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입문 장이머우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으로 보는 중국현대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중국입문 장이머우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으로 보는 중국현대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된 1949년부터 개혁개방이 시작된 1978년까지 중국현대사의 전개과정을 1950년대, 1960년대, 1970년대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들어가는 글

본론
1, 개략적인 줄거리 및 영화의 사회적 의의
2, 국공내전기의 푸구이
3, 대약진운동으로 아들을 잃다.
4, 문화대혁명으로 딸을 잃다
5, 아내를 여의고
나오는 글: 그래도 살아야 한다는 뜻은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리한 대약진 운동을 진행시킨 중국 정부이며 또 중국 정부의 명령이라면 무리를 해서까지 충성을 다한 인민들까지 동참자일 것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아직은 어린 요우칭이 희생당한 것이다. 요우칭이 대약진운동으로 인해 희생되었다면, 펑샤는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희생되었다. 출산하기 위해 입원한 병원은 어린 홍위병들이 장악하고 있었으며, 의사들은 반혁명 반당 분자로 숙청당하고 모두 자아비판의 대상이었다. 과다출혈로 펑샤에게 위급한 상황이 닥치지만 어린 홍위병들은 어찌할 줄 몰라 쩔쩔매고, 혹시나 염려되어 급하게 빼내 온 실력 있는 의사는 며칠을 굶은 상태에서 만두를 한꺼번에 먹은 탓에 체해서 정신을 잃고 만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말 한마디 할 수 없는 펑샤는 그렇게 죽어가고, 그 가족들은 죽어가는 펑샤를 보며 울부짖을 수밖에 없었다.
소설과 다르게 영화에 의사가 등장한 것은 당시 시대적 상황이 문화대혁명 시기로, 당시 희생자 중 지식인을 빠트릴 수 없었기 때문이다. 직접적으로 죽게 되는 펑샤와 그 가족, 그리고 영화에서는 의사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분야에 걸친 지식인들 그 모두가 중국 정부가 전개한 문화대혁명의 희생자인 셈이다.
마지막 장면인 푸구이와 지아전, 만터우와의 대화 “병아리가 다 자라면 거위가 되고, 양이 되고, 소가 되고, 비행기를 탈 수 있으며 그 때가 되면 우리의 인생은 점점 더 나아지는 거다”를 통해 푸구이가 중국의 개혁개방정책으로 인한 희망 가득한 미래를 다시 한 번 기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 이 장면은 두 가지로 해석이 가능하다. 첫 번째는 중국의 개혁개방정책의 성공은 영화 제작자 장이머우를 포함한 중국 인민의 바람이라는 것과 두 번째는 중국 인민들의 기대에도 불구하고 개혁개방을 주도한 정치적 힘에 의하여 불어 닥칠 폭풍이 인민들의 큰 기대와 희망찬 미래를 짓밟았는지를 간접적으로 묘사한 장면으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김영숙,2006,「영화〈인생(活着)의 원작에 대한 각색 특징―소설과 영화 비교를
중심으로〉」,중국어문학논집,제36집,pp.191-216.
김중철,2006,「소설과 영화의 소통과 확장」,구보학보,제1집,pp.191-201.
박상천,2006,「디지털 시대의 문학의 확장 가능성」,한국언어문화,제31집,
pp.5-28.
박자영,2004,「1990년대 이후 중국에서의 문화 연구」,중국현대문학,제29집,
pp.21-51.
백원담,1998,「인문정신이냐 포스트모더니즘이냐 ― 90년대 중국 지식인의 곤혹
과 모색,그 문화주의의 한계에 대한 고찰」,중국현대문학,제29집,pp.255-290.
백원담,2005,「중국에서 1980-1990년대 문화 전형의 문제―중국의 문화전형과
동아시아 역내 문화교통의 연관을 중심으로」,중국현대문학,제33집,pp.253-299.
신의연,2009,「1980년대 위화(余華)소설 주제의식 탐구」,중국인문과학,제41집,
pp.257-276.
신지언,2010,「소설의 영화화에 나타나는 이야기 변형 고찰―《色戒》를 중심
으로」,중국어문학논집,제60집,pp.357-379.
  • 가격2,9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7.04.07
  • 저작시기201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32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