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프로그램과 교육사상연구] 몬테소리 생애와 교육사상분석및 몬테소리 프로그램분석과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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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교육사상연구] 몬테소리 생애와 교육사상분석및 몬테소리 프로그램분석과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나의의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몬테소리 생애와 인물소개

2.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배경

3.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1) 아동관
(2) 종교관
(3) 교사관
(4) 부모관

4.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특징

5. 몬테소리 교육프로그램
(1) 이론적인 기초
(2) 교육프로그램 내용

6. 몬테소리교육에 대한 평가
(1) 긍정적인 평가
(2) 부정적인 평가

7. 결론 및 나의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테소리 교실에서의 언어교육은 유치원에 들어오는 그 순간부터 시작된다. 언어 민감기인 유아기에 유아들이 몬테소리 언어교구들을 통하여 감각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직부터 자연스럽게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등이 이루어지도록 돕고 있다. 구체적으로 언어영역 교구로는 듣기를 위한 교구, 말하기를 위한 교구, 쓰기를 위한 교구, 읽기를 위한 교구 및 말이나 문장을 형성하는 방법의 규칙을 아는 문법교구들이 있다.
⑤ 문화영역
몬테소리 문화영역은 3~6세 연령에 적합하도록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전개된다. 영역으로는 지리영역, 동·식물학영역, 역사영역, 지질학 영역, 음악, 미술영역 등이 있다. 문화영역의 모든 재료들과 교구들은 항상 준비시켜주어 언제나 유아의 호기심과 욕구에 따라 적절히 표현하여 개념을 형성하고, 급변하는 세계에 대응하여 새로운 지식과 새로운 환경을 익히도록 한다.
6. 몬테소리교육에 대한 평가
이러한 몬테소리의 환경구성과 교육사상은 1900년대 초에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 후 사라졌다가 1950년대에 와서 다시 빛을 보기 시작하였다. 그 이유로는 1960년대 이후에 각광을 받기 시작한 피아제와 같은 인지발달론자 들의 입장과 유사한 점을 갖고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1) 긍정적인 평가
몬테소리의 업적 가운데서 가장 크게 평가될 것 중의 하나는 몬테소리가 유아를 존중하는 태도를 가졌다는 것이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능력과 창의성, 에너지와 모험 정신을 사랑했고 그러한 긍정적 속성들이 성인들의 제한에 의해서 올바로 피어나지 못할 것을 우려했다.
두번째는 몬테소리가 유아를 자기 교수적 존재로 보았다는 점이다. 몬테소리는 유아가 스스로의 자발적 활동을 통해서 중요한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 의하면 유아들에게 학습을 강요할 필요가 없고 발달 수준에 맞추어 적절한 교구를 제공해 주기만 하면 유아들은 활동을 통해 스스로 학습해 나가며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교구와 유아의 상호 작용에서 교구가 유아 스스로의 교육을 도울 뿐 만 아니라 착오도 지적해 주므로, 유아는 스스로 자기 수정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교사 역시 유아의 상호 작용에서 더 많은 것을 학습할 수가 있다. 유아가 단지 교구를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어떤 사실을 학습하듯이, 교사 또한 관찰하기만 해도 많은 사실을 배우게 된다.
(2) 부정적인 평가
첫째, 몬테소리는 놀이 기능을 단순히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는 기능으로 간주하여 공상이나 환상놀이 등의 기능을 무시했다. 몬테소리는 공상이나 환상이 현실세계를 다룰 능력이 없기 때문에, 현실과 동떨어진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정신 작용이라고 간주했다. 몬테소리는 공상적 이야기를 통해서 어린이의 환상세계를 풍부하게 해준다는 생각에 대해서 비판적이었다. 어린이가 제한되어 있는 상태에서 벗어나 환상의 세계에서 노닐기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몬테소리는 인정했지만 동화 우화나 옛날 이야기 들을 들려주어도 어린이는 그에 부여된 인상을 단순히 수동적인 태도로 받아들이기만 할 뿐이라고 생각했다.
둘째, 어린이는 한 번 학습한 사실을 다시 되돌아가서 자유로이 탐색해 보고 다른 방식으로 더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는데도 몬테소리 교구는 그러한 어린이의 시도를 수용할 수 없도록 구조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셋째, 몬테소리 교구를 통해서 어린이들이 쉽게 언어를 학습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인정되지만, 몬테소리는 어린이의 인지 발달만을 강조했다. 몬테소리 교구는 주로 물리적인 것으로 어린이는 물리적 교구와 작업할 뿐 다른 어린이나 교사와 상호 작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어린이가 교사와 상호 작용하면 교사의 존재에 이끌려 그를 기쁘게 하기 위해서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 몬테소리의 견해이다. 그러나 몬테소리가 우려하는 경우가 없다고 주장할 수는 없겠지만 그러한 이유 때문에 대인적 상호 작용을 격려하지 않은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비판되어 진다.
7. 결론 및 나의의견
몬테소리는 준비된 환경 속에서 유아는 혼란된 세계로부터 질서를 형성한다. 안정을 위해 필수적인 조건인 질서는 교육의 목적과 결합되어 어떤 학문적 목적이나 사회적 목적을 능가한다. 이러한 질서는 자유로이 놀이에 집중함을 통해 내면에 형성되었을 때, 타인과 협력하여 사회생활을 하는 집단에 참된 질서가 생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유아의 공동체 사회의식을 자발적으로 이끌어 가는 것은 몬테소리 교육방법의 가장 두드러진 결과이다. 준비된 환경에서 학습하여 질서를 형성 하며 또 창의성과 다른 언어적 능력, 정서가 발달 되어 가며 사회성을 습득하는 것도 또 하나의 좋은 교육방법이다.
또 몬테소리 교육 방식은 자유로운 방식으로 놀이를 즐기는데 자유는 사회성 발달을 위해 허락되어져야 하며 자유가 허락된 사회성 구조 안에서 유아는 다른 유아들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사회성 발달을 이룬다. 그러므로 유아들은 다른 유아들과 경쟁하기보다는 서로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이런 점에서 유아에게 자유가 허락되어질 때 유아의 일탈은 사라지게 되며 정상화될 수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이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나중에 아이가 성장 하였을 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여러 가지 창의력을 증진 시킬수 있는 능력등을 다분히 키워 줄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다. 그래서 나에겐 매우 더 할 수 없는 좋은 교육 프로그램이라 생각하지만 만약 이와 다르더라도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든 가장 적합한 것은 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사회적 환경과 철학, 유아, 부모의 올바른 사고관 등에 부합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몬테소리 교육과정도 몬테소리 교육과정이 갖는 의미와 내용을 깊이 고찰한 후 우리의 교육과정에 특히 사회성 부분에 도입할 수 있는 부분을 적합하게 도입할 때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참고문헌>
유아교육개론 이은경저,
김숙자 외.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도서출판 문음사.
몬테소리 이론의 탐구. 신화식 저. 도서출판 학지사
임승렬 외.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1. 도서출판 양서원
임승렬 외.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2. 도서출판 양서원
몬테소리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조성자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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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2.21
  • 저작시기20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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