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출애굽기 20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십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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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출애굽기 20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십계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출애굽기 20장 개요
2. 십계명(20:1-17)
3. 공포에 질린 백성을 진정시킨 모세(20:18-21)
4. 우상 타파와 제단에 관한 규례(20:22-26)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 등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Albrecht Alt). 먼저 조건적인 판례법은 '이러한 원인에 대해서는 이러한 결과가 도래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그 법률 유형은 함무라비(Hammurabi) 법전 등의 고대 법전과 성경 중 계약 법전이라 부르는 신 1226장의 g전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이 판례법이 추구하는 방향을 가리켜 흔히 결의론적(決疑論的) 표현 방식이라 하는데 이는 사회적 관습이나 성경상의 규례에 비추어서 윤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법이다. 결의론적 복합문에서는 '만일…일 경우에는’이라는 말로 시작되는 조건 절에 어떤 사건의 경우가 예시되어 있고 다음 구절에는 그 사건의 처리 방법이 규정되어 있다.
이와 반대로 절대법은 가정(假定)이나 추측이 없다. 이 법은 무조건적이며 선명하고 간결한 용어로 표현되어 있다. 절대법은 이스라엘의 고유한 법 유형으로 생각되는데 언약을 지속시켜 가시려는 하나님의 의지와 그에 따른 무조건적인 요구를 잘 드러낸다. 그중 십계명은 대표적인 절대법이다. 즉 간결하고 짧은 문장으로 된 십계명은 절대적이며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명령이다. 십계명은 이유나 설명이 전제되지 않고 단지 ‘하라’, '하지 말라’라는 준엄한 명령만이 있을 뿐이다. 이는 그 명령이 인간의 사고와 판단에 구애됨이 없이 필연적으로 지켜져야 하는 절대적 권위를 지닌 법임을 시사한다.
한편 절대법인 십계명은 각기 이인칭 단수 동사('너는…하라’)로 시작하기 때문에 분명 계약 공동체의 구성원 개개인에게 내리는 명령이다. 그러므로 이 법은 공동체 중에 어느 누구만 지키면 되는 그러한 법이 아니라 공동체 전체가 지켜야 하는 엄격한 의무조항이다.
하나님께서 이처럼 절대성과 의무성을 강조하신 것은 이스라엘을 당신의 법으로 얽어매시려는 독재 군주적인 취지가 아니라 그들과 절대적 교호(交好) 관계를 이루시려는 자비와 은총의 반영이라 할 수 있다. 세상의 법은 우리에게 무거운 짐으로 다가올지 모르나 하나님의 법은 우리에게 기쁨과 감사와 자발적인 헌신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자원부 저, 출애굽기, 한국장로교출판사 2015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출애굽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3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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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2.29
  • 저작시기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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