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수업 모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체육 수업 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제 1부 모형중심 체육수업의 개관 -
- 제 2부 체육 수업 모형 -

본문내용

트형식으로 발표하는 방식
*협동학습 모형에서의 학습평가
-심동적영역 평가 전략
1)간단한 실기시험 2)과제의 시간측정 3)정확성검사 4)일관성 5)표준화된 실기검사
-인지적영역 평가 전략: 퀴즈
-정의적영역 평가 전략
1)주요사건기록 2)체크리스트 3)팀별작업일지 4)수업 말기 집단과정에 대한 반성의 시간
5장 스포츠교육 모형
*주제: 유능하고 박식하며 열정적인 스포츠인으로 성장하기
*스포츠교육모형이 전통적인 방법으로 스포츠를 배우는 것과 차별되는 점: 선수라는 한가지 역할만을 학습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역할에 따른 광범위한 스포츠 경험
*스포츠교육모형의 주요목적: 1)유능한 스포츠인 2)박식한 스포츠인 3)열정적인 스포츠인
*학습영역의 우선순위: 세영역 모두 중요
*학생의 학습선호: 협력적(팀내), 경쟁적(상대팀), 독립적인 학생에게 효과
*스포츠교육모형에서 학습활동에 관한 세가지 주요 참여형태
1)직접교수: 학생에게 역할에 대해 가르칠때 주로 교사에 의해 사용
2)협동학습: 각 팀내에서 선수와 코치로서 팀의 목표를 위해 서로 도울때 일어나게 된다
3)동료교수: 팀내에서 기술이 뛰어난 학생이 기술이 낮은 학생을 도울때 주로 사용
*체육수업에 소외된 학생들에게 이점을 제공하는 스포츠교육모형의 3가지 특성
1)팀의 성공에 모든 팀원들의 공헌이 요구되는 소규모의 팀
2)팀의 응집력과 소속감을 증진하는 팀 소속의 지속성
3)운동기능이 낮은 학생이 시즌 내내 기능을 향상할수있는 정기적인 연습기회를 제공
*스포츠교육모형에서 평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모든 학생이 공정한 참여기회를 가질 수 있는 규칙과 규정 제정
1)모든 선수들은 모든 포지션을 한번씩 거쳐야 한다
2)팀의 규칙은 모든 구성원들이 투표로 정한다
3)모든 선수들은 각 게임에서 같은 양의 시간을 플레이한다
-공정한 경쟁을 위해 팀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공정한 팀 선정
1)성비를 고려 동일한 수의 남녀 비율로 팀을 선정해야 한다
2)기능수준의 차이에 따라 학생을 분류하여 팀의 균형을 이룰수 있도록 해야 한다
3)팀이 최종적으로 구성되기 전 팀 구성이 공정하게 이루어졌는지 학생에게 확인시킨다
4)시즌이 시작된후 제한적인 선수 교환제를 할수있도록 허용한다
*스포츠교육 모형에서의 학습 평가
-선수평가
1)기본기능 2)규칙과 전략지식 3)게임수행능력과 전술 4)팀웍 5)바람직한 스포츠 행동
-임무학습에 대한 평가
1)임무지식 2)기술수행 3)게임중 실제평가
6장 전술게임 모형
*주제: 이해중심 게임지도
*게임을 통해서 전술적 지식과 게임기능을 익히게 하는 교수모형
*모의활동(게임형식)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
1)대표성: 정식게임을 대표할수 있어야한다
2)과장성: 전술기능개발에 초점을 둘수있도록 상황이 과장되어야 한다
*이해 중심 게임 수업과정(6단계): 1)게임형식이해단계 2)게임규칙이해단계 3)전술인지단계 4)의사결정단계 5)기술실행단계 6)수행단계
