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4D) 서로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다문화가정-를 들어서 논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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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문제4D) 서로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다문화가정-를 들어서 논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가정에 대한 소고
1) 다문화가정의 개념
2) 다문화가정의 유형
3) 다문화사회의 사회적 논의 
4) 한국사회의 문화적 다양화
5) 다문화가정 증가의 사회적 배경
2. 다문화가정에서 일어났던 여러 가지 문제점이 왜 중요한 사회문제로 취급되어야 하는가?
3. 다문화 가정으로 인한 공존하는 문제
1) 결혼이주 여성의 문화적 부적응 문제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 문제
3) 다문화가정에 대한 언론의 편견 조장
4) 가정폭력문제
5) 다문화가정의 경제적 곤란
6) 국제결혼 중개업자들의 도덕적 문제
7)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문제
8) 심리적 문제


4. 다문화 가정의 사회문제 해결 방안
1) 다문화가족 상담 및 이주여성 상담의 필요성
2) 다문화가족 자녀교육에서 보육시설의 필요성
3) 문화교류 및 이주국과의 교류협력에 대한 연계 방안
4) 다문화가정에 대한 교육지원
5) 다문화가정 지원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계기 마련
5. 다문화 가정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나의 제언
1) 결혼이주 여성에 대한 언어교육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교육 지원
3) 결혼이민자 아동양육지원 사업 확대
4) 결혼중개업관리제도 도입
5) 사회적 편견 개선
6) 다문화가정에 대한 취업 장려와 경제적 지원
7) 다문화가정에 대한 자녀출산 및 양육지원
8) 다문화축제를 통한 문화적 교류증진
9) 다문화시민사회 네트워크조성
10) 해외 다문화사회 단체와 협력네트워크 구축
11) 다문화가정의 인적자원 개발
12) 결혼이민여성들의 귀화 제도 개선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강화시키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 그리고 축제를 통한 도시이벤트 프로그램은 다문화구성원과의 사회적 통합과 함께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을 위한 문화적 다양성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다문화축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단순 관람이나 참여에서 벗어나야 하며 다문화 인구의 본국문화 활용 등을 통한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9) 다문화시민사회 네트워크조성
사회적 자본이라는 관점에서 다문화가정, 이주외국인, 일반시민, 국제사회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네트워크(연계망)를 구축하고 상호교류할 수 있는 재정적, 제도적 지원체게 구축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온라인상의 경진대회 및 협력연대의 협력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문화이해에 대한 교류와 문화교육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신뢰와 네트워크, 공통의 문화적 규범을 지도하고 선도할 수 있는 주체로서 자신을 인식하도록 교육하고, 자신이 변화하는 다문화사회의 현식선도자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교육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전반적인 다문화수용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10) 해외 다문화사회 단체와 협력네트워크 구축
외국의 경우, 우리나라에 앞 서 다문화사회로 인한 혼란과 갈등을 겪었지만 그것을 극복한 사례가 있다. 이처럼 다문화사회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해외 단체 및 정부기관과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제회의 및 정기적인 교류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아시아의 문화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일본의 가와사키시의 후레이아이칸은 1970년대부터 외국인들을 혁신시정을 실시해 왔는데 언어교육, 자녀교육, 문화적 이해와 조화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일본의 다문화정책의 모범이 되는 기관이다. 벤치마킹을 위해, 후레이아이칸과 같은 해외 우수 사례 탐방을 통해서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지원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11) 다문화가정의 인적자원 개발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회구성원들 또는 문화적 다양성에 관심이 있는 차세대 인재들을 발굴하여, 지역경제와 아시아 경제를 연계하는 인적자원으로 발굴 육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과 연계한 다문화 컨텐츠를 활용한 지식산업 창업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다문화구성원 중 절반 가까이가 본국문화와 한국문화를 활용한 취업 및 창업에 의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의 인적자원을 본국문화와 한국문화를 활용한 취업 및 창업에 활용함으로써 그들의 취업난을 해결함과 동시에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가치를 고취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12) 결혼이민여성들의 귀화 제도 개선
결혼이민여성들에게 절실한 것 가운데 하나가 귀화 문제다. 한국인으로 법적인 등록이 이뤄져야 의료보험 등 각종 혜택이 주어진다. 이러한 귀화 수속에는 모국의 결혼증명서가 필요하지만 베트남 등 일부 국가에서는 결혼증명서 없이 한국 남성과 결혼하는 사례가 많아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결혼증명서가 없어도 일정기간 가정을 잘 유지하는 경우 귀화를 허용해야 한다.
