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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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격몽요결(擊蒙要訣)’선택 이유
본론
1, 율곡의 교육관에 대한 이해
2, ‘擊蒙要訣’의 배경 및 내용체계
3, ‘擊蒙要訣’에 나타난 교육방법
결론: 평가 및 소감
참고문헌
서론: ‘격몽요결(擊蒙要訣)’선택 이유
본론
1, 율곡의 교육관에 대한 이해
2, ‘擊蒙要訣’의 배경 및 내용체계
3, ‘擊蒙要訣’에 나타난 교육방법
결론: 평가 및 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도처에서 안정된 자아를 갖지 못한 사람들이 돌출된 행
동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사회는 불안하며 대문을 걸어 잠가야만 한다.
이러한 아노미현상은 많은 사회적 문제를 낳고, 특히 청소년들의 삶을 황폐
화 시키고 그들이 아직 주체적으로 삶을 결정하지 못할 시기에 이미 망가트리게
되는 셈이다.
지금의 청소년기는 입시위주의 학풍에 밀려 자신의 자아를 찾는 교육이나,
심지어는 그러한 고민조차 할 여유가 없다. 근 20여년 전만해도 청소년들의
학업의 목적은 단순히 돈을 벌기위한 수단만은 아니었다. 적어도 꿈을 이야
기하라고 할 때, 보다 이상적이며 고상한 목표를 나름대로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며, 학업의 진전이 성공과 출세를 보장
하는 수단과 같으며, 학급의 목표도 “내 성적이 오르면 마누라의 얼굴이 바
뀔 것이다. ”등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물론 물질적으로만 이 세상을 바
라 본다면 최고의 가치이며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을 가지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무슨 문제가 있겠는가. 오히려 최고의 목표가 될 것이다.
이처럼 사회는 철저하게 물질 만능주의로 흘러가고 있다.
율곡의 교육관과 교육방법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먼저 율곡의 교육관은
理氣論에 대한 그의 관점에 근거하였으며, 도학적 입장에서 실천을 중시하였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擊蒙要訣 에 나오는 율곡의 교육방법을 분석하였으며, 그 중
필자가 초점을 둔 것은 습관화 교육, 즉 예절교육 방법이었다.
擊蒙要訣 에 나타난 율곡의 교육방법은 다음과 같다. 율곡은 다른 성리
학자와 마찬가지로 학문에 임하는 자세를 중요시 하였다. 여기서 자세란 마
음가짐과 몸가짐 모두를 말한다. 마음가짐을 이야기함에 있어 志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志가 사람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라는 것이다. 즉 志가 氣를
통제하면서 氣를 다스리고 변화시켜 학문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
다. 공손하고 차분한 몸가짐 역시 중요하다.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갖춘 연
후에는 窮理에 임한다.
다음으로는 窮理한 후에 깨달은 이치를 실천에 옮기는 단계이다. 이 단계
에 나타난 예절교육이 바로 본고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擊蒙要訣
에 나탄 예절교육은 가정에서 부모를 대하는 효부터 시작하여 이웃어른에 대
한 예절, 그리고 사회에 나가 취해야할 자세를 다룬 「處世章」으로 끝난다.
그런데 필자가 주목하는 것은 예절교육은 습관화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어
렸을 때부터 바람직한 덕목을 몸에 체득하여 자연스럽게 베어 나오게 하는 것
은 하루아침에 성인이 되기 힘들고, 현대사회가 갖은 유혹거리로 인해 수양
하기 어려운 사회에서는 더욱 큰 의미가 있다. 그리고 어떤 교육이든 국가적
으로 그것을 종용하는 분위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조선시대 유학의 위치와 사
회적 통념을 보면 알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가정에서 부모에 대한 효도와
공경을 중시하고 여러 가지 예절을 몸에 익히듯이 사회에 진출하는 데에도
가정에서, 학교에서 배운 것이 의미가 있고 쓸모가 있다는 것은 도덕교육의
내실화를 위해서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교육방법에 대한 실천방안을 단계별로 모색해보자면, 첫
째로 어렸을 때부터 가정에서 예절덕목을 중심으로 가르쳐 습관화 교육을 해
야 한다는 것과, 이것이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말하였다. 둘째로
학교에서는 교육과정별로 초등학교에서는 가정과 연계하여 도덕교과에서 습관
화 교육과 窮理를 병행해야 한다는 것과 이를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평가의 권한이 무
엇보다 절대적이어야 그것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이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
에서도 제도적으로 보완해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렇게 했을 때, 올바른
가치에 대한 사회적 신뢰가 생겨 많은 사람들의 행동을 이끌 수 있는 것이
다.
나는 현대사회의 많은 병폐를 습관화 교육을 통해 일정부분을 치유할 수
있다고 본다. 어렸을 때부터 바람직한 덕목을 몸에 체득함으로써 점차 세상
에 더 다가가게 될 나의 욕망을 억제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란 사
회병리 현상을 치유하는 대책이 될 수 있다‘는 율곡의 말이 특히 기억에 남는다.
