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웬의 가족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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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웬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원

2. 체계와 삼위일체 뇌의 관계

3. 주요 개념

4. 치료적 개입


5. 적용사례

- 평가

보웬의 자기분화 척도 테스트

본문내용

의 부부싸움이 악화되게 되었다.
이들에 대한 가족치료는 먼저 아이문제에 초점을 두는 것에서 벗어나 아이문제를 둘러싼 가족의 정서과정에 맞추도록 하였고, 치료기간 중에 계속 배우자의 말을 경청하고 배우자의 입장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상담자의 개입으로 남편과 부인이 각각 원가족에 매여있는 상황에 대해서 생각하도록 해서 각자가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이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결혼생활과 자녀와의 관계를 악화시켰음을 알게 하였다.
* IP의 가계도
부부는 가계도 작업을 통하여 남편과 시부모가 삼각관계이고 시부모와 시할머니의 관계, 남편과 부인, 시어머니와 관계, 남편과 부인, 친정아버지의 관계, 남편과 부인, 작은아들의 관계, 남편과 부인, 큰아들의 관계들이 삼각관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작은아들의 문제는 여러 세대에 걸친 삼각관계와 연관됨을 부부가 확실히 이해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가족의 정서과정을 이해하게 된 후 치료자는 이들이 원가족과의 삼각관계에서 벗어나 자아분화가 되도록‘코칭’과‘나-입장취하기’기법을 활용하여 도왔다.
결국 남편과 아내는 자신의 부모입장에서 배우자를 비난하던 태도가 바뀌어 상대방을 이해하고 문제를 같이 협력적으로 해결해가는 것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 결과 아내는 남편을 비난하고 요구하던 것에서 자신의 얘기를 분명하게 하게 되었고, 남편은 위축되거나 눈치를 보고 어머니와 비교하던 것에서 벗어나 아내와 자녀에게 관심을 갖고 아버지 역할, 사위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참여하게 되었다. 남편은 시간을 내어 아이들과 놀아주고 휴일에 가족과 공원에 나가며 처갓집에 같이 가는 등의 변화를 보였다.
12회기 상담이 진행되는 동안 부부 사이에 싸움이 없어졌고 확대가족에 관한 대화가 자연스럽게 되면서 아내의 화풀이식 대화나 행동도 없어지게 되었다. 그에 따라 가족관계가 안정되고 작은아들의 증상이 많이 좋아져 가족과 합의하여 상담을 종결하였다.
- 평가
보웬은 개인의 기능을 여러 세대에 걸친 가족의 정서적 과정과 연관시켜서 폭넓게 이해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으나 실제 치료단위는 가족 전체가 아닌 개인이나 부부로 한정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그의 이론은 임상적 관찰에 기초한 것이어서 경험적인 입증이 쉽지 않으나 가족치료의 효과성이 실증적 연구보다는 개인적 체험과 임상보고에서 광범위하게 입증되고 가족치료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보웬의 치료모델은 한 사람의 변화에 의해서 가족 전체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체계론자의 관점과 동일하고, 정상과 비정상의 이분법적 사고를 지양하며 연속적 사고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정신분석과 차별화된다.
치료자는 가족문제에 접근하기 전에 가족체계가 작용하는 방식을 철저히 이해해야 하고 그리고 내담자의 사고기능을 변화시켜줌으로써 내담자의 자아분화를 높이는 데 치료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서는 치료자가 가족의 정서적 과정에 융합되기보다 객관적인 입장에 서야 하고 자아분화 수준이 높아야 함을 강조한다.
이 치료이론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발견되는 문제인 부부 한쪽 또는 양쪽이 확대가족과 친밀한 관계를 가지거나 정서적 단절상태에 있음으로써 발생하는 부부갈등, 고부갈등, 자녀문제 등에 유용하게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다세대 전수 관점으로 접근하여야 하는 가정폭력 문제, 알코올 문제, 우울증 등의 정서장애를 비롯한 정신장애 문제에 유용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므로 보웬의 이론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개념들이 우리나라의 가족관계 문제를 설명하는 데 유용한 것으로 보고된다. 그러나 핵심 개념이자 치료목표가 되는 자아분화와 심리적 적응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어느 문화에도 적용된다는 견해(Chung & Ga.e, 2006)와 우리나라문화에 적용하는 데 무리가 있다는 견해(신혜섭-2002, 이선혜-2000)로 양분되어 있다. 최규련, 118-122.
보웬의 자기분화 척도 테스트
다음의 문장들을 잘 읽고 자신의 특성과 어느 정도로 일치하는지를 알아보면 됩니다.
*최근 2년 동안의 전반적인 행동, 경험 및 의견을 돕는 문항입니다.
번호
항목
1
전혀 아니다
2
아니다
3
그렇다
4
아주 그렇다
1
나는 중요한 일을 결정을 내릴 때 마음 내키는 대로 결정하는 일이 많다
2
나는 말부터 해놓고 나중에 가서 그 말을 후회하는 일이 많다
3
나는 화가 나면 물불을 가리지 않고 행동하는 편이다
4
나는 욕을 하고 무엇이든지 부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5
나는 다른 사람들과의 싸움에 잘 말려드는 편이다
6
나는 대수롭지 않은 일에도 화를 잘 내는 편이다
7
내 말이나 의견이 남의 비판을 받으면 즉시 바꾼다
8
내 계획이 주위 사람의 인정을 받지 못하면 잘 바꾼다
9
나는 비교적 내 감정을 잘 통제하는 편이다
10
나는 남이 지적할 때보다 내가 틀렸다고 여길 때 의견을 더 잘 따른다
11
나는 대다수 사람들의 의견보다 내 의견을 더 중시한다
12
논쟁이 일더라도 필요할 때에는 내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
13
주위의 말을 참작은 해도 어디까지나 내 소신에 따라 결정한다
1~8번까지는 자신이 정한 답의 번호가 점수입니다. 9 ~ 13번까지는 점수가 반대로 매겨집니다.
A 수준 : 4 ~ 18점 B 수준 : 19 ~ 36점 C 수준 : 36 ~ 46점 D 수준 : 46 ~ 52점
A 수준 : 인정받고 싶은 충동이 크고 불안이 심하여 망상증, 우울증이 오기 쉽다.
때로는 정신적인 치료를 요구하기도 한다
B 수준 : 타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거짓 자아가 높고 감정 조절에서 어려움을 자주 느낀다
학습이나 심신 수련, 명상 등을 통하여 상위 수준으로 진입이 매우 용이하다
C 수준 : 지적 기능이 크다. 감정, 이성 조절이 쉬우며 타인과의 갈등에서 회복이 빠르다
일반인의 최고 단계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D 수준 : 자신의 내적 관점이 자유로우며 동시에 타인에 대한 배려와 귀를 기울일 줄 안다
최상의 리더십을 보유한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보편적으로 일반인에게서는 보기 어렵고 깊은 심신 성숙을 이룬 종교인들에게서 보여진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이 B 수준에 머무릅니다.
하지만 학습이나 자기 수양을 통하여 더 높은 단계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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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24
  • 저작시기201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3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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