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복음서해석_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물을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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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관복음서해석_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물을 정리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예수를 역사적으로 탐구하는 목적
2. 성서의 예수와 역사적 예수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라는 초대라 할 수 있다. 즉 모든 만물의 중심에는 우리와 사랑의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실재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길이 좁은 길이고 바늘 귀 와 같은 길인 것은 사실이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쉬운 길이라 할 수 있다. 그 길은 특별히 인습적인 지혜의 구조 속에서 안전을 구가하던 사람들 에게는 힘든 길이다. 세상에 대해 죽는다는 것은 자신들을 복 받은 자라고 선언해 주던 세상을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화세계가 부과한 짐을 과중하게 지고 있던 사람들에게 예수의 길은 쉬운 멍에 이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니라.
3. 결론
역사적, 역사의 이분법이 지난날의 가장 잘 알려진 인물에 적용될 수 있다 치더라도, 예수와 같이 복잡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노만 페린은 세 가지 구분이 예수의 경우에는 오히려 더 적합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누구든지 나사렛 예수라고 불리워지는 지난날의 한 고대 인물에 대한 서술적인 역사적 지식을 모을 수 있다. 이것이 “역사적인” 수준에 해당한다. 그런 다음 누구든지 이 역사적 지식이 오늘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주고 있는지 이 지식의 양상들을 조명하고, 검토해 볼 수 있다. 이것이 “역사의” 수준에 해당한다. 그렇지만 이 두 가지 경우는 소크라테스나 어거스틴이나 프로이드의 경우에서도 똑같이 할 수 있는 것이다. 지난날의 그 어떤 위대한 사상가나 활동가도 냉혹한 사실과 연대기의 수준에서 연구될 수도 있고, 혹은 그들의 사상과 행동이 오늘날의 사람들에게 어떤 관련을 갖고 있으며, 어떻게 도전하고 있느냐하는 의미의 수준에서도 연구될 수도 있다. 이런 의미에서는 누구든지 소크라테스나 프로이드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도 있고, 토마스 모어나 토마스 제퍼슨과 같은 사람에 매료될 수도 있다. 똑같은 방식으로 누구든지 개인적으로 역사의 예수에 대하여 그가 유대인인지, 불교도인지 혹은 무신론자인지에 관계없이 심취될 수 있다. 하지만 두 번째 수준은 세 번째 수준, 이른바 예수를 주와 그리스도로 받아들이는 신앙지식, 나로 하여금 예수를 나의 주님과 구주로 부르도록 하는 믿음자세의 수준과는 분명하게 구별되어져야만 한다. 이 세 번째 수준은, 믿는 자의 관점에서는 예수에 대한 유일하고 독점적인 영역이다.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수준과는 달리, 이 세 번째 수준은 고대 역사의 그 어떤 다른 인물들에 대해서는 적용될 수 없는 것이다. 구체적인 자료나 인간 사고의 방법과 목적은 다 같이 극단적으로 좁고 제한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결과가 신앙을 대체하거나 신앙의 대상을 바꾸게는 할 수가 없다. 이제 우리는 신앙을 부인하지 않고, 신앙과 별도로 예수에 관한 질문을 스스로 시작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윤철호 역사적 예수의 신학적 의미
김승곤 역사적 예수의 관한 연구
신약학 The Real Jesus and the Historical Jesus 참고
슈바이처 역사적 예수 생애에 대한 탐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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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6.12.23
  • 저작시기201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5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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