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도서 선정 이유
Ⅱ. 줄거리
Ⅲ. 독후감 및 인상적인 구절과 느낀점
Ⅳ. 참고문헌
Ⅱ. 줄거리
Ⅲ. 독후감 및 인상적인 구절과 느낀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계, 존재론 등에 대한 사유가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아이사는 우리 인간 운명을 확정하여 신들 아래에 멀리 두었다. 인간의 야욕은 하늘을 향해 날아 솟아올라서는 안 된다. 인간은 퀴프로스의 주인 아프로디테와 결혼하려 해서는 안 된다. 바다 신 포르코스의 어여쁜 딸들 가운데 한 명과도 결혼하려 해서는 안 된다. 힘겨운 싸움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결코 신적인 것과 완벽한 것의 세계를 정복할 수 없다. 아무리 싸워도 인간에게는 하늘 높은 곳 바다 깊은 곳은 열리지 않는다.
본디 고대의 그리스 철학은 ‘선’, 즉 이데아에 대한 설정과 이에 도달하기 위한 철학자의 역할을 강조하는 관념론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된다. 그러한 상황에서 아낙시만드로스 등의 순수철학과 자연철학이 대두되면서 인간과 신, 그리고 이데아와 같은 완벽한 진리의 실재 등에 대해 다양한 논쟁과 토론이 전개되었는데 놀랍게도 희랍문학에는 이러한 철학적 사유와 해석을 명시적으로 혹은 그 맥락과 줄거리의 구성에 맞춰, 혹은 줄거리와 맥락을 자신이 생각한 철학적 사유 설명의 도구이자 수단인 것 마냥 구성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물론 문학의 역할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현실을 반영하고 이를 통해 교훈을 주고자 하는 주장이 있음은 사실이다. 하지만 희랍문학은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가 심도 있는 철학적 사유를 그 이야기에 녹여냄으로써 현대에 있어서도 가치 있고 시간이 지남에도 새로운 발견과 적용이 가능한 고전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한 것으로 생각된다.
Ⅳ. 참고문헌
[초기 희랍의 문학과 철학 1,2] 헤르만 프랭켈, 김남우 역, 아카넷
아이사는 우리 인간 운명을 확정하여 신들 아래에 멀리 두었다. 인간의 야욕은 하늘을 향해 날아 솟아올라서는 안 된다. 인간은 퀴프로스의 주인 아프로디테와 결혼하려 해서는 안 된다. 바다 신 포르코스의 어여쁜 딸들 가운데 한 명과도 결혼하려 해서는 안 된다. 힘겨운 싸움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결코 신적인 것과 완벽한 것의 세계를 정복할 수 없다. 아무리 싸워도 인간에게는 하늘 높은 곳 바다 깊은 곳은 열리지 않는다.
본디 고대의 그리스 철학은 ‘선’, 즉 이데아에 대한 설정과 이에 도달하기 위한 철학자의 역할을 강조하는 관념론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된다. 그러한 상황에서 아낙시만드로스 등의 순수철학과 자연철학이 대두되면서 인간과 신, 그리고 이데아와 같은 완벽한 진리의 실재 등에 대해 다양한 논쟁과 토론이 전개되었는데 놀랍게도 희랍문학에는 이러한 철학적 사유와 해석을 명시적으로 혹은 그 맥락과 줄거리의 구성에 맞춰, 혹은 줄거리와 맥락을 자신이 생각한 철학적 사유 설명의 도구이자 수단인 것 마냥 구성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물론 문학의 역할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현실을 반영하고 이를 통해 교훈을 주고자 하는 주장이 있음은 사실이다. 하지만 희랍문학은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가 심도 있는 철학적 사유를 그 이야기에 녹여냄으로써 현대에 있어서도 가치 있고 시간이 지남에도 새로운 발견과 적용이 가능한 고전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한 것으로 생각된다.
Ⅳ. 참고문헌
[초기 희랍의 문학과 철학 1,2] 헤르만 프랭켈, 김남우 역, 아카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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