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
2. 이 책을 선택한 이유
3. 독후감
2. 이 책을 선택한 이유
3. 독후감
본문내용
는 정신적, 육체적 생식에 대한 욕구가 이 불완전함을 채우고자 하는 욕구의 표출이라고 말한다. 육체의 생식의 결과 종족을 보존하고자하는 영원성을 이루게 되고 거기에 그 대상을 아름다움 속에서 잉태하고 싶은 욕망이 더해진다. 하지만 소크라테스는 이 '아름다움'에 대해 한가지를 덧붙인다. 아름다움을 추구에 있어서의 경지이다. 사람은 어릴 때 육체적 아름다움에 대해 명상해야 한다. 육체적 아름다움에 대해 명상하다보면, 필연적으로 이 아름다움이 사소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도덕적 아름다움, 그리고 지혜의 아름다움에 눈을 돌리게 된다. 그리고 여기서 명상을 지속하면 어느 순간 절대적인 아름다움에 이르게 되는데, 이것은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것이 아니고, 누구에게는 아름답고 누구에게는 아름답지 않은 것도 아니며, 어떤 순간에는 아름답고 어떤 순간에는 덜 아름다운 것도 아니다. 한 번 절대적인 아름다움을 경험한 사람은 육욕과 색정 따위의 더럽혀진 아름다움은 멀리하게 되고, 절대적인 아름다움과 일체가 된 삶을 살게 된다. 소크라테스의 연설이 가장 먼저 느끼게 해주는 것은 인간의 불완전함이다. 향연의 모든 연설자들의 말에서 공통되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이러한 불완전함이 있기에 사랑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반면 이들은 사랑으로 이 모든 불완전함이 해소되리라 믿었다. 하지만 우리는 사랑에 대한 맹신, 사랑이 절대적 힘을 갖는다 믿고 맹신함으로써 자신을 망가트리는 일은 빈번하게 나타난다. 모든 죄악이 사랑이란 이름으로 정당화되는 위험이 내포하는 것이다. 반면 소크라테스에게는 사랑을 승화시키는 것은 자신의 몫이다. 인간은 끝까지 절제하고 자기 구도의 길을 가야함이요 사랑은 그 길을 밝히는 등불이 되는 존재이다. 사랑은 단지 수단일 뿐 인간에게 아무런 구원을 줄 수 없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알키비아데스가 등장한다. 그와 술 취한 패거리들이 아가톤의 잔치에 참석하면서부터 잔치는 품위를 잃어간다. 그는 그 곳에서 원래의 계획대로 에로스에 대한 찬미를 권고 받지만, 자신이 찬사를 보내려는 유일한 인물은 소크라테스라고 선언한다. 그는 닮은 모습에 대한 비유를 통해 소크라테스를 칭송하고, 잠시 여담(餘談)이 있은 후 자신과 소크라테스와의 동침(同寢)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그의 본바탕과 절제력과 용기의 덕을 찬양한다. 또 싸움터에서의 소크라테스의 용기 있는 태도와 행동, 그리고 그 밖의 다른 면을 통해서도 그의 미덕을 칭찬하면서 말을 맺는다.
마지막으로 알키비아데스가 등장한다. 그와 술 취한 패거리들이 아가톤의 잔치에 참석하면서부터 잔치는 품위를 잃어간다. 그는 그 곳에서 원래의 계획대로 에로스에 대한 찬미를 권고 받지만, 자신이 찬사를 보내려는 유일한 인물은 소크라테스라고 선언한다. 그는 닮은 모습에 대한 비유를 통해 소크라테스를 칭송하고, 잠시 여담(餘談)이 있은 후 자신과 소크라테스와의 동침(同寢)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그의 본바탕과 절제력과 용기의 덕을 찬양한다. 또 싸움터에서의 소크라테스의 용기 있는 태도와 행동, 그리고 그 밖의 다른 면을 통해서도 그의 미덕을 칭찬하면서 말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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