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홀리스틱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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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홀리스틱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홀리스틱 교육과정
1. 서론
2. 홀리즘과 홀리스틱의 개념
3.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이념
4.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방법
5.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비전
6.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원리
7. 참고 자료

Ⅱ. 경험주의 교육과정
1. 서 론
2. 경험의 정의
3. 경험의 다양성
4.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
5.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유형
6.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원리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동’이 결합되는 것이 바로 ‘상황’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렇듯 문화 또한 는 적극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생겨나는 것이며 상호작용의 결과가 누적적으로 발전함으로써 유·무형의 가치들이 산출된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어디에서나, 언제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며, 일정한 균형을 유지하려 애쓰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고(思考)를 발생시키게 되는 것이다.
인간이 사고과정을 거치기 위해서는 환경과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고 했는데, 이는 이미 해결되어진 문제점에서는 도출되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 반드시 미해결된 문제, 또는 해결을 위한 과정 가운데 있는 문제라는 환경이 주어져야만 사고의 과정을 통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6-2. 연속성의 원리
연속성의 원리는 상호작용의 원리와 더불어 존 듀이의 대표적 사상이며, 상호작용의 원리를 ‘공간적 통합 원리’라 한다면 연속성의 원리는 ‘시간적 통합 원리’라고 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시간적 통합 원리’라 불리는 연속성의 원리는, 끊이지 않는 진행과정을 거치는 인간의 생활과 같이 경험 또한 정지 없이 계속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주체의 행동에 의한 결과뿐만 아니라 후속적인 결과까지도 경험에 포함시키고 있다. 듀이는 이러한 연속성을 가진 후속경험이 결국 ‘습관’이라는 행동양식을 가져온다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흔히 하는 행위들은 점차 반복되면서 일상생활 속으로 흡수된다. 습관은 유사한 상황을 자주 경험함으로써 생기는 그 상황에 대한 반복적 반응이기 때문에 이 반복되는 반응들이 익숙해지면서 무의식적으로 습관이라는 형태로 바뀌는 것이다.
속성의 원리는 소극적인 의미와 적극적인 의미로 구분되는데 모두 시간의 흐름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적극적인 의미의 계속성은 과거와 미래가 깊이 개입되고 적극적으로 의식됨으로써 성립되는 삶과 경험의 통합성, 포괄성, 총체성을 설명한다. 이는 계속성의 원리가 다양한 차원에서의 의식적인 상호작용을 가정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으로 생기는 습관은 인간의 경험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인간은 습관을 통하여 삶을 지속하며 항상 경험하고 있고, 그 경험들을 통하여 얻는 가치로 삶의 수준을 점차 끌어올리고 있다.
6-3. 경험 성장의 원리
존 듀이는 경험 성장의 기본 조건은 ‘미성숙’이라 말한다. 이것은 발달을 위해 있어야할 필요조건이라는 뜻으로, 성장을 위해서는 성장을 하지 않은 성숙이전의 상태가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미성숙이라 함은 앞으로 얼마든지 성장이 가능한 백지와 같은 상태이므로 성장잠재력을 가진 것이라는 말이 된다. 그리고 성장의 잠재력으로써의 미성숙성을 가진 까닭에 끊임없이 성장해갈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경험을 필요로 하고, 경험에 의해 개선되어 질 수 있는 미성숙의 상황은 경험 성장을 위한 배경과 환경이 되어 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능동적 경험을 행할 수 있는 준비, 수동적 경험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는 것이다.
미성숙의 상태인 주체는 시간이 지나며 상호작용성과 연속성을 가진 ‘경험’이라는 것을 행하고, 또 받아들이게 된다. 경험은 연속성을 지녔기에 주체자로 하여금 행동을 반복하게 하여 그 경험을 습관화하게 만든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주체는 ‘무(無)’의 백지상태를 벗어나 ‘성장’이라는 결과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경험은 인간이 감각이나 내성(內省)을 통해서 얻은 것 및 그것을 획득하는 과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듀이는 경험이라는 행위를 통하여 인간이 성장할 수 있다고 말하였다. 그리고 이 경험은 연속성을 가진 반복을 통하여 인간에게 습관화되어, 한번 경험한 것은 직접 체험하지 않아도 결과로써 지각이 되는 것이다.
7. 결론
경험주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경험개념을 중심으로 인간의 삶과 세계 및 교육을 설명하려 했고, 그것과 관련되는 전통 대 진보, 관념 대 사물, 인문 대 자연 등의 전통적인 이원론적 대립을 해결하기 위해 이상주의적인 헤겔의 철학으로부터 벗어나 다윈의 생물학적 진화론을 선택한다. 그는 진화론으로부터 유기체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변화, 성장해 간다는 생각을 수용하였다.
이러한 진화론에 영향을 받아 그는 인간이 의식적 지성의 면까지 발전되어 온 것을 하나의 진화과정으로 보고, 인간의 계속적인 향상과 발전을 강조하였다. 인간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 속에 관련된 제반 사항들을 그는 자연, 적응, 성장, 민주주의, 과학적 방법 등의 관점의 개념으로 대부분 경험과 관련되어 정의하고, 흔히 갈등을 일으켜 왔던 인간과 자연, 몸과 마음, 학교와 생활, 자유교양과 직업기술등도 계속성이라는 시각에 입각해서 경험 속에 통합시켰다. 더 나아가 그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의 권위주의, 비민주주의를 비판하고, 인간의 자발성과 자유를 중심으로 한 인간형성의 이론을 실험적 경험론에 의하여 근대적 교육철학과 학습이론으로 발전시켰으며, 인간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사상을 발전시켰다.
경험주의 교육과정에서 경험의 본래적 성질은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의 결합으로 파악되면 교육적 경험의 기준은 변화, 연속성, 상호작용의 원리임으로 이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학습자의 지성을 계발할 수 있다. 경험의 본래적 성질을 충족하고서도 그것이 교육적 경험으로 발전되려면 경험에 대한 상호작용의 원리, 연속성의 원리를 갖추어야만 한다. 그러므로 교육자는 학습자가 그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진정한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경험이 다음의 경험에 연속되어질 수 있도록 사회적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8. 참고자료
김병길, 송도순(2015), J. Dewey의 경험 개념, 교육철학, Vol.13
김정숙(2000), Dewey의 반성적 사고에 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학위논문
송도순(2008), 존 듀이의 경험의 구조, 敎育哲學, Vol.21
정정철,「존 듀이의 교육적 경험에 있어서 교과의 의미 고찰」, 한국교원대 대학원, 2010.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 2006,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교육과학사
이영선, 곽대영(2012), 존 듀이 경험이론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에 관한 연구, 디자인포럼, Vol.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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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27
  • 저작시기2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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