참고 자료
격몽요결, 이이 지음, 이민수 역, 2003
격몽요결, 이이 지음, 김학주 옮김, 2014
이율곡의 격몽요결 읽기, 이이 지음, 이동인 저, 2013
율곡 이이 평전, 한영우 저, 민음사, 2013.2
이이의 격몽요결, 이이 지음, 이창성 편, 2015
동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사회는 불안하며 대문을 걸어 잠가야만 한다.
이러한 아노미현상은 많은 사회적 문제를 낳고, 특히 청소년들의 삶을 황폐
화 시키고 그들이 아직 주체적으로 삶을 결정하지 못할 시기에 이미 망가트리게
되는 셈이다.
지금의 청소년기는 입시위주의 학풍에 밀려 자신의 자아를 찾는 교육이나,
심지어는 그러한 고민조차 할 여유가 없다. 근 20여년 전만해도 청소년들의
학업의 목적은 단순히 돈을 벌기위한 수단만은 아니었다. 적어도 꿈을 이야
기하라고 할 때, 보다 이상적이며 고상한 목표를 나름대로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며, 학업의 진전이 성공과 출세를 보장
하는 수단과 같으며, 학급의 목표도 “내 성적이 오르면 마누라의 얼굴이 바
뀔 것이다. ”등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물론 물질적으로만 이 세상을 바
라 본다면 최고의 가치이며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을 가지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무슨 문제가 있겠는가. 오히려 최고의 목표가 될 것이다.
이처럼 사회는 철저하게 물질 만능주의로 흘러가고 있다.
율곡의 교육관과 교육방법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먼저 율곡의 교육관은
理氣論에 대한 그의 관점에 근거하였으며, 도학적 입장에서 실천을 중시하였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擊蒙要訣 에 나오는 율곡의 교육방법을 분석하였으며, 그 중
필자가 초점을 둔 것은 습관화 교육, 즉 예절교육 방법이었다.
擊蒙要訣 에 나타난 율곡의 교육방법은 다음과 같다. 율곡은 다른 성리
학자와 마찬가지로 학문에 임하는 자세를 중요시 하였다. 여기서 자세란 마
음가짐과 몸가짐 모두를 말한다. 마음가짐을 이야기함에 있어 志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志가 사람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라는 것이다. 즉 志가 氣를
통제하면서 氣를 다스리고 변화시켜 학문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
다. 공손하고 차분한 몸가짐 역시 중요하다.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갖춘 연
후에는 窮理에 임한다.
다음으로는 窮理한 후에 깨달은 이치를 실천에 옮기는 단계이다. 이 단계
에 나타난 예절교육이 바로 본고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擊蒙要訣
에 나탄 예절교육은 가정에서 부모를 대하는 효부터 시작하여 이웃어른에 대
한 예절, 그리고 사회에 나가 취해야할 자세를 다룬 「處世章」으로 끝난다.
그런데 필자가 주목하는 것은 예절교육은 습관화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어
렸을 때부터 바람직한 덕목을 몸에 체득하여 자연스럽게 베어 나오게 하는 것
은 하루아침에 성인이 되기 힘들고, 현대사회가 갖은 유혹거리로 인해 수양
하기 어려운 사회에서는 더욱 큰 의미가 있다. 그리고 어떤 교육이든 국가적
으로 그것을 종용하는 분위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조선시대 유학의 위치와 사
회적 통념을 보면 알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가정에서 부모에 대한 효도와
공경을 중시하고 여러 가지 예절을 몸에 익히듯이 사회에 진출하는 데에도
가정에서, 학교에서 배운 것이 의미가 있고 쓸모가 있다는 것은 도덕교육의
내실화를 위해서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교육방법에 대한 실천방안을 단계별로 모색해보자면, 첫
째로 어렸을 때부터 가정에서 예절덕목을 중심으로 가르쳐 습관화 교육을 해
야 한다는 것과, 이것이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말하였다. 둘째로
학교에서는 교육과정별로 초등학교에서는 가정과 연계하여 도덕교과에서 습관
화 교육과 窮理를 병행해야 한다는 것과 이를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평가의 권한이 무
엇보다 절대적이어야 그것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이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
에서도 제도적으로 보완해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렇게 했을 때, 올바른
가치에 대한 사회적 신뢰가 생겨 많은 사람들의 행동을 이끌 수 있는 것이
다.
나는 현대사회의 많은 병폐를 습관화 교육을 통해 일정부분을 치유할 수
있다고 본다. 어렸을 때부터 바람직한 덕목을 몸에 체득함으로써 점차 세상
에 더 다가가게 될 나의 욕망을 억제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란 사
회병리 현상을 치유하는 대책이 될 수 있다‘는 율곡의 말이 특히 기억에 남는다.
참고 자료
격몽요결, 이이 지음, 이민수 역, 2003
격몽요결, 이이 지음, 김학주 옮김, 2014
이율곡의 격몽요결 읽기, 이이 지음, 이동인 저, 2013
율곡 이이 평전, 한영우 저, 민음사, 2013.2
이이의 격몽요결, 이이 지음, 이창성 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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