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4A)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그린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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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4A)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그린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의 의미와 증상
1) 스마트폰 중독에 의미
2) 스마트폰 중독 현황
3) 스마트폰 중독증에 빠지는 이유
4) 스마트폰을 통한 게임 중독증의 증상


2. PRECEDE-PROCEDE모형을 적용한 초중고등학생의 스미트폰 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역학적 사정
3) 3단계-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4단계-교육 및 생태적 사정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행정적, 정책적 요인을 파악
6) 6단계-수행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계
7) 7단계-과정평가
8) 8단계-영향평가
9) 9단계-결과평가


3. 초등고등학생의 스마프폰 중독에 대한 지도와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1) 초등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지도
2) 초중고생 스마트폰 중독치료를 위한 학습계획서
4.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보건교육의 이상적인 방안에 대한 나의 제언
1) 스마트폰 중독해결을 하기 위한 해결책
(1) 금연학교 같은 전문적인 스마트폰중독 치료원 있어야
(2) 중독성 있는 부분 수정해야
(3) 셧다운제도 실시해야
2) 스마트폰 중독 치유에 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다는 것 때문에 자살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현실세계에서도 버림받고 그나마 인정받던 가상세계에서도 버림을 받으니 자살을 결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온라인게임 최강국이 된 만큼 스마트폰게임중독을 해결하는 것 또한 세계 최강국이 되어야 할 것이다. 아직까지도 스마트폰 과다사용은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들 보여지고 있다. 스마트폰중독이 사라져, 부디 좋은 쪽으로만 스마트폰이 활용되기를 기원한다.
2) 스마트폰 중독 치유에 관한 나의 제언
중독이라는 것은 끊어버리면 초조하고 불안하다. 담배를 피우다 끊어버리면 나타나는 금단현상,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하면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 현상들이 나타나는 이유는 그 것에 중독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스마트폰 게임에 많이 중독되어 있다. 이들이 게임에 중독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게임을 대신 할 수 있는 놀이가 부족하다는 것, 게임을 대신 할 수 있는 휴식이 부족하다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디지털 되어가는 세상에서 우리 청소년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는 스마트폰 게임 외에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과제 하면 해보았지만, 게임 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라는 결론이 나온다. 다른 이들은 게임 말고도 할 수 있는 것이 많다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저렴하게 모든 친구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것은 스마트폰 게임 외에 없는 듯하다. 영화 한편을 관람하고 싶어도 금전적으로 부족하며 여러 친구들과 대화도 할 수 없는 지루한 시간을 보내게 되어 버린다.
스마트폰 게임은 여러 친구들과 대화도 할 수 있고 게임을 하면서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도 있고, 또한 얼마 되지 않는 스마트폰 요금 덕분에 게임은 청소년들에게 아주 즐거운 놀이터가 될 수 있다. 스마트폰 게임이라는 놀이터에서 지내다 보면 어느 순간 입시에 대한 스트레스도 받지 않고 현실을 도피 할 수 있는 그들에게 좋은 세상이 되어 버린다. 청소년들은 이렇게 현실을 도망치기 위해 게임에 빠지게 되고 게임을 통한 즐거움만을 느끼다보니 게임 중독자가 되어버린다. 게임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스마트폰사용이나 인터넷 사용을 자제하고 그 외의 탈출구를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일주일에 4~5일, 하루 두 시간씩 헬스클럽에 가서 운동을 하며 근육을 단련시키거나, 수영장 월간 회원권을 끊어 수영을 한다거나 다른 여러 방법을 통해 자신이 바라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외에도 취미생활을 즐긴다거나 동호회에 참가하여 다른 사람들과 사귀는 기회를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즉 게임 외에 재미와 보람을 주는 활동을 현실생활에서 누려 온라인의 삶과 오프라인의 삶을 통합할 때 장기적으로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조절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어른들은 청소년들에게 스마트폰이라는 것은 나쁘니깐 하지 머라고 혼내기 전에 왜 그들이 스마트폰 게임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인가? 라고 다시 한 번 생각 해봤으면 좋겠다. 우리나라 미래의 주인인 청소년들에게 더 좋은 놀이 문화를 만들어줄 수 있는 많은 연구가 있었으면 좋겠다. 이상 위에 언급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스마트폰 게임중독을 예방하는 방안에 대하여 나는 다음 세 가지를 소개하고 싶다.
첫째, 스마트폰 이용 시간표를 만들어서 활용하는 일이다. 이용 시간표는 계획 없이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을 막아준다.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여서 시간을 계획성 있게 보낼 수 있게 해준다.
둘째, 스마트폰 게임 대신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찾아서 놀아야 할 것이다. 친구들과 밖에 나가서 놀던지, 아니면 다른 취미활동을 계발하던지, 또 밖에 나가서 운동을 하든지 하면 컴퓨터 사용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스마트폰을 공개 장소에 두어야 할 것이다. 스마트폰을 방에 두면 아무래도 간섭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오래 하든지, 아니면 유해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지만, 거실과 같은 공개 장소에 두면 부모님의 간섭 때문이라고 오래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방법들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의지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고 건전하게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노력해야겠다.
Ⅲ. 결 론
이상과 같이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따른 보건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고, 21세기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하고 편리한 도구가 되었다. 스마트폰은 중요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고 멀리 떨어져 있는 친척과 친구와도 소식을 주고 받을 수 있고,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게임을 통해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 잘 이용하면 좋은 점이 있는가 하면 자칫 잘못 사용하면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겨난다. 가장 큰 문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게임중독이다. 그러나 중독에 따른 부작용이 심할 경우에는 초중고등학생의 경우에는 불안감과 초조감의 유발을 통한 학업의욕의 상실과 현실과 가상세계를 구분하지 못하는 부작용도 속출할 수 있다.
가치관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한 초중고등학생이 스마트폰 중독은 스트레스 해소 차원을 넘어서 인간관계의 단절로 나타날 수 있으며. 대리만족을 추구하는 성향의 극단화된 모습이나타나기도 하다. 따라서 이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학부모와 교사, 학생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잘 유지하여, 학생들이 장차 미래의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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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광역, Game Programming Gems, 정보문화사, 2009.
박상규, 중독의 이해와 상담실제, 학지사, 2009
박상철, 3DS MAX로 만드는 캐릭터 모델링, 인포북, 2008년
송성규, 한동대,2007,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과 대처방안,
홍석일 역, 3D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영상, 안그라픽스, 2008.
현성숙, 인터넷게임 중독아동의 치료, 한국학술정보,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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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21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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