Ⅲ. 결 론
현재 재한외국인 125만, 다문화가정은 18만 가구로 한국사회는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노동력 이주와 국제결혼이 급증되면서 다양한 문화와 공존하는 다문화사회는 한국의 새로운 현실로 다가왔다. 1990년대 이후 취업·결혼·유학 등으로 온 이주민들은 한국사회의 중요한 일원이며, 한국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사회에는 인종·언어·종교·문화 등이 다르다는 이유로, 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기시와 인종차별은 여전히 비일비재하다.
요컨대 ‘단일민족국가’인 한국사회에서 정체성과 피부색이 다른 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기시와 인종차별의 주요인은 순혈주의에 입각한 민족배타성에 기인한다. 특히 개도국 출신에 대한 자민족중심주의와 인종주의적 문화적 경향은 한국사회의 사회통합에 걸림돌이 된다. 한편 같은 한민족이지만 차별대상인 재한중국동포에 대한 민족위계는 한중관계의 중개자, 민족통일의 교두보 역할을 할 200만 중국동포들의 지지를 잃을 수 있다. 새터민에 대한 타자화·서열화는 21세기 민족화합의 최대의 걸림돌이 될 것이며, 민족위계는 새로운 차별과 갈등을 양산할 것이다.
국제화시대에 단일혈족으로 국가의 구성원으로 갖고 있는 나라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세계는 급속하게 지역공동체(地域共同) 또는 운명공동체(運命共同) 문화교량공동체를 형성하는 디아스포라(cross cultural and cross national)로 변모하고 정착해 나가고 있다. 공통된 언어를 사용하고 영토, 종교, 정치, 군사, 경제, 예술 및 지적인 면에서 공통된 역사적 계통을 가진 문화적인 집단으로 국가가 구성되고 어울려 돌아가고 있다. 단일민족과 순혈주의를 고집하는 것은 아집이다. 우리의 역사가 그리 간단치만은 않았기 때문에 태어남에 자유로울 수 있는 국민은 과연 몇이나 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올바른 결혼이주민과 다문화가정의 정착에는 개별적인 노력이 물론 중요하지만, 서로 다른 사회와 문화의 올바른 결합을 위한 사회적 이해와 지원이 없이는 결코 이루어지기 어렵다. 따라서 사회적제도적으로 적극적인 지원과 이에 앞서 한국사회와 한국인들의 ‘다름’에 대해 고른 시선을 가진 성숙한 의식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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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미 외 3인(2004). 차별에 대한 국민의식 및 수용성 연구.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변정현(2010). 한ㆍ일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에 대한 비교 연구. 초등교육연구,
-권태환ㆍ홍두승ㆍ설동훈. 2009. 『사회학의 이해』, 제2판. 다산출판사.
-설동훈, 전북대학교 사회학, 2009.다문화 사회의 인종차별 철폐를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
-자살폭탄테러 - 테러.전쟁.죽음에 관한 인류학자의 질문, 탈랄 아사드 (지은이) | 김정아 (옮긴이) | 창비 | 2016-11
-압록강은 다르게 흐른다 - 문화인류학자의 눈으로 본, 국경과 국적을 넘어 아웅다웅 살고 오순도순 지내는 사람들 이야기, 강주원 (지은이) | 눌민 | 2016-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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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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