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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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이머우 감독

2.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

3.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의 시대적 배경

4.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 분석
1)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건에 따른 영화 주인공 가족 관계의 변화
(1) 대약진운동 - 가족의 죽음
(2) 문화대혁명 시기 - 네 가지 낡은 것
(3) 우귀사신(牛鬼蛇神) - 박해
(4) 그림자극(皮影戱)

2) 중국 현대사의 주요 상황에 따른 영화 주인공 가족 관계의 변화
(1) 가족관계의 핵심화(核心化)
(2) 전통 사상관념
(3) 솽시쯔(‘囍’字)
(4) 계급관념의 재현
(5) 가장제도(家长制)의 재현
(6) 혁명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자관계, 부부관계, 형제 자매관계와 친구사이의 인도적인 도덕논리 관념을 직접적으로 반영한 결과이다. 고궁(故)의 배치도 조정(朝廷~황제가 국가대사를 보는곳)이 전방에 위치하고 있고 침실은 고궁(故)의 뒤 칸에 있으며 문좌(文左)무우(武右)의 분포도 천지(天地)와 음양(陰陽)에 부합하여 배치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사합원은 봉건사회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다.
(5) 가장제도(家制)의 재현
푸꾸이: 그 애비에 그 자식이지요 내가 누구한테 배웠겠어요?
저도 답답해 죽겠네요 예전에는 우리집이 세 채나 있었는데 왜 지금은 하나뿐인지...원
그 옛날 유명했던 우리 집안 망나니는 내가 아니였다구요!
봉건가족관계의 구조상 가족 구성원을 두 가지로 분류하는데 그것은 바로 가장(家長)과 그 외 가족으로 나눌(家) 수 있다. 서로 다른 시대, 다른 지역에서 가족의 구조, 규모는 각각 차이점이 있다. 어떤 가정이든지를 막론하고 가정에는 가장(家長)이 한명인 것이 일반적인 현황이다. 그 목적은 조상의 사업을 보존하고 공고화하면서 발전하기 위한 것이며 또 자손들이 가문의 명예를 위해 출세하기 위함이다. 이 사상에 대해 역사상 유가학자들이 절대적인 가장 권리의 보존을 주장하였는데『예기장기』(禮記場記)에서도 한 가정에는 반드시 한가장제만이 허용(家无二主, 尊无二上) 된다고 하였다. 이 가장제는 결국 사유제와 계급의 대립에 의해 생성된 것으로서 자연경제와 자급 자족의 가족생활 방식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6) 혁명
완얼시: 장인어른, 어제 춘셩 아저씨 뵀어요
푸구이: 춘셩을 만났어요?
완얼시: 그는 노동연맹에 의해 잡혔어요
그는 자본주의자예요
어제 비판대회가 열렸었거든요
시간이 흘러 중국의 문화대혁명 시기가 찾아온다. 숙녀가 된 펑샤는 노동자 얼시와 결혼하여 행복한 생활을 누리며 또 얼시의 아이를 갖게 된다. 하지만 아이를 낳던 중 펑샤는 저 세상으로 떠나고 만다. 당시 문화대혁명으로 많은 지식인들은 다 감옥에 갇히게 되는데, 의사들의 신세 역시 마찬가지였다. 어린 홍위병 학생들이 의사 역할을 하였지만 다급한 상황에서 펑샤를 치료하지 못했으며, 혹시 몰라 감옥에서 빼내 온 의사는 3일간을 굶은 탓에 만두를 너무 급하게 먹고서는 정신을 못 차리게 된다. 중국의 문화대혁명은 사랑하는 아들 요우칭을 가슴에 묻고 새로운 혈육의 탄생을 기대하고 있던 푸구이 가족에게 두 번째 비극을 초래한 셈이다. 또한 당시 푸구이의 전우이자 요우칭을 죽게 만든 춘성은 자본주의의 성향을 갖고 있다 하여 곤혹을 치르다 결국 자살에 이르고 만다.
