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원효 -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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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 원효 -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생애
2. 교육사상의 특징
1) 깨달음[覺]
2) 정토사상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대승심 혹은 보리심의 유무에 근거해 극락왕생 여부를 해명하고자 함으로써 중생의 구제를 결정짓는 것이라고 보았다. 바로 이 지점에서 우리는 예토와 정토를 분리하지 않고 생사와 열반을 나눠보지 않으려는 원효의 위대함을 엿볼 수 있다.원효는 정토를 예토와 정토, 생사와 열반으로 나누지 않고 불이 정토이자 일심 정토로 보았던 것이다.
이는 백성들에게도 왕생의 희망을 갖게 하여 현실의 고통을 넘어서게 하려는 폭넓은 배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나아가 정토왕생을 위한 수행은 일상생활의 착한 행실로부터 비롯된다고 함으로써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불교생활화 운동을 권장하였다. 결국 원효에게 있어 정토란 무지의 상태에서 각의 상태로 깨달은 인간들이 바른 생각과 바른 행동으로 살아가는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각하고 자신을 실현하게 되며, 자기완성에 이르지 못한 인간들은 각자(覺者)에 의해 정토로 이끌려질 수 있다. 이 때 각자들의 역할이 교육자이며 그들은 자리와 이타를 동시에 실천할 수 있게 된다고 볼 수 있다.
III. 결론
교육의 세계에 급격한 변화가 오고 있다. 지난 30년간 공교육의 질이 떨어지면서 “학생들은 학교와 학원을 왔다 갔다 하며 하루 종일 공부하고 있지만 학교에서 교사가 가르치는 교재나 자료들 중에는 이미 사라졌거나 더 이상 사실이나 진리가 아닌 것들이 있을”수 있다. 박영숙, 『2020 미래교육보고서』(경향미디어, 2010). p.140.
교육은 전통적으로 가르침과 배움이라는 두 개의 기본적인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역사적으로 교사가 학생에게 일대일로 정보를 전달해왔다. 이런 식으로 수세기동안 교육이 지속되어 왔으나 미래는 가르침에서 배움 중심으로 크게 변화하게 될 것이다. 미래의 교사는 안내자나 코치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자기에게 알맞은 속도로 흥미 있는 주제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교실만이 배움의 접점이 아니라 컴퓨터, 전자신문, 비디오, 휴대전화, 예술작품 등 배움의 장소”는 다양할 것이다. 박영숙, 앞의 책, p.196.
대승불교가 붓다의 깨달음의 본질인 지혜와 자비에 대한 새로운 재해석을 통해 불교를 비약적으로 발전시켰던 것과 같이 현대의 불교인들도 붓다교설에 대한 창조적 해석을 통하여 이 시대에 불교에 주어진 역할을 다해야 한다. 이 시대 사람들의 병든 마음의 구제, 빈곤과 사회 불평등의 해결, 방황하는 청소년의 구제, 환경오염문제, 인권문제, 과학만능주의, 물질주의에 대한 적극적 해결을 모색하는 일이 새로운 대승의 길이며, 원효가 실천했던 무애의 길이다. 그의 교육사상이 이상적 사회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다원주의적 교육철학의 특성을 엿볼 수 있다.
원효는 천 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오늘날 우리에게 많은 메시지를 주고 있다. 그의 교육에 대한 방식을 통해 교사로서의 삶의 방식, 학생을 대하는 방식을 성찰하고자 하였으나 부족한 면이 많아 좀 더 심도 있는 연구와 분석을 통해 한국의 전통사상에 대한 더 체계적이고 활발한 교육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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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교육사,   교육사상가,   생애,   사상,   특징,   원효,   고대,   근대,   화쟁,   정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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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0.10
  • 저작시기201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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