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보의 생애와 사회시_중어중문학_중세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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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두보의 생애와 사회시_중어중문학_중세문학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杜甫의 생애와 사상

(1) 杜甫의 생애

(2) 杜甫의 사상


제 3 장 杜甫의 社會時의 시대적 배경


제 4 장 杜甫의 社會時의 주요내용

(1) 조국애와 우국충정

(2) 전란 속의 고초

(3) 통치계층의 부정부패 고발


제 5 장 杜甫의 社會時의 의의


제 6 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없이 폭로한 작품이다.
三月三日天氣新 삼월 삼일 상사절 날씨도 맑고
長安水邊多麗人 장안 곡강 물가엔 미인도 많다
態濃意遠淑且眞 농염한 자태 우아한 신기 순진 정숙한 품에
肌理細骨肉勻 살결 비단결 같고 균형 잡힌 몸매 곱기도 하다
繡羅衣裳照暮春 수놓은 비단옷 늦봄에 눈부셔
蹙金孔雀銀麒麟 금은의 공작 기린 무늬 번쩍이네
頭上何所有 머리 위에는 무엇이 있나?
翠爲葉垂髮 비취 흔들대는 족두리 귀밑머리 덮었네
背後何所見 등 뒤에는 무엇이 보이나?
珠壓腰穩稱身 치마허리 눌러 덮은 진주알이 잘 어울리네
就中雲幕椒房親 구름 장막 속의 양귀비 일가
賜名大國興秦 양귀비의 큰언니는 한국부인(韓國夫人), 동생인 셋째는 괵국부인(國夫人), 여덟째는 진국부인(秦國夫人)이라 했다. 특히 괵국부인은 양국충과의 추문이 퍼졌던 인물로 두보의 시에 <괵국부인>이 있다.
대국호칭 괵국부인 진국 부인이라 받았네
紫駝之峰出翠釜 낙타등 요리 푸른 솥 속에서 꺼내고
水晶之盤行素鱗 수정 쟁반에 생선 안주 나눈다
犀箸厭久未下 배불러 물소불 젓가락 대지도 않으니
鸞刀縷切空紛綸 손님들은 배가 불러 먹지도 않는데 요리사가 공연히 방울 달린 칼로 요란하게 고기를 잘게 썰어 놓는다는 뜻이다.
방울칼 공연스레 고기 저민다
黃門飛不動塵 내시는 먼지 안나게 말 달리고
御廚絡繹送八珍 대궐 주방은 계속 진미 나르네
簫鼓哀吟感鬼神 피리 북 노래 소리 귀신도 감동 할듯
賓從雜遝實要津 손과 종 빈번히 권좌로 몰리네
後來鞍馬何逡巡 느즈막히 말 타고 거드름 피며
當軒下馬入錦茵 장막 앞에 말 내려 비단방 드네
楊花雪落覆白 <廣雅>에 “버들개지가 물에 들어와 마름이 된다”라는 구절이 있는데 마름이 커지면 바로 개구리밥이 된다는 이야기이다. 덜어지는 버들개지가 백빈 위를 덮는다는 것은 실제로 봄의 광경을 말하는 것이지만 두보는 양국충이 한집안인 괵국부인과 밀통한다는 것을 암시했다.
버들개지 흰눈 날리듯 하얀 꽃에 덮이고
靑鳥飛去銜紅巾 파란새 날아들어 붉은 수건 물더라
炙手可熱勢絶倫 손을 댈 만큼 혁혁하고 비할 바 없는 세도니
愼莫近前丞相嗔 아예 가까이 가지 말고 승상의 역정 피해라
제 5 장 杜甫의 社會時의 의의
唐代에는 강력한 통일국가의 건립과 정치경제의 안정적 발전, 그리고 국력의 신장 등으로 찬란한 문명을 이룩하였다. 이병한 외 22인 《中國時와 詩人》사람과 책 출판사 1998 p.11
그래서 初唐시기에는 齊梁 이후의 화미한 시풍이 아직 짙게 남아 있고 대다수 시인들은 황족이나 귀족들의 보호를 받으면서 궁중에서의 연회나 제왕귀족들의 공적을 찬미하고 기리는 시를 썼다. 이병한 외 22인 《中國時와 詩人》사람과 책 출판사 1998 p.14
얼마 후 너무도 안정된 생활 속에서 당 왕조의 지배자들은 점점 사치향락허영에 빠져들었으며, 무리한 국토확장으로 백성들은 형용할 수 없는 징병의 고초를 겪으며 존재의 상실감을 맛봤다. 그리하여 결국 안사의 난이 일어났다. 이러한 시기에 杜甫가 《詩經》에서부터 악부시, 건안문학으로 이어져 내려온 현실주의 시가의 전통을 계승하여 심도 있는 많은 社會時를 지어 당시 뿐 아니라 후대의 시풍에도 크게 영향을 끼쳤다.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선미 석사논문 《杜甫의 社會時 硏究》2005 p.55
