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교재10장 “성과 정치, 경제”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근자에 우리사회에서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 페미니즘도전, 페미니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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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정치와경제] 교재10장 “성과 정치, 경제”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근자에 우리사회에서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 페미니즘도전, 페미니즘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페미니즘 운동의 중요성

2. 여성에 대한 편견의 사회문화적 배경

3. 여성이라는 이유로 겪게 되는 사회적 폭력

4. 근자에 우리사회에서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
1)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 추모 운동
2) ‘#문단_내_성폭력’ 해시태그 운동
3) 우리사회에 만연한 “맨스플레인”에 대한 고발

5. 논란의 사례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시오
1) ‘#문단_내_성폭력’ 해시태그 운동에 대한 비판적 분석
2)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 추모 운동에 대한 비판적 분석
3) 신조어 “맨스플레인”에 대한 비판적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리고 이 신조어를 통해 여성의 위에 서려는, 그리고 자꾸 여성을 가르치려 드는 남성들의 행태를 고발하고 있다. 신조어가 하나의 페미니즘 운동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맨스플레인은 대체로 남자가 여자에게 잘난 체하며 아랫사람 대하듯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 맨스플레인이 우리사회에서 이슈로 떠오른 것은 얼마 전 발생한 일련의 여성혐오 발언 때문이다. “무뇌아적 페미니즘은 IS보다 위험하다”(팝 칼럼니스트 김태훈), “공연 중 힘을 받을 수 있게 앞자리에 앉아계신 여자분들은 다리를 벌려달라”(가수 유희열), “여자들은 멍청해서 남자한테 머리가 안돼” “참을 수 없는 건 처녀가 아닌 여자들”(개그맨 장동민) 같은 여성 비하와 혐오 발언이 남성 유명인들의 입에서 거침없이 쏟아져 나왔다. 여성에 대한 몰이해와 권위주의가 이러한 얼토당토않은 저질의 멘트를 만들어 내고 있다. 맨스플레인이 오지랖 넓은 남성의 한낱 허풍으로 치부할 수 없는, 결코 사소한 문제가 아니다.
5. 논란의 사례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시오
1) ‘#문단_내_성폭력’ 해시태그 운동에 대한 비판적 분석
‘#문단_내_성폭력’ 해시태그 운동은 문학인이라는 조직의 틀 안에서, 또는 문학을 미끼로 이루어진 성폭력, 성추행에 대한 폭로로 시작된 페미니즘 운동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지성인들이라고 하는 문학인들 사이에서도 남성들의 권위와 그것을 이용한 성폭력은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었다.
여성이 경험하는 폭력 중에서도 성폭력은 어떤 주제보다 더 가부장제의 문제점을 드러낸다. 과거 성폭력은 ‘운 나쁜 여성’에게만 일어나는 사소하고 개인적인 문제라는 사회적 통념으로 인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성폭력은 연령과 계층, 학력과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고, 주로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성 범죄라는 점에서 남성과 여성의 권력 관계에 의한 것으로 봐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남성성의 문화에서 남성이 스스로 자신의 아버지로부터 배웠던 모든 권위의식을 남성들 스스로 극복해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남성들의 권위주의가 여성은 물론이고 남성들에게 조차 폭력을 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민주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 추모 운동에 대한 비판적 분석
강남역 살인사건이 일어났을 때, 피의자는 스스로 여성에 대한 반감으로 피해 여성을 죽였다고 대답했다. 피의자는 조현병(정신분열증)을 앓고 있던 정신질환자였다. 하지만 그가 정신질환자였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여성을 표적으로 한 범죄였고, 여성혐오에서 비롯된 범죄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평소 가지고 있었던 여성혐오 심리가 조현병으로 인해 더 크게 발현된 것이라고 봐야 한다. 하지만 주류 언론과 남성들은 그 사건을 정신질환자에 의한 묻지마 범죄로 치부해버렸고, 여성혐오와는 별개의 사건으로 구분지어 버렸다. 이것은 우리사회가 그 동안 얼마나 많은 “남성이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에 대해서 젠더의 문제를 의도적으로 삭제해버렸는지 잘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왜 우리사회는 추모 운동이 페미니즘 운동으로 발전해가는 것을 두려워했고, 막으려 했을까? 그것은 아마 우리사회를 이끌어가고 있는 주류가 남성이기 때문은 아닐까? 페미니즘 운동이 우리사회에서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 추모 운동과 같은 페미니즘 운동을 통해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는 여성혐오 범죄에 대한 저항을 이어가야 한다.
3) 신조어 “맨스플레인”에 대한 비판적 분석
인터넷을 중심으로 맨스플레인이라는 단어가 부쩍 많이 눈에 띈다. 주로 권위적이고 남성중심적인 언행에 대해 비꼴 때 많이 쓰인다. 맨스플레인은 분명 사라져야한다. 맨스플레인은 여성에 대한 편견과 권위주의에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맨스플레인이라는 단어는 간혹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친절히 알려주려고 한 의도였을 뿐인데, 그것을 남성과 여성의 문제로 끌고 가는 경우가 있다. 호의가 여성에 대한 편견으로 치부되어 버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맨스플레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 좀 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자칫 페미니즘에 대한 오해와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Ⅲ. 결론
페미니즘(Feminism)이란 여성주의 또는 여성해방주의로 번역되며 기존의 성별 관계를 불평등하게 파악하고 사회 내의 여성의 위치를 재정립하며 동등한 성 gender으로서의 여성성을 획득하려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이 용어의 정의에는 여성 평등권 원칙(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과 동시에 단순한 사회적 평등 차원을 넘어서 여성을 위한 세상을 창조할 목적으로 사회변혁을 일으키려는 이데올로기가 통합되어 있다.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여성인권과 양성평등 이슈가 주목받으며 여성들의 삶의 모습이 과거에 비해 조금 달라지기는 했지만 뿌리 깊은 사회의 가부장적 제도와 관습, 남성의 태도는 크게 변화된 것이 없다. 그리하여 아직도 많은 여성들은 현대적인 삶을 살아가면서도 남성중심 사회제도의 굴레 속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온라인 상에서의 여성 혐오는 심각 수준에 이르고 있다. “김치녀”, “된장녀” 등의 신조어는 온라인 상에서의 여성 차별이 얼마나 만연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단적이 예이다.
Ⅳ. 참고문헌
김보화, 윤보라 저, 그럼에도 페미니즘 (일상을 뒤집어 보는 페미니즘의 열두 가지 질문들), 은행나무, 2017.
정희진, 페미니즘의 도전 (한국 사회 일상의 성정치학), 교양인, 2013.
이희원, 조선정 외 14명 저, 페미니즘 (차이와 사이, 젠더 지형의 변화와 페미니즘 문화연구), 문학동네, 2011.
이성숙, 매매춘과 페미니즘 새로운 담론을 위하여, 책세상, 2002.
김경희, 양성평등과 적극적 조치, 푸른사상, 2004.
(사)여성문화이론연구소 저, 페미니즘의 개념들, 동녘, 2015.
우리사회문화학회, 성과 현대사회, 정림사, 2004.
비판사회학회, 사회학 (비판적 사회읽기), 한울, 2012.
김미덕, 페미니즘의 검은 오해들 (가부장제, 젠더, 그리고 공감의 역설), 현실문화,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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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23
  • 저작시기2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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