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평신도 교육의 중요성
2. 교회 중간세대의 의식화 교육
1) 교회 중간세대와 문제점
2) 의식화 교육의 목표
3) 의식화 교육의 방법
3. 평신도 교육과 평신도 운동
2. 교회 중간세대의 의식화 교육
1) 교회 중간세대와 문제점
2) 의식화 교육의 목표
3) 의식화 교육의 방법
3. 평신도 교육과 평신도 운동
본문내용
공동체의 한 모델을 제시한다(지배자와 피지배자와의 관계를 개선).
(2) 선교를 위한 생동적인 교회 중간세대의 공동체를 형성하여 선교에 적극 참여케 한다.
(3) 인간관계 훈련(human relation lab.)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아성장 및 인간이해를 하게하고, 비권위주의적이고 민주적인 인격을 형성케 한다.
(4) 새로운 역사와 인간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한 모델로서 생동적이고 건전한 청년문화(counter culture)를 형성하여 가슴 벅차고 감격적인 삶(wonderful life)을 경험하도록 한다.
3. 평신도 교육과 평신도 운동
교회 중간세대를 위한 의식화 교육은 올바른 평신도 운동(lay movement)을 가능케 하는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평신도 교육은 곧 평신도 운동을 전제로 하고 행해져야 한다. 이제는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교직자만이 다 감당할 수는 없게 되었다. 평신도들이 함께 참여하는 평신도 운동으로서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감당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평신도들의 협조없이는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감당할 수 없다. 평신도는 이 세상에 흩어진 교회(diaspora)로서 각기 자기가 처해 있는 자리에서 그리스도의 정신과 삶을 증거함으로써 교회의 사명을 감당하게 된다. 평신도는 최전방에서 사회악과 더불어 싸우는 병사이다. 병사들에게 우선 필요한 것은 교육과 훈련이다. 평신도 교육은 바로 이 세상에 들어가서 악과 더불어 싸울 수 있도록 능력을 키워 주고, 악이 무엇인가를 알게 하고, 하나님의 뜻을 기억하고, 인간을 인간 되게 하고, 인간 공동체를 파괴시키는 무서운 악마를 보게 하고 그 악마와 더불어 싸우게 하고, 그 악마를 이 세상에서 추방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이 일이 평신도 운동과 직결되어야 한다.
기독교 운동은 하나님의 나라 운동이다. 하나님 나라 운동은 악마(사탄)를 이 세상에서 추방하고 하나님이 친히 이 세상을 통치하도록 하는 운동이다. 기독교 운동체로서 평신도 운동의 목표도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실현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땅에 하나님의 사랑의 행위를 선포하고(kerygma), 만신창이가 된 이 땅의 상처를 치유하고(diakonia), 바람직한 인간 공동체를 형성하여(koinonia)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실현되도록 하는 운동이 평신도 운동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일을 위해 평신도 운동은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가져야 한다. 평신도 운동과 평신도 교육을 위한 장(場)은 교회이어야 하지만 공간적으로 교회 안에 머물러 있게 해서는 안 된다. 평신도 교육과 평신도 운동이 교회 안에 있는 평신도만을 위한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건전한 사회 육성을 위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 분야에 종사하는 이들을 초청해서 함께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건전한 사회를 육성하고 사회의 양극화를 해소시키기 위해서 사회 중간집단을 육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회는 이 일을 위해 재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앞으로 한국 교회(카톨릭 교회나 개신교)는 교회 자체만의 비대와 교회확장에만 관심을 두어, 교권을 장악함으로 세상에 군림하는 교희로 존재할 것이 아니라, 세상을 섬기는 종(servant)으로서 탈바꿈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현대 교회는 이 세상 속에서 다른 형태로 변모해야 할 것이다. 이를테면 교회가 노동 운동으로, 인권 운동으로, 민주회복 운동으로 인간화 운동하나님 나라 운동으로 성육신(incarnation)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운동이 평신도 운동으로서 바람직하게 개발되고, 교회의 무한한 자원이 개발되어 투자되어야 할 것이다.
(2) 선교를 위한 생동적인 교회 중간세대의 공동체를 형성하여 선교에 적극 참여케 한다.
(3) 인간관계 훈련(human relation lab.)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아성장 및 인간이해를 하게하고, 비권위주의적이고 민주적인 인격을 형성케 한다.
(4) 새로운 역사와 인간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한 모델로서 생동적이고 건전한 청년문화(counter culture)를 형성하여 가슴 벅차고 감격적인 삶(wonderful life)을 경험하도록 한다.
3. 평신도 교육과 평신도 운동
교회 중간세대를 위한 의식화 교육은 올바른 평신도 운동(lay movement)을 가능케 하는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평신도 교육은 곧 평신도 운동을 전제로 하고 행해져야 한다. 이제는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교직자만이 다 감당할 수는 없게 되었다. 평신도들이 함께 참여하는 평신도 운동으로서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감당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평신도들의 협조없이는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감당할 수 없다. 평신도는 이 세상에 흩어진 교회(diaspora)로서 각기 자기가 처해 있는 자리에서 그리스도의 정신과 삶을 증거함으로써 교회의 사명을 감당하게 된다. 평신도는 최전방에서 사회악과 더불어 싸우는 병사이다. 병사들에게 우선 필요한 것은 교육과 훈련이다. 평신도 교육은 바로 이 세상에 들어가서 악과 더불어 싸울 수 있도록 능력을 키워 주고, 악이 무엇인가를 알게 하고, 하나님의 뜻을 기억하고, 인간을 인간 되게 하고, 인간 공동체를 파괴시키는 무서운 악마를 보게 하고 그 악마와 더불어 싸우게 하고, 그 악마를 이 세상에서 추방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이 일이 평신도 운동과 직결되어야 한다.
기독교 운동은 하나님의 나라 운동이다. 하나님 나라 운동은 악마(사탄)를 이 세상에서 추방하고 하나님이 친히 이 세상을 통치하도록 하는 운동이다. 기독교 운동체로서 평신도 운동의 목표도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실현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땅에 하나님의 사랑의 행위를 선포하고(kerygma), 만신창이가 된 이 땅의 상처를 치유하고(diakonia), 바람직한 인간 공동체를 형성하여(koinonia)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실현되도록 하는 운동이 평신도 운동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일을 위해 평신도 운동은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가져야 한다. 평신도 운동과 평신도 교육을 위한 장(場)은 교회이어야 하지만 공간적으로 교회 안에 머물러 있게 해서는 안 된다. 평신도 교육과 평신도 운동이 교회 안에 있는 평신도만을 위한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건전한 사회 육성을 위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 분야에 종사하는 이들을 초청해서 함께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건전한 사회를 육성하고 사회의 양극화를 해소시키기 위해서 사회 중간집단을 육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회는 이 일을 위해 재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앞으로 한국 교회(카톨릭 교회나 개신교)는 교회 자체만의 비대와 교회확장에만 관심을 두어, 교권을 장악함으로 세상에 군림하는 교희로 존재할 것이 아니라, 세상을 섬기는 종(servant)으로서 탈바꿈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현대 교회는 이 세상 속에서 다른 형태로 변모해야 할 것이다. 이를테면 교회가 노동 운동으로, 인권 운동으로, 민주회복 운동으로 인간화 운동하나님 나라 운동으로 성육신(incarnation)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운동이 평신도 운동으로서 바람직하게 개발되고, 교회의 무한한 자원이 개발되어 투자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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