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348-377쪽에 제목이 나와 있는 중국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패왕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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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348-377쪽에 제목이 나와 있는 중국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패왕별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패왕별희(覇王別姬)의 제작과정과 시대적 배경

2. 영화 패왕별희(覇王別姬)의 줄거리

3. 영화 패왕별희(覇王別姬) 감상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려고 원대인에게 굽실거리고 현대 경극을 비판하는 데이 옆에서 그는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지 않음으로서 논란의 중심에 서려 하지 않는다. 그는 문화대혁명시기의 고초로 어린 시절의 ‘패왕’다운 기백을 스스로 잊으려한다. 경극 ‘패왕별희’의 패왕 항우는 사면초가의 상황에서 오강을 건너 그곳의 왕이 되어 후일을 도모하라는 주위의 권고에 “내가 강동의 젊은이 8000명을 싸움터에서 죽게 했는데 무슨 낯으로 그곳 사람을 보겠느냐”면서 강을 건너기를 거부한다. 그리고 그는“하늘이 나를 망하게 한 것이지 내가 싸움을 잘못한 것이 아니다”고 하면서 자결한다.
이 순간 항우는 정치적 패배자를 넘어서 천명에 순응하여 자신의 최후를 시적으로 마감한 문화적 영웅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영화 속에서 패왕역을 맡은 샤로우는 현실에서 자신에게 닥친 사면초가의 상황에서 이러한 기개를 보여주지 않는다. 이러한 결과는 샤로우가 애초에 경극과 현실의 삶을 철저히 구분하며 살았다는 사실에서 유추 가능한 것이었을지도 모른다. 홍위병이 목전에 들어 닥쳐 죄를 심문할 때 샤로우는 철저하게 무너지며 데이를 배반한다. 여기서 샤로우는 데이와는 또 다른 당시 중국 민중의 한 모습을 드러낸다. 샤로우는 데이에게 비극적인 경험을 주는 가해자이며 동시에 광풍이 휩쓸던 문화대혁명 당시의 권력에 자존심과 자신의 소중한 것들을 내던지며까지 굴복해야 했던 피해자이기도 한 것이다. 경극배우들 또한 구시대의 문화를 고수하려는 세력으로 몰려 고문을 당하고 자아비판을 하지만 그들은 그저 자신의 직업을 지키는 배우들일 뿐이다. 그리고 짧게 등장하는 샤오스의 모습이다. 샤오스는 앞서 말했듯이 샤로우와 데이에게는 자식과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샤오스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데이가 어린 시절 나이 많은 장내시에게 순결을 빼앗기고 돌아오는 길에 길에서 주운 아이이다. 그는 데이 아래에서 경극을 배우며 경극이라는 전통예술을 존중하고 지키려 노력하는 인물이지만 대륙에 불어 닥친 공산주의에 깊이 빠져 나중에는 데이와 샤로우를 괴롭히는 악역으로 변하고 만다. 데이와 샤로우가 구시대의 끝자락이라면 샤오스는 새빨갛게 물든 중국의 신세력이며 신사상이며 개혁세력의 최정점에 서 있는 인물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영화 마지막에서 샤오스는 경극분장을 한 채로 데이의 것이었던 머리장식을 손질하며 노래를 흥얼거리다 한 무리의 공산당원들에게 발각되고 만다. 뒷 장면은 생략되었지만 아마도 샤오스는 광장 한복판으로 질질 끌려가 자아비판을 당했거나 혹은 그에 상응하는 문책을 받았을 것이다. 다시 생각해 보면 샤오스는 진정으로 공산주의의 사상이나 색깔에 동조했던 것이 아니라 데이라는 완벽한 인물에게서 우희를 빼앗고 싶은 마음, 즉 순수하게 예술적인 욕심에 공산세력에 협심하였던 것으로 볼 수 있다.
문화대혁명은 대부분의 아직 성숙하지 못했던 아들과 딸들이 자신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비판하게 했으며 학생들은 자신의 선생님을 비판함으로써 중국인들은 서로 서서히 인성을 잃어버리게 되고 불신하게 되었다. 이렇듯 문화대혁명은 비판을 받은 사람은 물론이고 비판을 한 사람에게도 씻을 수 없는 고통과 상처를 안겨주었던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교재 348-377쪽에 제목이 나와 있는 중국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 써 보았다. 중국의 세계시장 속에서 문화산업 경영하는데 특히 영화산업을 경영하는걸 보면 하나의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것을 바로 개방과 보호정책을 동시에 시행한다는 것이다. 사회주의적 전통 때문에 중국은 다른 국가보다는 가치관적 총들에 예민하여 여전히 정치 이데올로기에 부합하는 내용을 다른 드라마나 영화가 보편적인 상황이다. 정부는 서구권에 의한 문화 글로벌화의 문화 균질화로 인해 이념적 기반이 흔들릴 가능성에 대한 우려는 당연히 높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중국 각종 법제와 규정에서는 민족문화와 사상개념 보호정책의 강도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또한 문화안전 문제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는 동시에 해외시장으로의 공격적인 진출을 많이 하고 있는 바 이다.
참고문헌
이대희(2001). 문화산업론. 대영문화사.
임대근(2008). 중국영화의 이해.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김형곤(2005). 영화로 배우는 서양사. 선인.
박완호 외(2006). 영화로 이해하는 중국근현대. 르네상스.
조시원 외(1980). 중국 근대사. 청년사.
김태만 외(2011). 쉽게 이해하는 중국문화. 국립중앙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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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13
  • 저작시기201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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