*이해중심게임의 유형
1)피하기형(태그형) 2)목표물 맞히기형(타겟형) 3)네트형 4)영역침범형 5)필드형
*이론적 배경 및 근거: 1)구성주의 2)인지학습이론
*기능중심 게임수업과 이해중심 게임수업
1)기능중심게임수업
-기능의 반복연습 후 마지막 단계에서 게임을 하는 순서로 구성된 수업
{상향식 수업방식: 기초기능 → 복합기능 → 경기기능(게임)}
-교사가 선호하는 이유: 기능습득에 효율적이고 평가하기 쉽다
-단점: 1)학생들의 동기유발이 어렵다 2)역동적인 게임상황에서의 의사결정이나 전략사용이 미흡하다 3)운동기능이 높은 학생중심으로 게임이 이루어진다 4)교사중심 수업이다
2)이해중심 게임수업모형
-전체를 보여주고 부분적인 기능을 숙달하는 하향식 접근으로 이루어진다
{하향식 수업방식: 게임의 규칙 및 전략 → 게임실행 → 부분기능 → 게임}
*학습영역의 우선순위: 인지적영역 → 심동적영역 → 정의적영역
*학생의 학습선호: 회피적, 경쟁적, 의존적 학생에게 효과적임(→직접지도,개별화지도 동일)
*전술게임모형에서의 4가지 주요 학습과제
1)기능발달연습 2)모의상황연습 3)게임형식 4)정식게임
*과제제시단계: 1)초기게임형식의 과제제시 2)기술연습의 과제제시
3)변형된 게임의 과제제시 4)정식게임에서의 과제제시
*게임과제에 대해 교사가 구조화하고 간섭할 수 있는 방법(Metzler)
1)즉흥적인 재생 2)선수-코치 3)모의상황 4)TV분석가
*학생의 발달 요구 사항: 학생의 상당한 정도의 듣기능력과 지적능력
*전술게임모형에서의 평가도구→게임수행평가도구(GPAI)의 구성요소: 1)돌아오기 2)적응하기 3)의사결정하기 4)기술수행하기 5)보조하기 6)보완하기 7)가드/마크하기
*GPAI의 각 구성요소에 관한 수행의 3가지 측면: 1)의사결정의 적합성(적절/부적절) 2)기술실행의 효과성(효과적/비효과적) 3)보조의 적절성(적절/부적절)
7장 탐구수업 모형
*주제: 문제해결자로서의 학습자
*교사가 질문을 이용하여 다양한 수준의 ‘움직임 답변’을 이끌어 내는 교수방법
*탐구수업모형에서의 강조점: 생각하고 움직이기→질문활용
*움직임 중심 프로그램의 목적: 1)기초적,포괄적인 움직임기능의 발달 2)문제해결력 및 인지적 능력의 개발 3)표현력과 창의적 움직임의 개발
*탐구수업모형과 협동학습모형, 전술게임모형과의 유사점과 차이점
-유사점: 문제해결중심의 지도전략을 활용
-차이점: 명백하지 않은 답변(창의적인 답변)의 수행을 요구
*이론적 배경 및 근거: 인지학습이론, 발견학습이론, 유의미 수용학습, 구성주의
*탐구수업모형에서의 문제해결과정 5단계: 1)문제의 규명 2)문제의 제시 3)문제에 대한 유도설명 4)최종해답의 규명 및 정교화 5)분석, 평가, 논의를 위한 발표
*학습영역의 우선순위: 인지적학습 → 심동적학습 → 정의적학습
*학생의 학습선호: 참여적, 협력적, 독립적 경향의 학생에게 효과
*탐구수업모형에서 과제제시의 주된요소 2가지(과제제시 방법2가지): 1)과제설정2)질문하기
-후속질문(재질문)의 목적 3가지: 1)명료성확보 2)새로운 정보의 요구 3)진행방향 전환
*탐구수업모형의 상황적 요구조건
-학생에게 문제해결과정에 참여할수 있는 적절한 양의 시간을 제공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6.11.16
  • 저작시기2012.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31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