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말
2. 개인치료와 가족치료
1) 개인치료란 무엇인가?
(1) 초기 정신분석적 접근과 가족치료
(2) 개인치료의 세계관
2) 가족치료란 무엇인가?
(1) 가족치료적 접근의 태동
(2) 가족치료의 세계관
(3) 현대 가족치료적 접근 : 관계치료
3. 목회상담과 가족치료
1) 목회상담이란 무엇인가?
2) 가족치료 접근의 목회상담적 적용
(1)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의 생태이론(Ecological Model,1979)과 목회상담
(2) 버틀란피(Ludwig von Bertalanffy)의 일반체계 이론(General Systems Theory)과 목회상담
(3) 와이너(Nobert Weiner)의 인공두뇌학(Cybernetics)과 목회상담
(4) 가족치료와 목회상담
3) 가족치료적 접근의 목회상담 적용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
4. 나가는 말
2. 개인치료와 가족치료
1) 개인치료란 무엇인가?
(1) 초기 정신분석적 접근과 가족치료
(2) 개인치료의 세계관
2) 가족치료란 무엇인가?
(1) 가족치료적 접근의 태동
(2) 가족치료의 세계관
(3) 현대 가족치료적 접근 : 관계치료
3. 목회상담과 가족치료
1) 목회상담이란 무엇인가?
2) 가족치료 접근의 목회상담적 적용
(1)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의 생태이론(Ecological Model,1979)과 목회상담
(2) 버틀란피(Ludwig von Bertalanffy)의 일반체계 이론(General Systems Theory)과 목회상담
(3) 와이너(Nobert Weiner)의 인공두뇌학(Cybernetics)과 목회상담
(4) 가족치료와 목회상담
3) 가족치료적 접근의 목회상담 적용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
4. 나가는 말
본문내용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가정사역 : 가족치료의 개념을 목회상담과 교회 현장에 교육적으로 적용시킨 것.
- 갈랜드와 팬코스트가 내린 정의 :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공식적 그리고 비공식적 체 계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적 체계, 교회의 구조와 모든 프로그램에 개입하고 그것을 평가하 는 하나의 관점”(perspective)(1990:8)
가족치료이론을 목회상담에 적용 방향 제시
첫째, 개인의 문제를 단순히 개인 내적인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만 보지 않고, 보다 큰 차 원과의 상호관계성 속에서 본다.
둘째, 가정을 목회 대상의 한 단위로 보며, 가정 전체에 대한 관심을 갖고 가족 관계를 돕는 것이 개인의 건강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개인의 회개와 건강성 회복도 중요하지만 교회공동체의 치유능력과 건강성도 매우 중요하다.
넷째, 개인의 문제는 관계적 영역(자신, 가족, 이웃, 하나님)이 핵심적인 부분이다.
다섯째, 상담의 기술과 방법도 중요하지만 여전히 인간에 대한 관심과 관계 중심이어야 한다.
마지막, 목회상담자가 효과적인 가정상담자, 가족치료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건강한 가정생활과 치유된 삶이 요구되므로 끊임없는 자기 개발과 분석, 영적인 민감함 이 있어야 한다.
3) 가족치료적 접근의 목회상담 적용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
(1) 두 가지 예방적 기능
첫째, 증상을 가진 가족원을 전 가족을 통해 치료함으로써, 아직 증상을 나타내지 않으나 환자가 호전될 경우 증상을 나타낼 수 있는 다른 가족원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
둘째, 가족치료를 통해 가족체계 자체가 강화되므로 다음에 비슷한 정도의 문제에 부딪쳤 을 때 가족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에 대처할 수 있게 된다는 점, (엄예선, 1994:22-23).
가족 전체를 도와서 잠재적인 화자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예방한다는 것이고 가족체계 자체를 건강하게 강화하므로 가족들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이 높아진다.
(2) 목회상담의 목표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으로 각 사람을 그 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 는 이의 역사를 타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골1:28-29)
다양한 문제를 겪는 내담자의 삶이 상담자의 모든 지혜로 권함을 받아 그리스도 안에서 완 전한 자로 세워지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든 지혜’를 동원하여 내담자를 온전한 자 로 세워가야 하는데 가족치료 개념과 기술은 훌륭한 도구가 될 것이다.
