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국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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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국어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어사란

2.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

3.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
1) 고대 국어의 언어적 특징
(1) 삼국사기 및 삼국유사의 고유 명사 표기
(2) 향가
2) 중세 국어의 언어적 특징
(1) 용비어천가
(2) 훈민정음
(3) 언간
(4) 소학언해
3) 근대 국어의 언어적 특징
(1) 삼강행실도류
(2) 두시언해
(3) 역학서류
(4) 동명일기
(5) 독립신문
4) 현대 국어의 언어적 특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표적인 자료로 많은 교과서에서 그것을 근대국어의 주요 제재로 활용하고 있다. 독립신문은 1896년 4월 7일 창간된 최초의 민간 신문이며 보통 사람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한글을 사용한 점이 특징이다.
4) 현대 국어의 언어적 특징
근대국어와 현대국어 사이의 시대구분은 견해의 차이가 있다. 이 시기 초기에 언문일치운동이 일어났으며, 공사문서·신문·잡지 등의 인쇄물이 대량화하여 공통어가 형성되었다. 또, 이 시기는 현존인의 생존연대와도 일치한다. 현대국어는 공통어·지역방언·계층어·전문어 등을 모두 포괄하되, 좁은 뜻으로는 국민 모두 사이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공통어를 지칭할 수 있다.
조선어학회에서 1947∼1957년에 걸쳐 ≪큰사전≫을 완성함으로써 표준어사전의 구실을 하였고, 광복 이후 학교교육이 표준어의 보급에 크게 힘써 왔다. 표준어는 그것이 사정된 지 거의 반세기가 지나 언어 현실과 어긋나는 것이 있어서, 최근에 국어연구소 주관으로 표준어를 새로 사정하고 있다. 현대국어의 지역방언은 대체로 서북(평안도)방언·동북(함경도)방언·서남(전라도)방언·동남(경상도)방언·중부방언·제주방언의 여섯으로 구분할 수 있다. 동북방언과 동남방언은 성조(聲調)가 있는 것이 특징이며, 서북방언은 구개음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동북방언과 동남방언을 제외하고는 음장(音長)이 있는데, 제주방언은 성조와 음장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광복 이후 남북이 분단된 채 한 세대 이상이 지나도록 교류가 없어 언어의 차이가 점점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남한에서는 표준어의 보급으로 지역방언의 차가 많이 좁혀지고, 지역방언의 특징이 사라져가고 있다. 특히, 6·25로 인구의 이동과 혼합이 크게 이루어져서 이질적인 방언들이 많이 섞여 있으며, 서울말은 여러 지역방언들을 기반으로 새롭게 형성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갑오개혁 이전에 국어의 문체는 상류층의 한문, 부녀자와 하류층의 언문, 중간계층의 언문과 한문으로 된 혼용체나 이두문(吏讀文)이 있었다. 그것이 갑오개혁을 전후한 언문일치운동으로 한문체와 이두문체는 차차 없어져 갔고, 언문체와 언한문체(諺漢文體), 곧 국문체와 국한문체가 자리를 굳혀 왔다. 갑오개혁 당시의 국한문혼용체는 한문에 국문으로 토를 다는 정도의 것이었다.
한편, 국문체는 일상 회화체를 그대로 국문으로 썼다. 이러한 두 가지 문체가 차차 국문체 쪽으로 통일되어 왔다. 즉, 3·1운동 이후로는 국한문혼용체라 하여 위의 예와 같이 한문에 토를 단 것 같은 문체는 쓰이지 않게 되고 낱말 표기만 한자로 하는 정도에 그치게 되었다. 그것도 광복 후 1948년에 한글전용이 법조문화하는 등 한글전용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된 결과로 차차 한자의 사용이 적어지는 추세에 있으며, 언문일치가 거의 완벽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4. 시사점
훈민정음이 창제되기 이전 우리 민족의 문자 사용의 역사는 한자의 수용과 그 극복 과정으로 요약할 수 있다. 즉, 훈민정음 이전의 문자 사용의 역사에 대한 학습은 우리말을 표기하기 위한 우리 조상들의 노력과 열정, 그 나라의 언어를 가장 잘 표기할 수 있는 고유한 문자의 필요성 등을 학습자들이 이해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국어사의 지식 습득과 더불어 우리말과 글을 사랑하는 태도 형성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여기서 교육적 의의가 있는 내용은 두 가지 측면에서 살필 수 있다. 첫째, 우리 민족의 역사의 한 부분으로서 국어의 변천사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는 학습적인 가치를 가진 것이라야 한다. 우리 민족의 역사 전체를 놓고 볼 때, 국어사는 우리 민족의 역사를 이루는 한 부분이다. 즉 우리 민족의 경제사나 정치사, 문화사, 그리고 사상사 등과 같은 하나의 특수사로 인정할 수 있는 것이다. 국어사를 학습하는 데 있어 가장 의미 있는 활동은 우리 조상들의 언어활동의 산물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국어의 옛 모습을 추적하면서 당시 사람들의 국어 의식을 오늘의 학습 경험에 되살릴 수 있는 것이다.
둘째, 올바른 국어 의식을 기르는 데 실증적 효과를 지닌 것이어야 한다. 즉, 고어와 현대어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변천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시대와 관련하여 당시 사용자들의 국어에 대한 의식을 엿보며, 현대 국어의 모습을 반성하고 이를 올바로 보전할 수 있는 국어 의식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가 국어 사용자로서 올바른 탐구 능력과 국어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해 보았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 온 국어의 역사를 다루는 국어사는 국어 문법의한 영역으로서 그간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빠지지 않고 다루어져 왔다. 하지만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국어사 내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줄고 있고, 특히 기존의 선택 교과로 존재했던 『문법』이 사라지고 읽기 영역과 통합하여 『독서와 문법』교과가 신설된 이후, 국어사를 깊이 있게 다루기에는 더더욱 수업 시수가 부족한 상황이 되었다. 그나마도 교사의 설명에 의존하여 지식 전달에만 치중한 형식적인 수업에 그치는 경향이 강하다보니 학생들이 국어사에 대해 흥미를 갖기 어려운 상황이 되풀이 되고 있으며, 국어사는 어렵고 불필요한 내용이라는 인식이 팽배해지면서 학생들에게 외면 받아 왔다. 뿐만 아니라 국어사 교육의 제재로 선택받은 내용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대표적으로 교육 제재의 편향성에 대한 지적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이광호(2004). 근대국어문법론. 태학사
김대행(1995). 국어교육학의 지평. 서울대 출판부.
안병희(1994). 중세 국어 문법론. 학연사.
김광해(1996). 국어 발전의 양상. 선청어문. 서울대학교.
서정수(2005). 국어문법. 한양대 출판원.
이동석(2014). 국어사에서의 기술 문법과 학교 문법. 국어학.
김주필(2011). 조선시대 언간의 문어성과 구어성. 한국학논총. 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한문학연구실.
김유범(2006). 중세국어 문법의 효과적 교육을 위한 모색.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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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09
  • 저작시기2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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