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과정 및 교재연구] 6학년 수학 ‘원 넓이 구하기’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 실제와 교육적 효과 및 기술적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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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학교육과정 및 교재연구] 6학년 수학 ‘원 넓이 구하기’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 실제와 교육적 효과 및 기술적 활용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 실제
가. 단위 넓이로 사각형의 넓이 구하기
나. 단위 넓이로 삼각형의 넓이 구하기
다. 원 넓이 구하기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활용)
라. 교과서 붙임 자료 활용하여 활동하기
마. 원 넓이를 구하는 새로운 방법 소개하기

2. 수업에 활용한 스토리텔링적 요소와 교육적 효과
가. 신화의 모티프 수용
나.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3. 기술적 활용 방안

본문내용

하였던 것처럼, <원>이 자신의 넓이를 구하기 위해 산산히 부서지는 고통을 감내하는 설정을 함으로써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나.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21세기 디지털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가 가진 기대치를 뛰어넘는 새로운 가능성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과거 수작업에서 탈피한 공정의 단순화, 보다 자연스러운 연기와 동작들을 디지털 기술이 가능하게 만든 것이다. 상상의 세계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이 발전되면서 환상의 세계를 현실보다 더 실제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애니메이션 기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본 수업은 <원>이 자신의 넓이를 구해가는 과정을 14 컷의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자료로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등장인물의 목소리를 연기하도록 하였다. 간단한 애니메이션이었지만 평상시에 자주 접하던 매체에 대한 친숙함에 친구들의 목소리가 더하여 수업 집중도를 높였다.
3. 기술적 활용 방안
가. 본 수업은 단군 신화의 모티프를 수용하여 주요 캐릭터로 < 단군 >과 < 원 >을 등장시켰다. 원 넓이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몸이 산산히 부서지는 고통을 감내한다는 설정은 단군 신화에서 곰과 호랑이가 쑥과 마늘을 먹으며 사람이 되고자 애쓰는 모습을 재구성한 것이다. 이러한 설정은 수학과에서 다방면으로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분수 단원에서 분수의 기본 원리를 가르칠 때나 크기 비교를 할 때 말주머니의 내용만 바꾸면 재구성이 가능하다. 도형의 모양 바꾸기에도 활용이 가능하고, 자신의 얼굴을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원의 일탈을 보여주면서 성형이나 다이어트의 부작용을 보여주는 수업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나.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흥미 있어 하는 대상을 주요 캐릭터로 삼아도 좋을 것이다. 본 수업에서는 고학년과 저학년이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단군>과 <원>을 등장시켰지만, 자신의 몸을 자유자재로 변형시킬 수 있는 트랜스포머 캐릭터를 활용했어도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사각형이 되고 싶어 하는 <원>이 <트랜스포머>를 만나 사각형이 되어 가는 과정도 흥미로울 것이다.
다. < 성형외과에 간 원 >이라는 부제목으로 스토리텔링을 구성해도 재미있을 것 같다. 성형외과 의사와 원의 대화를 설정하고, 여러 가지 얼굴형을 만들어 보고 사각형으로도 변형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상황도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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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7.03.04
  • 저작시기201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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