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역할연기법의 의의
2. 역할연기법의 효과성과 상황
1) 역할연기법의 효과성
2) 역할연기법이 효과적인 상황
3. 역할연기법의 진행방법
1) 준비
2) 역할연기법의 실시
4. 효과적인 전개를 위하여
1) 다양한 방법의 활용
2) Role Playing 전개의 기술
참고문헌
2. 역할연기법의 효과성과 상황
1) 역할연기법의 효과성
2) 역할연기법이 효과적인 상황
3. 역할연기법의 진행방법
1) 준비
2) 역할연기법의 실시
4. 효과적인 전개를 위하여
1) 다양한 방법의 활용
2) Role Playing 전개의 기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기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역할교대(Role Exchange)
역할연기의 어느 단계에서 지금까지 맡고 있던 역할을 교대하는 것을 ‘역할교대’ 라고 한다. 예를 들어 A가 상사이고 B가 부하의 입장에서 서로 그 역할을 연출하고 있었다고 가정하자. 이것을 어떤 장면에서 B가 상사를 A가 부하의 역할을 맡도록 교대해서 연출하게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지금까지 자기가연출하고 있었던 역할을 떠나 상대방이 맡고 있던 역할을 연출하게 됨으로써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자기의 행동을 더욱 명확히 통찰하게 된다. 또한 역할교대를 빈번히 실시하는 방법도 있는데, 우리는 이것을 ‘스위치(Switch)법’ 이라고 한다. 스위치법에 의한 역할연기는 지도하기가 대단히 어려우나 양자간에 반목과 대립이 격심한 상황일 때 서로간의 사정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장면을 마련하는 데 대단히 유효한 방법이다.
(2) Mirroring
"Mirroring 이란 거울에 비추어 본다’ 는 뜻을 지니고 있다. 연기자는 연기하면서 자기 자신을 깨달을 때도 있으나 또 한편으로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없다. 그래서 A가 연기한 것을 B가 모방해서 연출해 본다. 그러면 거울에 비치는 자기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관찰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습득하기 곤란한 기법이므로 충분히 연습하여 익숙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 있다.
(3) 즉흥적 방법(Instant 법)
역할연기의 역할을 메모(memo)나 사례 형식으로 기술해 전달하면 그 곳에 기술되어 있는 내용에 사로잡혀 연기를 할 때가 많다. 그래서 극히 대략적인 역할을 구두로 설명하고 되도록 그들의 자유에 맡겨 즉흥적으로 연기하게 만들면 원래 그 사람의 본바탕이라고 할 수 있는 측면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전개되는 역할 행동만이 그 사람의 전부는 아니지만 그래도 그 사람의 일면을 나타내 보이는 것만은 부정할 수 없다. 특히 개인적 특성에 관련되는 교육훈련에서는 이러한 방법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4) 응답제한법
이 방법은 상대역의 응답에 조건을 붙이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상사 부하 간의 연기와 같은 경우에 부하의 역할을 연출하는 사람에게 '상사가 자기의 기분을 알아 준다. 그래서 이야기하고 싶은 기분이 되었을 때만 응답하기 바란다’ 와 같이 응답방법에 조건을 붙인다. 이렇게 하면 상사의 역할을 연출할 사람은 ‘상대방의 마음의 문을 열게 하기란 더욱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역할연기법’에 대한 비판으로서는 놀이에 그치고 만다.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연기하기 곤란하다는 등 비판이 많으나 이것은 본래의 기법 자체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지도자가 지도능력이 부족하고, 핵심을 찌르지 못하기 때문이고, 되돌아보기나 반성의 피드백이 너무 약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종표 저,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2016
최은수 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공동체 2016
윤옥한 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7
박성희, 송영선 외 저,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3
(1) 역할교대(Role Exchange)
역할연기의 어느 단계에서 지금까지 맡고 있던 역할을 교대하는 것을 ‘역할교대’ 라고 한다. 예를 들어 A가 상사이고 B가 부하의 입장에서 서로 그 역할을 연출하고 있었다고 가정하자. 이것을 어떤 장면에서 B가 상사를 A가 부하의 역할을 맡도록 교대해서 연출하게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지금까지 자기가연출하고 있었던 역할을 떠나 상대방이 맡고 있던 역할을 연출하게 됨으로써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자기의 행동을 더욱 명확히 통찰하게 된다. 또한 역할교대를 빈번히 실시하는 방법도 있는데, 우리는 이것을 ‘스위치(Switch)법’ 이라고 한다. 스위치법에 의한 역할연기는 지도하기가 대단히 어려우나 양자간에 반목과 대립이 격심한 상황일 때 서로간의 사정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장면을 마련하는 데 대단히 유효한 방법이다.
(2) Mirroring
"Mirroring 이란 거울에 비추어 본다’ 는 뜻을 지니고 있다. 연기자는 연기하면서 자기 자신을 깨달을 때도 있으나 또 한편으로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없다. 그래서 A가 연기한 것을 B가 모방해서 연출해 본다. 그러면 거울에 비치는 자기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관찰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습득하기 곤란한 기법이므로 충분히 연습하여 익숙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 있다.
(3) 즉흥적 방법(Instant 법)
역할연기의 역할을 메모(memo)나 사례 형식으로 기술해 전달하면 그 곳에 기술되어 있는 내용에 사로잡혀 연기를 할 때가 많다. 그래서 극히 대략적인 역할을 구두로 설명하고 되도록 그들의 자유에 맡겨 즉흥적으로 연기하게 만들면 원래 그 사람의 본바탕이라고 할 수 있는 측면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전개되는 역할 행동만이 그 사람의 전부는 아니지만 그래도 그 사람의 일면을 나타내 보이는 것만은 부정할 수 없다. 특히 개인적 특성에 관련되는 교육훈련에서는 이러한 방법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4) 응답제한법
이 방법은 상대역의 응답에 조건을 붙이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상사 부하 간의 연기와 같은 경우에 부하의 역할을 연출하는 사람에게 '상사가 자기의 기분을 알아 준다. 그래서 이야기하고 싶은 기분이 되었을 때만 응답하기 바란다’ 와 같이 응답방법에 조건을 붙인다. 이렇게 하면 상사의 역할을 연출할 사람은 ‘상대방의 마음의 문을 열게 하기란 더욱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역할연기법’에 대한 비판으로서는 놀이에 그치고 만다.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연기하기 곤란하다는 등 비판이 많으나 이것은 본래의 기법 자체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지도자가 지도능력이 부족하고, 핵심을 찌르지 못하기 때문이고, 되돌아보기나 반성의 피드백이 너무 약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종표 저,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2016
최은수 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공동체 2016
윤옥한 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7
박성희, 송영선 외 저,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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