이렇게 중국 대대로 전해져 내려온 문학의 사회적인 측면을 그 분위기가 시들시들해질 때 杜甫가 다시 이어받아 드높게 제창했다는 것은 분명 적지 않은 문학사적 의의가 있다. 하지만 杜甫의 이런 社會時 창작 활동은 단지 문학사 안에서만 평가되어야 할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당나라는 몇천년의 역사가 응축되어 꽃피운 찬란한 문명이었고, 초당, 성당 때까지는 사회가 전반적으로 안정되고 경제도 매우 발전했다. 그러나 이후에는 인류사에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불질주의가 팽배하면서 인간의 존엄이 하락되는 현상이 일어났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희대의 휴머니스트인 杜甫의 社會時는 문학의 풍격 뿐 아니라 인류사에 물질주의가 만영하던 대에 인류사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시 되어야할 인간의 존엄을 만천하에 환기시킨 역할도 한 것이다.
제 6 장 결 론
이상 唐代의 위대한 시인 杜甫의 생애와 그의 시중에 두드러진 사회성이 짙은 社會時를 살펴보았다.
먼저 杜甫의 생애를 네시기로 살펴 본 후 杜甫의 사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杜甫의 社會時가 형성하게 된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았는데, 杜甫의 社會時는 안사의 난을 전후로 당조사회의 현실과 杜甫 자신의 유가사상이 배경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杜甫의 社會時의 성격을 내용상 조국애와 우국충정, 전란 속의 고초, 통치계층의 부정부패 고발이라는 세 가지 내용상으로 분류해보았다. <春望>, <悲陳陶>, <兵車行>, <石壕吏>, <麗人行> 등의 작품을 통해 전쟁으로 고통 받는 민중과 황폐해진 서민들의 실상을 폭로하며, 지배층의 횡포를 사실적으로 고발하는 것을 보았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杜甫의 社會時는 유가사상의 영향을 받은 인도주의적 정신을 바탕으로 현실사회에 대한 비판을 가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杜甫의 社會時는 唐代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에 있어서도 큰 교훈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현대 사회에서도 부패와 타락이 만연하고, 나 자신부터라도 이런 이기주의의 사상으로 물들어 있는 것을 보면서 杜甫의 社會時는 시대를 초월하여 현대사회를 사는 우리에게 주위를 둘러볼 수 있도록 함을 느끼게 한다. 杜甫의 작품을 통해 배운 민중, 이웃과 함께 아픔을 나누는 그 모습을 본받아 조금이라도 더 나은 사회를 꿈꿔나가는 사회인이 되고 싶다.
참 고 문 헌
1) 단행본 류
한성무《두보평전》 호미출판사 김의정 옮김 2007
장기근《杜甫》석필 출판사 2006
다카시마 도시오《이백, 두보를 만나다》심산출판사 이원규 옮김 2003
이병한 외 22인 《中國時와 詩人》사람과 책 출판사 1998
정범진 이성호《杜甫시 300수》문자향출판사 2007
2) 논문류
장주형《杜甫 社會詩 硏究》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제영미《杜甫 社會詩 내용硏究》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이선미《杜甫의 社會時 硏究》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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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22
  • 저작시기2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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