(3) 주의할 점
문제가 개인에게 있다기보다는 가족 전체와 연관이 있다는 관점을 견지하다 보면 결국 개인의 책임은 약화될 것이고, 따라서 자신을 가족 문제의 희생양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높아 질 수 있다.
가족의 중요성을 너무 강조하게 되면 개인성을 상실할 수 있다. 또한 신앙인으로서 생 태적 환경, 교회 공동체, 가족과의 관계의 변화(구조적 구원)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의 구원 사역, 개인적인 선택과 책임,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반응의 중요성을 약화시켜서는 안 된다.
4, 나가는 말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즐거워하나니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고전12:26-27).
개인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 교회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고, 역기능적 공동체의 관계를 치유하는 것이 바로 개인을 살리는 것이다. 목회상담은 개인의 중요성을 약화시키지 않으면서 가족관계의 중요성을 동시에 강조하는 가족치료 이론을 활용할 때에 건강한 개인과 가정뿐 아니라 교회와 사회의 건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가정사역 : 가족치료의 개념을 목회상담과 교회 현장에 교육적으로 적용시킨 것.
- 갈랜드와 팬코스트가 내린 정의 :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공식적 그리고 비공식적 체 계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적 체계, 교회의 구조와 모든 프로그램에 개입하고 그것을 평가하 는 하나의 관점”(perspective)(1990:8)
가족치료이론을 목회상담에 적용 방향 제시
첫째, 개인의 문제를 단순히 개인 내적인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만 보지 않고, 보다 큰 차 원과의 상호관계성 속에서 본다.
둘째, 가정을 목회 대상의 한 단위로 보며, 가정 전체에 대한 관심을 갖고 가족 관계를 돕는 것이 개인의 건강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개인의 회개와 건강성 회복도 중요하지만 교회공동체의 치유능력과 건강성도 매우 중요하다.
넷째, 개인의 문제는 관계적 영역(자신, 가족, 이웃, 하나님)이 핵심적인 부분이다.
다섯째, 상담의 기술과 방법도 중요하지만 여전히 인간에 대한 관심과 관계 중심이어야 한다.
마지막, 목회상담자가 효과적인 가정상담자, 가족치료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건강한 가정생활과 치유된 삶이 요구되므로 끊임없는 자기 개발과 분석, 영적인 민감함 이 있어야 한다.
3) 가족치료적 접근의 목회상담 적용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
(1) 두 가지 예방적 기능
첫째, 증상을 가진 가족원을 전 가족을 통해 치료함으로써, 아직 증상을 나타내지 않으나 환자가 호전될 경우 증상을 나타낼 수 있는 다른 가족원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
둘째, 가족치료를 통해 가족체계 자체가 강화되므로 다음에 비슷한 정도의 문제에 부딪쳤 을 때 가족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에 대처할 수 있게 된다는 점, (엄예선, 1994:22-23).
가족 전체를 도와서 잠재적인 화자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예방한다는 것이고 가족체계 자체를 건강하게 강화하므로 가족들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이 높아진다.
(2) 목회상담의 목표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으로 각 사람을 그 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 는 이의 역사를 타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골1:28-29)
다양한 문제를 겪는 내담자의 삶이 상담자의 모든 지혜로 권함을 받아 그리스도 안에서 완 전한 자로 세워지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든 지혜’를 동원하여 내담자를 온전한 자 로 세워가야 하는데 가족치료 개념과 기술은 훌륭한 도구가 될 것이다.
(3) 주의할 점
문제가 개인에게 있다기보다는 가족 전체와 연관이 있다는 관점을 견지하다 보면 결국 개인의 책임은 약화될 것이고, 따라서 자신을 가족 문제의 희생양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높아 질 수 있다.
가족의 중요성을 너무 강조하게 되면 개인성을 상실할 수 있다. 또한 신앙인으로서 생 태적 환경, 교회 공동체, 가족과의 관계의 변화(구조적 구원)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의 구원 사역, 개인적인 선택과 책임,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반응의 중요성을 약화시켜서는 안 된다.
4, 나가는 말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즐거워하나니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고전12:26-27).
개인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 교회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고, 역기능적 공동체의 관계를 치유하는 것이 바로 개인을 살리는 것이다. 목회상담은 개인의 중요성을 약화시키지 않으면서 가족관계의 중요성을 동시에 강조하는 가족치료 이론을 활용할 때에 건강한 개인과 가정뿐 아니라 교회와 사회의 건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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