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중심 교수법]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개요와 의사소통중심 학습활동 -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의사소통중심 교수법 개요와 의사소통중심 학습활동 -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의사소통중심 교수법(CLT)의 배경과 의미

2.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특성
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LT)의 일반적인 특성
2) 청화식 교수법과 의사소통중신 교수법의 비교
3)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의 단점

3. 언어교수 5단계

4. 의사소통 교수법의 학습 원리

5. 의사소통활동 수업의 목표

6. 의사소통중심 학습활동
1) 이야기를 통한 활동
2) 그림 묘사하기
3) 같은 그림 알아맞히기
4) 그림으로 된 대화 재구성하기
5) 역할놀이
6) 노래를 통한 학습활동
7) 게임을 통한 학습활동

【 참고자료 】

본문내용

황을 확인할 수 있는 문제가 제시되도록 해야 한다. 이런 이야기를 학생들이 소리 내어 읽어 주거나 혹은 선생님이 이야기를 해주다가 문제 상황이 제시되는 순간에 이야기를 멈춘다. 이 순간부터 문제 해결을 위한 학생 간의 토론이 시작되고 즉시 역할이 주어지며 그 해결책이 실연되도록 해야 한다(박성복, 2002).
6) 노래를 통한 학습활동
영어 수업시간에 학생의 나이와 수준에 맞는 영어 노래를 부르게 하는 것은 노래가 지닌 특성 즉, 음악적 요소와 의사소통적 요소를 함께 갖고 있다는 특성 때문에 즐거움 속에서 영어 학습의 능률을 가져 올 수 있다.
즉 수업시간 중 간간이 노래 부르기를 삽입함으로써 흥미와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고 또한 내용 이해에 필요한 표현을 익히는 데도 도움을 준다. 특히 노래에는 한 단어나 문 구조가 반복된 형태가 많으므로 곡에 맞춰 동작까지 넣는다면 생동감 넘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가사의 내용을 이해하게 되어 듣고 말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노래 지도방법은 노래의 길이와 난이도에 따라서 2~3회 들으면서 곡에 맞춰 콧노래를 부르게 한다. 그 다음 가사를 학습하고 첫줄을 교사가 노래한 다음 학생이 따라 부르도록 한다. 나머지 뒷부분도 같은 방법으로 지도한다.
팝송을 통해서도 지도할 수 있는데 잘 선택된 팝송은 학생들에게 휴식과 흥미를 더 해 줄 뿐만 아니라, 발음, 어휘, 문장이해, 작문, 문화 등을 가르칠 수 있다.
노래 가사를 주되 중간 중간에 빈칸을 두고 듣기를 한 후, 채워보는 것도 듣기 향상과 가사 전달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최보은, 2004).
7) 게임을 통한 학습활동
어학실력은 의식적 학습보다 무의식적 습득에 의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향상된다고 볼 때, 게임을 통해 학습활동에 활력을 불어 넣고 협동심 및 경쟁심을 고취시키는 것도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이에 따라 교사는 학습단계와 내용을 충분히 고려하여 유효적절한 놀이활동을 적용하여야 한다. 또한 아무리 흥미 있는 놀이활동이라 할지라도 철저한 사전 준비, 학생 수준 고려, 참여자 격려 등 교사의 태도 여하에 따라 학생들의 흥미 및 동기 유발이 다르게 나타남을 유념하여 각별한 노력과 관심을 기울여야 되리라 생각된다. 게임의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기로 하자.
예1) 낱말 이어가기
처음 제시된 낱말의 끝 문자를 자기 낱말의 첫 문자로 시작되는 낱말로 이어가야 한다. 일정 시간 내에 이어질 낱말을 제시하지 못하면 모둠 또는 개인이 패자가 되거나 놀이에서 제외된다. 제한 시간을 두고 초읽기는 교사 또는 모둠의 학급 대표가 한다.
낱말 이어가기 놀이를 함으로써 학생의 어휘력 및 어휘 연상 능력이 향상되고 나아가 듣기 및 말하기 능력의 신장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최보은, 2004).
예2) 퍼즐게임
이 게임은 여러 가지 내용을 다룰 수 있지만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들이 꼭 알아야 하는 필수적인 단어나 한 단원이 끝났을 때 그 단원에서 사용된 단어를 사용하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다. 쓰기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각 학생들에게 퍼즐을 나누어 주고 학생들 스스로 적어 보게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최보은, 2004).
예3) 스무고개
이 게임은 20번 이내에 정답을 알아 맞추는 게임으로 교사는 예/아니오 둘 중의 하나로만 대답해야 하며 학생들도 질문을 이러한 응답이 나올 수 있는 예/아니오 질문으로 한정한다.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게임이다.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해 서 사람, 동물, 물건 등 미리 어느 정도 범위를 한정 해 놓고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교사와 전체 학생 간으로 행해질 수도 있고 아래와 같이 각 모둠의 대표가 나와서 게임을 할 때 나머지 학생들에게는 교사가 미리 답을 얘기해 준 다음 답에 근접한 질문에 나오면 학생들은 박수를 치며 질문자들을 고무하는 방법도 있다(최보은, 2004).
예4) 정의 내리기 게임
듣기 이해력 향상에 유효한 게임 방법으로 수수께끼와 비슷하나 교사의 재량에 따라 더욱 구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전자의 방법보다 많은 문장을 학생들이 들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몇 장의 비슷한 그림이나 유형의 다른 그림을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들려준 설명에 알맞은 그림을 선택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최보은, 2004).
예5) 길 찾기
각 모둠에 그림을 한 장씩 나누어 준다. 모둠의 대표가 질문하면 나머지 구성원이 차례대로 장소와 거리, 방향 등을 정확하게 대답한다(최보은, 2004).
예6) 숫자빙고
학생들에게 종이 한 장씩을 나누어주고 1~50이나 그 이상의 숫자 중에서 10개의 숫자를 순서 없이 적게 한 다음 모든 학생들이 준비가 되면 교사가 숫자를 부르게 된다.10개의 숫자를 가장 빨리 찾는 학생이 승리하게 되는 형태로 숫자 외에 동사나 부사 형용사 등의 어휘와 관련된 방법으로 응용해서 쓸 수 있다(조은혜, 2007).
【 참고자료 】
구현미(2008)「의사소통중심 영어교수법에 기초한 초등영어 학습지도의 실제」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소연(2000)「의사소통중심 교수법과 21세기를 향한 바람직한 한국의 영어교육」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현(2000)「과제 수행을 통한 자기 주도적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방안」초등영어교육, 6(1)
박성복(2002)「의사소통중심 교수법(CLT)과 수행평가의 적용을 통한 영어 표현능력 향상 방안」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두본,한정근(1995)「세계화에 대비한 조기 및 실용 영어 교육방안」한국외국어교육학회, vol 1
배윤희(2003)「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에 의한 중국어 지도 방안 연구」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현(2003)「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수법의 현장적용과 효과에 관한 연구」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은혜(2007)「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을 이용한 교실수업 연구」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보은(2004)「의사소통향상을 위한 일본어교수법 연구」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DR. H. DOUGLAS BROWN 저, 권오량 역(2005)「원리에 의한 교수」PEARSONEDUCATIONKOREA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6.10.29
  • 저작시기201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22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