신의 삶의 과정을 지시함으로써 경험을 통합하며 조직화한다고 가정하였다.
참고문헌
김동배 외1인(2000).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학지사
아동심리와 상담 황 성원 김 경희 창지사
현장중심 상담 심리 정 효정외 파워북
채경선.김주아. 2007. 아동정신건강. 서울: 창지사
박선해.정현숙. 2006. 보육과정. 서울: 형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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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6.09.29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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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1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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