펑샤와 요우칭은 저 세상으로 먼저 떠나고 없지만, 남아있는 푸구이, 지아전, 얼시, 그리고 펑샤가 남기고 간 아들 만터우(饅\頭)는 함께 남은 생을 살아간다. 참 고달픈 인생 과정을 겪었으며, 억울한 상황도 많았지만 푸구이와 지아전은 이제 과거의 일을 웃으면서 이야기 할 수 있다. 부부의 두 자식들은 당시 시대적 상황 속에서 희생되었지만 또 그 후손들이 살아나갈 삶은 희망적이기 때문이다.
5. 시사점
장이머우가 위화의 〈인생〉을 영화로 제작하기로 결정한 계기는 『강가에서 일어난 일(河的)』의 작품을 읽게 된 후 위화라는 작가에 대해 알고 싶어 그의 작품을 요구하자 위화는 『살아간다는 것』의 교정본을 건네준 데서 비롯 된다. 하지만 이는 작품을 접하게 된 계기일 뿐이며, 영화 제작에 대한 선문답이 오갔다는 증언도 없는 터라 결정적인 계기라고 말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그런 점에서 결정적인 계기는 『살아간다는 것』을 읽고 난 후 장이머우가 소설 속에 잘 묘사된 중국인의 강한 생존 정신에 감동을 받아 영화를 제작하게 되었다, 고해야 할 것이다.
창작 배경과 관련하여 감독의 선택과 각색 과정에 관하여 반드시 점검하고 가야 할 문제가 있다. 〈인생〉을 제작하기로 결정한 이후, 어떠한 내용, 구조, 인물, 언어를 사용하여 영화를 각색할까 고민한 끝에 장이머우는 평범한 한 가족의 이야기를 가장 평범한 방법으로써 이야기해보기로 결정한다. 이것이 장이머우가 영화 〈인생〉을 제작한 배경이라면 배경이다. 하지만 감독 장이머우에게 ‘공산당’과 ‘사회주의’에 대한 소설의 태도, 소설 속의 인물의 태도, 소설 속의 시간, 소설 속의 공간 등은 예술적 장치와는 별개로 그것들을 스크린으로 온전히 보여주는 데 ‘검열’통과라는 문제가 일차적인 과제가 되었다.
장이머우는 그래서 작가 위화에게 ‘서사 시간’과 ‘서사 공간’의 노출에 대해 적절한 조절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이 점에 관해 구체적인 조절이 어디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양자의 증언이 매우 적으나, ‘공산당’(측의 검열)에 대한 감독의 이해에 관해 작가 자신이 당시엔 탄복하였노라, 는 작가의 증언이 있고 보면, 감독의 주장이 매우 분명했고 상당히 구체적인 의견들이 교환되었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 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해 보았다. 중국의 현대사, 특히 문혁으로 인한 인민들의 상처를 알면서도 침묵할 수 없었던 장이머우는 시대적 배경을 직접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내용을 전개해나갔다. 결과는 중국 정부의 검열을 통과하지 못하고 만다. 중국 정부는 장이머우의 영화 〈인생〉의 가치를 거부하였지만, 국제적인 영화계 및 영화 관객자들은 〈인생〉의 가치를 인정하였다. 영화는 작품 자체의 예술적 가치 및 중국의 현대사를 다룬 영화라고 인정받게 되면서 교육용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강준영(2007). 중국의 정체성. 살림.
임대근(2004). 중국 영화 이야기. 살림.
이종희(2000).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방재석(2002). 소설과 영화의 관계 양상 연구. 중앙대 박사 논문.
슈테판 크라머(2002). 중국 영화사. 이산.
이종철(2008). 중국 영화에 반하다. 학고방.
김언하(2008). 영화 〈인생(活着)〉:중국현대사에 대한 준엄하고 따뜻한 통찰. 중국학.
신지언(2010). 소설의 영화화에 나타나는 이야기 변형 고찰―\《色戒》를 중심으로. 중국어문학논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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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13
  • 저작시기2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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