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다문화주의)를 들어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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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문제D형]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다문화주의)를 들어서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주의, 다문화사회 개념
1) 다문화주의 개념
2) 다문화 사회 개념

2. 한국사회에서 다문화주의 태동

3. 다문화주의 유형
1) 다문화모형
2) 동화모형
3) 차별?배제모형

4. 해외의 다문화정책
1) 다문화주의 모형 : 캐나다와 미국
2) 동화주의 모형 : 프랑스
3) 차별적 배제 모형 : 일본

5. 한국의 다문화주의 문제를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
1) 주류사회 속의 소수집단의 게토화
2) 미디어 속의 여성결혼이민자에 대한 이미지
3) 이민자/이주노동자가 이웃이 되는 것
4) 부모의 권위를 잃어버리는 다문화 가정
5) 국내아동에 대한 편들기 및 차별사례
6) 또래로부터 받은 차별경험
7) 북한이탈주민 자녀들에 대한 사회적 편견
8)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폭력
9) 정체성 혼란경험
10) 한국적응과 인권침해 그리고 문제아 대하기의 사례
11) 교사의 학생에 대한 불신의 사례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음 개설된 2014년 다문화 학생을 대상으로 특별학급을 운영하기 위해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하면서 다문화가족 학부모나 학생들의 반발에 직면하기도 했다. 자신이 다문화가족이라는 것으로 드러내고 싶지 않은 다문화가족 부모나 학생들이 자신의 의사에 관계없이 이를 드러내야 하는 상황에 노출되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다문화가족이라는 것을 숨기고 싶어하는 데에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우리 사회의 편견과 차별적 시선이 작용하였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E초등학교) 어떤 어머니는 지금 걔가 5학년 되었는데 자기가 중국사람이란 걸 말 안 해서 아이가 그런 걸 모르고 있을 정도였어요. 맨 처음 학부모 설명회를 열었는데 (중략) 저희들 특별학급 인가 받아가지고 학부모 설명회를 하는데 그 때 어머니들도 되게 불쾌해하셨고 특히 고학년 아이들이 왜 건드리느냐. 드러내기 싫고 아빠들도 되게 반발 많이 하셨어요. 김이선 외(2016)「지형특화형 다문화가족지원사업 서비스 방안 연구」한국여성정책연구원
10) 교사의 차별적, 극단적 용어사용의 예
“너 일본에도 있었지? 일본에서도 다 그렇게(급식비 지원 등을 가리킴) 공짜로 해주니?”, “네” 그러면 “일본으로 가지, 여기에 왜 왔어?”, “그럼 한국에서 저희들 나가라는 겁니까?”, 아이들이 PC방에 다닌다고 하자. “PC방에 가면서 왜 급식비는 안내냐”, “옷 사고, 머리하고, 운동화 살돈 있는 데 왜 급식비 안내냐?”, 선생님이 ○○선생님에게 아이들을 데리고 가자, ○○선생님은 “너 여기서 나가면 다시 들어(학교)오지 마, 끝장이야” 말하고, “교감 선생님에게 야단맞고 오는 아이를 보고 교사들끼리는 웃음 짓는다.” 등의 행동을 통하여 다문화청소년의 자신감과 자아정체성을 훼손하게 한다. 이학춘 외(2011)「다문화가정 자녀의 문화 프로그램을 통한 인성변화에 관한 연구」
Ⅲ. 결론
다문화주의는 문화권의 배경에 따라 특정사회의 구성원이 차별을 받지 않고 상호 간의 존중과 공존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다문화 사회란 인구현상학적 차원에서 한 사회 내에 장기 거주하는 외국인이 증가하여 인종이 다양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다문화사회 형성 배경에는 1980년대부터 유입된 외국인 근로자, 1990년대 이후 증가한 국제결혼이민자로 나눠볼 수 있다.
다문화정책의 유형에는 첫째, 다문화주의 모형은 이주민 집단의 문화와 관습을 인정하고 이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을 장려, 지원한다. 이 정책은 동화나 배제가 아닌 공존을 정책의 목표로 한다. 둘째 동화주의 모형은 유입국의 입장에서 이주민을 일방적으로 주류사회에 통합 시키는 방식이며 주류사회는 동화를 기반으로 국적취득을 허용하거나 국민의 자격을 얻게 하는 정책모형이다. 셋째, 차별.배제형 모형은 일반적 형태의 이주를 허용하지 않고, 노동시장의 일부 영역에 한정해 개방하는 정책이다.
한국 다문화주의에 대한 문제점은 정부주도의 동화주의적 요소가 강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이주노동자에 대한 온정주의적 시선을 바탕으로 하는 정부주도의 다문화정책 속에서 이주노동자는 타지화 되거나 온정주의적 시혜의 대상으로만 재현되고 한국사회의 성원으로 인정받거나 우리 사회의 근본적 이행을 추동하는 주체로 인정되지 못했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다.
한국의 다문화주의 문제에 대해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는 첫째, 언론에서 주로 이주노당자와 불법체류자에 대한 사건사고를 중심으로 다루기 때문에 일반시민들은 이들에 대해 '잠재적 범재자'로 보는 시간이 두드러진다. 둘째, 외적인 차이때문에 거부감이 발생하는 것이다. 셋째, 외국인이 밀집지역에 모야 갈기 때문에 이 지역에 대해 위협지역으로 인식한다. 넷째, 이주외국인의 유입은 3D 업종에 종사할 가능이 높은데, 이 때문에 우리나라 하위층과 경쟁으로 직결된다고 느끼게 된다. 다섯째,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은 의사소통과 언어 부족으로 진로 준비에 불안감이 발생한다. 여섯째, 학교에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집단따돌림이나 학교폭력을 경험한다. 일곱째,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엄마가 한국말을 잘 못하기 때문에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여덟째, 다문화가족 부모와 학생들은 자신이 다문화가족임을 드러내고 싶어하지 않는다. 아홉째, 교사가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차별적이고 극단적인 용어를 사용할 때가 있다.
다문화 가정을 위한 지원 및 배려, 편견과 차별을 제거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서 우리나라도 앞으로 다양한 문화를 쌓아가며 다문화 사회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 참고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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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근홍,김효정,송지원,김성현,허수연(2014)「경기도 다문화 가족의 다문화정책에 대한 인식과 지원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경기도청
김용희(2011)「다문화사회의 도래와 정책대응」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이선,정해숙,마경희,전경숙(2016)「지형특화형 다문화가족지원사업 서비스 방안 연구」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재일,정창화(2010)「다문화사회 진입과 미디어의 사회통합적 역할」사회과학연구 2012, 38(3)
류성창(2016)「다문화학생 진로교육 및 취업지원 강화방안」2016년 제2차 다문화가족포럼
민현정(2015)「한국사회의 다문화주의에 대한 부정적 인식 유형 연구」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세훈(2009)「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따른 외국인의 공간분포 특성과 시사점」국토정책 Brief제 254호
박천웅(2013)「‘혼종적 담론비판분석’으로 본 한국의 다문화담론 비판」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휴용(2012)「비판적 다문화교육론」이담북스
원숙연(2016)「반(Anti)-다문화인식의 본질과 정책적 대응」2016년 제1차 다문화가족포럼
이삼식 외(2009)「다문화가족의 증가가 인구의 양적 질적 수준에 미치는 영향」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학춘,미야기케이나,권명희,곡효청,한예지,이주현(2011)「다문화가정 자녀의 문화 프로그램을 통한 인성변화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황라경(2009)「텔레비전 휴먼다큐멘터리의 ‘다문화’재현 방식에 관한 연구」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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