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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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과정



목차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관점
1) 동화주의 모형
2) 문화다원주의 모형
3) 다문화주의 모형
3, 한국적 특수성을 고려한 다문화교육과정

인성교육과정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의 개념
3, 유아 인성교육과정의 필요성
4, 유아 인성교육과정의 목적
5, 인성교육의 덕목
6, 인성교육의 방법
7, 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실태

참고문헌

본문내용

터 내면화시켜 습관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 인간존중, 정직, 사랑, 용서, 절제, 용기, 정의감 등과 같은 덕목을 말한다. 덕행으로 본이 될 만한 인물의 본보기와 문학에서의 학습, 배운 것을 실천하기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둘째, 가치생성모형은 기성세대가 젊은 세대에게 특정한 가치체계를 주입식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덕목을 깨달아 내면화, 습관화시키는 방법으로, 대표적으로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을 실제 생활에 접목시켜 도덕성을 발달시킨다. 도덕적 가치를 유아 스스로 중요한 가치를 깨닫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토론 중심의 인성교육으로 어린이들이 도덕적으로 판단해야 할 구체적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게 하여 도덕적 안목을 기르게 한다.
셋째, 통합모형은 덕목전수모형과 가치생성모형을 절충하여 인성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으로, 어린이들이 도덕적 가치와 덕목의 주체가 되도록 하여 가치와 덕목을 평가하고 내면화, 습관화 하도록 기성세대가 도와줘야 하며, 이를 위하여 기성세대는 도덕적으로 성숙해야 한다. 최민수(2011)는 재미있는 활동을 통하여 공동체 의식을 느끼고, 바람직한 행동을 실천하며, 토론과 논쟁 속에서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습득하여, 타인 존중과 배려를 통해 자신이 속한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에 역할놀이, 문학적 접근, 자연 체험, 토론과 문제해결, 게임, 기본생활습관교육, 문화·예술 활동, 명상, 요가, 영상매체, 숲 체험, 텃밭 가꾸기, 꽃을 통한 인성교육을 제안하였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2012)의 밥상머리교육은 가족이 모여 함께 식사하면서 대화를 통해 예절, 인성, 사회성 교육 등이 이루어져 가족의 사랑과 인성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이다. 가족 식사시간은 작은 예절수업 시간으로 밥상머리에서 절제와 배려, 약속 같은 기본적 예절을 지키도록 하는 것은 자녀의 인성발달의 기본이 된다. 또한. 식사 중 대화로 자녀는 언어습득과 언어구사에 효과가 커지고, 부모와 식사를 자주하여 자녀들은 정서적으로 안정을 느끼며, 균형적인 식습관이 형성되고, 가족 간강한 유대와 행복감을 느낀다.
이에 밥상머리교육 실천지침 10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주일에 두 번 이상 “가족식사의 날”을 가진다.
둘째, 정해진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에 함께 모여 식사한다.
셋째, 가족이 함께 식사를 준비하고 함께 먹고 함께 정리한다.
넷째, TV는 끄고, 전화는 나중에 한다.
다섯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천천히 먹는다.
여섯째, 하루일과를 서로 나눈다.
일곱째, “어떻게 하면 좋을까?”식의 열린 질문을 던진다.
여덟째, 부정적인 말은 피하고 공감과 칭찬을 많이 한다.
아홉째, 아이의 말을 중간에 끊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다.
마지막으로, 행복하고 즐거운 가족식사가 되도록 노력한다.
인성교육은 인지적 측면에서 유아의 논리적 사고 수준에 맞고, 정의적 측면에서는 자발적 동기가 뒷받침 될 때 효과가 극대화되므로 유아의 인지 발달 수준에 적합한 실천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이병석, 2009).
7, 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실태
McGillicuddy-De Lisi(1985)는 부모의 신념은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지도하고 관리하는 자원으로 활용이 되어 부모로서 적응과 더불어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같은 맥락으로, Rubin, Mills와 Rose(1989)도 부모의 신념은 유아 행동에 반응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박어진, 2012), 이는 부모의 신념이 행동으로 이어지게 되면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생각에 따라 유아의 행동이나 발달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박화윤 ·오경숙 ·박미경, 2010).
또한, Goodnow(1988)는 인지가 행동의 근원이란 관점에서 어머니의 신념이나 인식은 어머니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이런 행동은 유아의 발달에 연관되어 어머니의 신념과 인식이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어머니의 신념이나 인식에 대한 연구는 유아 발달과 관련하여 어머니의 인식에 대한 정확성을 관련지으며, 이러한 연구들은 어머니가 자녀의 발달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는지와 유아의 실제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어머니의 정확한 인식이 유아의 발달에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고 보고하였다(Miller
& Davis, 1992;Miller, Manhal, & Mee, 1991;Miller, 1986;Hunt&Paraskevopoulos, 1980). 어머니의 올바른 인식과 신념은 유아의 인성발달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고, 영유아기 자녀의 인성발달에 있어 어머니 역할에 대한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시사하고, 어머니의 올바른인식의 중요성이 요구된다.
Berkowitz(2002)는 자녀의 사회적, 도덕적, 학문적 발달에서 부모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밝히며, 자녀는 부모로부터 성격, 가치관, 태도, 습관 등에 영향을 받는데, 이렇게 형성된 인성 특성은 개개인마다 독특하고 좀처럼 변하지 않으므로 부모에 의해 인성교육의 기초를 올바르게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부모는 자녀에게 부모로서 담당해야 할 역할 수행과 자녀에 대한 충분한 관여를 통해 아이의 도덕적 인성 발달, 삶에서의 도덕 실천 등이 발현될 수 있도록 돕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며 자녀에게 모범을 보이는 모델로서 일상생활에서 올바르게 인성형성이 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윤영, 2011).
참고 자료
김재춘(2016)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한혜정(2016) 교육과정, 학지사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강선보 외(2008)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손충기(2012) 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Arthru K. Ellis 저, 김복영 역(2012) 교육과정이론과 실천 패러다임, 아카데미프레스
최호성 외(2014)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천,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외(2012)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서재복 외(2012) 교육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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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31
  • 저작시기2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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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22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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