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출애굽기 16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만나와 메추라기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구약신학] 출애굽기 16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만나와 메추라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출애굽기 16장 개요
2. 이스라엘 백성의 불평과 하나님의 응답(16:1-12)
3. 만나와 메추라기(16:13-20)
4. 만나와 인식일 규례(16:21-30)
5. 기념으로 간직되는 만나(16:31-36)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켜야 할 때를 대비, 미리 훈련을 시키기 위함이다.
아무튼 이러한 규례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먹고 사는 일도 중요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이처럼 한 날을 구별하여 기쁨으로 휴식하면서 하나님께 경배와 영광 돌리는 것을 잊지 않는 것임을 일깨워 준다. 또한 매일매일을 살아감에 있어서 하늘로부터 내리는 하나님의 은혜가 없이는 단 하루도 살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토록 해준다. 바로 여기에 본문에서 안식일 규례가 주어진 의미가 있는 것이다.
· 안식일과 휴식의 의미
구약에서 '안식일’이란 낱말이 처음 언급된 곳은 본장 23절이다. 여호와께서는 ‘내일은 휴식이니 거룩한 안식일’이라고 말씀하시며, 안식일과 휴식을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안식일이 하나님께서 6일간에 걸친 천지 창조 사역을 마치신 후 7일째 되는 날 쉬시면서 이 날올 특별히 구별하신 데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한편 본문에 나타난 안식일 규정은 비교적 간단하다. 안식일은 제7일에 지키는 것이며, 모든 노동을 중지하라는 것이다(29, 30절). 이처럼 이스라엘 초기 역사에서 안식일은 노동으로부터 해방되는 자유로운 휴식일이었으며 하나님의 성소에서 예배를 드리는 구별된 날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문자대로 이해하며 그 의미보다는 형식을 중요시하는 인간의 편협한 교조주의(敎條主義)는 점차 안식일의 참된 의미보다는 외적 준수를 더욱 중요하게 여기었다.
그리하여 여러 부대 규례들을 제정함으로써 안식일이 휴식이라는 본래의 의미를 간과하고 말았다. 그러므로 예수는 “안식일은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막 2:27)이라고 말씀함으로써, 내적 능력을 상실한 채 안식일의 형식적 준수에만 얽매이는 율법주의를 비난하고 안식일 준수의 본래 목적을 밝히셨다. 한편 후에 와서 이 안식일의 개념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및 부활 사건 이후 '주일’의 개념으로 보다 승화, 발전되었다.
5. 기념으로 간직되는 만나(16:31-36)
만나를 통해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겪은 구원 사건은 홍해 도하의 이적(14장)과 마찬가지로 후손들이 영원히 기억하고 기념해야 할 기념비적 사건이었다. 그러므로 본문에서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대대 후손이 기억할 수 있도록 항아리에 만나를 간직하라고 명하신다(31-33절). 그리고 그 기념물을 간직해야 할 곳은 언약궤 안 여호와의 증거판 앞임을 일러주신다(34-36절). 이러한 사실은 만나를 통해 이스라엘과 하나님 간에 다져진 우의와 결속력은 그 누구도 끊을 수 없이 공고한 것임을 시사해 준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에게도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연결시켜 주는 만나가 있다. 그것은 바로 구원의 떡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딤전 2:5).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자원부 저, 출애굽기, 한국장로교출판사 2015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출애굽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3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 가격2,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6.12.29
  • 저작시기201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54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