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호스피스의 개념
(1) 호스피스의 정의
(2) 호스피스의 목적과 철학
2. 호스피스의 다양한 유형
3. 호스피스의 역할
4. 호스피스의 주요목적
5. 호스피스의 활동분석
6. 호스피스의 자세에 대한 연구
7. 국내 호스피스의 현황분석
8. 해외사례분석
(1) 미국의 호스피스 사례분석
(2) 일본의 호스피스 사례분석
(3) 대만의 호스피스 사례분석
9. 호스피스의 현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안
(1) 현 문제점
(2) 개선방안 제안
10. 결론 및 느낀점
(1) 호스피스의 정의
(2) 호스피스의 목적과 철학
2. 호스피스의 다양한 유형
3. 호스피스의 역할
4. 호스피스의 주요목적
5. 호스피스의 활동분석
6. 호스피스의 자세에 대한 연구
7. 국내 호스피스의 현황분석
8. 해외사례분석
(1) 미국의 호스피스 사례분석
(2) 일본의 호스피스 사례분석
(3) 대만의 호스피스 사례분석
9. 호스피스의 현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안
(1) 현 문제점
(2) 개선방안 제안
10.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관의 운영에 도움이 되겠지만, 호스피스·완화의료의 기본 철학을 수행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또한 전체 암 사망자의 약 6%만이 기본요건을 충족한 호스피스·완화의료기관을 이용하고 있다. 호스피스·완화의료병상이 인구 백 만 명당 50개 병상이 필요하다고 할 때 우리나라 인구 4천8백 만 명을 기준으로 약 2500여개가 있어야 하나 현재 정부가 지원하는 기관의 병상은 601개로 필요 병상수의 약 24%에 불과하다(윤영호, 2009). 현재 호스피스의 활동은 기부금에 의존하는 실정이며 재정적 취약으로 말미암아 호스피스 요원들의 활동이 제한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말기 환자 진료의 표준지침이 없는 결과로 말기 상태에 있는 환자임에도 불구하고 임종 직전까지 항암화학요법을 받고 있는가 하면, 인공영양, 인공호흡기 사용, 심폐소생술, 신투석 등 아직도 무의미한 생명유지장치의 사용을 통해 환자의 고통과 죽음을 연장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첫째, 호스피스·완화의료 서비스에 대해서 환자들이 보험수가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기관들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도와 법이 우선 마련되어야 한다. 기본적인 법과 보험수가의 제정으로 이러한 환자들의 서비스 이용과 기관들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만들 수는 있지만,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특히나 현재 각 기관마다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전문 인력과 시설을 갖추고 가정과 같은 환경을 유지하며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정도가 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때문에 둘째, 수가의 마련이외에도 정부차원의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것을 위해서는 ‘말기 환자에 대한 재정 지원’과 ‘호스피스 서비스에 대한 건강보험 인정’이 필요하다. 특히 ‘말기 환자에 대한 재정 지원’은 영국, 대만, 프랑스 등도 정부에서 예산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의 실천사례를 바탕으로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개선하여 시행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국의 호스피스 치료는 대부분 환자가 있는 가정으로 부르는 것(95.6%)으로 전달된다(S R Connor, 2009). 즉, 재원에 관한 문제 이외에도 중요한 것은 다른 나라의 호스피스 서비스의 형태 역시 참고하여 대상자가 가장 만족할 만한 형태를 갖추는 것 역시 중요할 것이다.
(2) 개선방안 제안
“의사들의 참여와 연계체계, 대중의 인식의 문제”
먼저, 한국의 호스피스는 그 시작부터 의사들의 많은 참여 없이 주로 간호사들과 종교인들 그리고 다수의 자원봉사자들의 손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러나 말기 환자들의 증상조절 없이는 호스피스의 본연의 목표를 이루기가 어려우므로 의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호스피스에 의사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완화의료 전문의제도를 만들고 위에서 해결책으로 언급한 호스피스와 관련된 제도와 국민건강보험상 호스피스 행위에 대한 수가를 확립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는 단 시일에 이루어지기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방법을 마련하기 전에 의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자격시험의 내용에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대한 내용을 포함 시키게 되면 의사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호스피스 연계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 호스피스는 그 활동 장소나 형태에 따라서 병동형, 독립시설형, 산재형, 가정형 등으로 나뉘는데, 그 중 어느 한 가지가 가장 효율적인 형태라고 할 수 없고 여러 가지 형태가 같이 존재를 해야 환자가 어느 상태에 있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가정간호가 확산되어 있지도 않고 호스피스 센터도 많지 않아 다양한 형태의 호스피스 제도를 단번에 시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현재 시행 가능한 방법으로는 종합병원에 호스피스 병동을 두거나 호스피스 팀을 구성하여 지역사회 호스피스 시설들이나 가정 호스피스와 연계를 맺어서 의사가 부족한 경우 의사의 지원과 입원을 위한 환자 이송 시 도움을 받거나 호스피스 전문가 교육은 물론 자원봉사자 교육 등에 도움을 받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호스피스에 대한 대중의 인식의 개선이 필요하다. 말기 환자들에게 호스피스 병실로 옮기기를 권하는 경우 많은 수의 환자와 가족들이 선뜻 동의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의 원인은 인간의 죽음은 삶의 과정 가운데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보편적인 문제로서 언제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 모르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음의 문제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회피하려 드는데 있다. 호스피스를 죽음의 장소로 인식하여 그 곳으로 옮기자는 권고를 더 이상 치료할 수 없는 마지막 상태를 선고하는 말로 오해하는 것이 원인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일반인들의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것이 호스피스의 이용률을 높이고 자원봉사자를 늘이며 호스피스에 대한 법제도의 마련이나 개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10. 결론 및 느낀점
앞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정리를 하자면, 호스피스는 말기암 등 현대 의학으로 치료 불가능한 환자들 에게 적절한 통증 치료로 고통을 덜어 줌으로써 보다 인간적인 죽음을 맞이하고 도와주는 의료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호스피스는 사람보다 질병 위주로 치료가 이루어지는 현대 의학의 병폐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시작되었으며 질병 치료 보다는 환자에 대한 돌봄을 중시하면서 환자의 생명을 단축 하거나 연장 하는 어떤 행위도 하지 않는 대신 통증 조절과 증상 조절로 환자를 도우며 임종이 가까워지면 장례절차, 유언, 슬픔관리, 등을 통해서 가족들에게도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이다. 또한 호스피스는 죽음을 삶의 한 과정으로 바라보며 소극적으로 죽음을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죽음을 맞이하도록 돕는다.
