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시작
우리나라 현재 문화예술교육정책 동향
대륙을 잇는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중국의 민간에 대한 문화재정 지원
국가사업에서 관객과 시민의 문화예술로
양국의 공통된 목표와 앞으로의 기대
우리나라 현재 문화예술교육정책 동향
대륙을 잇는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중국의 민간에 대한 문화재정 지원
국가사업에서 관객과 시민의 문화예술로
양국의 공통된 목표와 앞으로의 기대
본문내용
도 예술창작과 유통의 전 과정이 거의 전적으로 국가의 주도 하에 이루어져왔고, 관객 개발과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로 이어질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역시 제도권의 전문 교육기관에 집중된 한계가 있었던 중국에서 앞서 언급한 일련의 개혁적 조치와 시장 지형 자체의 변화는 꽤 유의미한 것이다. 지역적 편차가 있긴 하나 제도와 국가 지원으로부터의 독립이 시작되고 있고, 상업 장르와 순수 예술 섹터를 망라한 민간 문화예술 역량 강화 및 활동의 활성화는 필연적으로 이를 향유하는 관객들에게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주제와 형식의 창작물을 제공하게 된다. 제도 개선, 창작 스펙트럼의 다원화, 산업으로서의 성장, 국제교류 확대와 같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해 결국 관객 개발로까지 이어지고,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는 시민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문화예술 발전이 더욱 그 추진의 원동력을 얻어가고 있는 것이다.
양국의 공통된 목표와 앞으로의 기대
중앙과 지역을 연결하는 문화관 및 군중예술관 네트워크와 이를 통한 대대적인 대중문화예술보급, 전문인력 연수 프로그램, 전국단위의 광장무 축제 등은 중국의 문화와 사회환경이 결합된 문화예술교육의 특성을 엿보게 한다.
양국의 차이는 있지만 중점 사항과 목표는 조금씩 차이가 있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양질의 문화예술을 경험하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조성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모두가 공통적으로 공유하는 정책적 전제이다. 앞으로 꾸준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각국의 현황과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을 풀어가는 다양한 가능성을 발견해나가며 상호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양국의 공통된 목표와 앞으로의 기대
중앙과 지역을 연결하는 문화관 및 군중예술관 네트워크와 이를 통한 대대적인 대중문화예술보급, 전문인력 연수 프로그램, 전국단위의 광장무 축제 등은 중국의 문화와 사회환경이 결합된 문화예술교육의 특성을 엿보게 한다.
양국의 차이는 있지만 중점 사항과 목표는 조금씩 차이가 있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양질의 문화예술을 경험하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조성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모두가 공통적으로 공유하는 정책적 전제이다. 앞으로 꾸준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각국의 현황과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을 풀어가는 다양한 가능성을 발견해나가며 상호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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