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노인교육의 개념
2. 유럽의 노인교육 발달
1) 초기의 노인교육
2) 후기의 노인교육
참고문헌
2. 유럽의 노인교육 발달
1) 초기의 노인교육
2) 후기의 노인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적인 행위자가 되며 창조자가 된다.
이러한 면에서 몬타다(Montaca, 1995)는 심리학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을 주장하며, 인간은 주체적인 창조자로 스스로 반성하는 힘이 있으며, 일상생활적인 경험을 통하여 자아상을 정립하며 자신의 환경을 새롭게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수정해나가는 능력이 있다고 하였다. 성찰하는 인간은 외부의 자극에 의하여 반응하지 않는다. 적극적인 삶의 주체자인 개인은 목표를 정하고 행위할 줄 알고 미래지향적이라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자신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상생활을 구성하게 되며 개인은 자신의 정체성을 만들어 간다고 보았다.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로서 책임감을 갖고 있으며, 환경의 영향 속에서 자신의 행위를 발전시켜 나간다고 보았다.
즉, 교육과정을 통하여 노인 스스로가 자아상과 세계관을 발전시켜서 의미 있는 행위를 실행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슐루츠는 노인교육은 노년기의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이향란 저, 평생교육개론, 공동체 2016
한숭희 저,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2009
송영경 저, 평생교육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2015
김한별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4
이러한 면에서 몬타다(Montaca, 1995)는 심리학에서 패러다임의 전환을 주장하며, 인간은 주체적인 창조자로 스스로 반성하는 힘이 있으며, 일상생활적인 경험을 통하여 자아상을 정립하며 자신의 환경을 새롭게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수정해나가는 능력이 있다고 하였다. 성찰하는 인간은 외부의 자극에 의하여 반응하지 않는다. 적극적인 삶의 주체자인 개인은 목표를 정하고 행위할 줄 알고 미래지향적이라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자신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상생활을 구성하게 되며 개인은 자신의 정체성을 만들어 간다고 보았다.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로서 책임감을 갖고 있으며, 환경의 영향 속에서 자신의 행위를 발전시켜 나간다고 보았다.
즉, 교육과정을 통하여 노인 스스로가 자아상과 세계관을 발전시켜서 의미 있는 행위를 실행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슐루츠는 노인교육은 노년기의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이향란 저, 평생교육개론, 공동체 2016
한숭희 저,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2009
송영경 저, 평생교육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2015
김한별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4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