죽음 앞에서 존재의 문제에 직면하는 말기 환자들에게는 죽음을 올바로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절실해 진다. 그런 의미에서 이들에게는 영적인 돌봄이 무엇보다 중요 할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나라에선 호스피스를 도입하기 시작한 곳은 종교였고 지금도 대부분의 호스피스 단체와 기관들을 종교에서 운영 하고 있다고 한다.
(2) 개선방안 제안
“의사들의 참여와 연계체계, 대중의 인식의 문제”
먼저, 한국의 호스피스는 그 시작부터 의사들의 많은 참여 없이 주로 간호사들과 종교인들 그리고 다수의 자원봉사자들의 손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러나 말기 환자들의 증상조절 없이는 호스피스의 본연의 목표를 이루기가 어려우므로 의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호스피스에 의사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완화의료 전문의제도를 만들고 위에서 해결책으로 언급한 호스피스와 관련된 제도와 국민건강보험상 호스피스 행위에 대한 수가를 확립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는 단 시일에 이루어지기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방법을 마련하기 전에 의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자격시험의 내용에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대한 내용을 포함 시키게 되면 의사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로 호스피스 연계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 호스피스는 그 활동 장소나 형태에 따라서 병동형, 독립시설형, 산재형, 가정형 등으로 나뉘는데, 그 중 어느 한 가지가 가장 효율적인 형태라고 할 수 없고 여러 가지 형태가 같이 존재를 해야 환자가 어느 상태에 있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가정간호가 확산되어 있지도 않고 호스피스 센터도 많지 않아 다양한 형태의 호스피스 제도를 단번에 시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현재 시행 가능한 방법으로는 종합병원에 호스피스 병동을 두거나 호스피스 팀을 구성하여 지역사회 호스피스 시설들이나 가정 호스피스와 연계를 맺어서 의사가 부족한 경우 의사의 지원과 입원을 위한 환자 이송 시 도움을 받거나 호스피스 전문가 교육은 물론 자원봉사자 교육 등에 도움을 받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호스피스에 대한 대중의 인식의 개선이 필요하다. 말기 환자들에게 호스피스 병실로 옮기기를 권하는 경우 많은 수의 환자와 가족들이 선뜻 동의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의 원인은 인간의 죽음은 삶의 과정 가운데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보편적인 문제로서 언제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 모르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음의 문제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회피하려 드는데 있다. 호스피스를 죽음의 장소로 인식하여 그 곳으로 옮기자는 권고를 더 이상 치료할 수 없는 마지막 상태를 선고하는 말로 오해하는 것이 원인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일반인들의 호스피스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것이 호스피스의 이용률을 높이고 자원봉사자를 늘이며 호스피스에 대한 법제도의 마련이나 개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10. 결론 및 느낀점
앞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정리를 하자면, 호스피스는 말기암 등 현대 의학으로 치료 불가능한 환자들 에게 적절한 통증 치료로 고통을 덜어 줌으로써 보다 인간적인 죽음을 맞이하고 도와주는 의료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호스피스는 사람보다 질병 위주로 치료가 이루어지는 현대 의학의 병폐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시작되었으며 질병 치료 보다는 환자에 대한 돌봄을 중시하면서 환자의 생명을 단축 하거나 연장 하는 어떤 행위도 하지 않는 대신 통증 조절과 증상 조절로 환자를 도우며 임종이 가까워지면 장례절차, 유언, 슬픔관리, 등을 통해서 가족들에게도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이다. 또한 호스피스는 죽음을 삶의 한 과정으로 바라보며 소극적으로 죽음을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죽음을 맞이하도록 돕는다.
죽음 앞에서 존재의 문제에 직면하는 말기 환자들에게는 죽음을 올바로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절실해 진다. 그런 의미에서 이들에게는 영적인 돌봄이 무엇보다 중요 할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나라에선 호스피스를 도입하기 시작한 곳은 종교였고 지금도 대부분의 호스피스 단체와 기관들을 종교에서 운영 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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