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정보사회 공통] 1. 최근 1년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PC 및 모바일 전체)을 조사하고 국내와 해외 웹 브라우저 점유율이 다른 이유를 분석. 2. 최근 이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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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정보사회 공통] 1. 최근 1년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PC 및 모바일 전체)을 조사하고 국내와 해외 웹 브라우저 점유율이 다른 이유를 분석. 2. 최근 이슈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생활과학과 1학년 인터넷과 정보사회 공통] 1. 최근 1년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PC 및 모바일 전체)을 조사하고 국내와 해외 웹 브라우저 점유율이 다른 이유를 분석하시오.
2. 최근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AR 및 VR에 필요한 HMD 기기(예 이큘러스 리프트, hTC 바이브, 플레이스테이션 VR 등) 2가지를 조사(또는 사용) 해보고 특징과 장단점을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최근 1년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
1. 웹 브라우저의 개념
1) 정의
2) 종류
2. 웹 브라우저 점유율
1) 국내 웹 브라우저 점유율
2) 해외 웹 브라우저 점유율
3) 국내외 웹 브라우저 점유율이 다른 이유 분석

Ⅱ. AR 및 VR에 필요한 HMD 기기
1. AR 및 VR의 개념
2. HMD 기기의 특징과 장단점
1) 이큘러스 리프트
(1) 개념
(2) 특징
(3) 장단점
(4) 사진첨부
2) hTC 바이브
(1) 개념
(2) 특징
(3) 장단점
(4) 사진첨부
3) 플레이스테이션 VR
(1) 개념
(2) 특징
(3) 장단점
(4) 사진첨부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다.(방에 센서를 설치 후 직접 걸어서 돌아다니면 VR공간에서도 똑같이 이동함.)
- 최근에 컨트롤러가 발매되면서 많아져 누구나 즐기기 좋다.
- 컨트롤러를 손에 쥐었을 때의 느낌이나 기능에 대한 평이 가장 좋다.
② 단점
- 고사양 컴퓨터가 필요하다.
- 가격이 비싸다.
- Vive급의 넓은 공간을 VR공간으로 사용하려면 추가로 센서를 구입해야 한다.
- USB포트가 많이 필요하다.
- 안경사용자는 렌즈와 눈 사이의 공간이 적어서 사용하기 불편할 수 있다.
(4) 사진첨부
2) hTC 바이브
(1) 개념
밸브 코퍼레이션과 HTC의 협력으로 개발한 가상현실 HMD기기와 이를 개발하는 회사의 명칭이다. 그 덕에 Valve Vive 또는 Steam VR이라고도 부르고 있다. 다만 Steam VR은 스팀과 연동되도록 제작된 VR 시스템의 총칭이며 바이브는 타 회사가 없어서 독점하고 있을 뿐 이런 Steam VR 규격에 맞춰진 HMD 중 하나일 뿐이다.
(2) 특징
전면부에 다닥다닥 달려있는 적외선 센서로 플레이어가 서 있는 방을 탐지한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방 크기의 공간을 마음대로 걸어 다닐 수 있다. 또한 데모 당시 스팀VR의 기능으로 손에 쥐는 컨트롤러를 통해 직접 손으로 가상현실 속 물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여, 플레이어가 좁은 공간에만 있는 경우라면 공개 당시의 어떤 다른 VR 기기들보다도 현실감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았다. HTC가 개발에 관여한 만큼, 단순히 PC용이 아니라 HTC Vive 앱을 이용해 애플 및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연동이 가능하다. 이를 바이브 폰 서비스라 하며, 착용한 상태로 전화를 받거나 부재 중 전화 확인, 문자를 본 후 곧바로 답신을 보낸다거나(안드로이드 only), 캘린더를 확인할 수 있다.
(3) 장단점
① 장점
- 성능 좋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만큼 퀄리티 좋은 VR을 경험 할 수 있다.
- 컨텐츠가 매우 다양하다.
- 처음부터 넓은 공간을 VR공간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센서 2개만 있으면 넓은 공간 사용 가능하다.(방안의 공간을 직접 돌아다니며 할 수 있음.)
- 렌즈와 눈 사이의 공간을 조절할 수 있어서 안경사용자도 사용할 수 있다.
② 단점
- 고사양 컴퓨터가 필요하다.
- 가격이 비싸다.
- 선 정리가 필요하다.
- 화면을 보여주는 헤드셋이 다른 제품들에 비해 약간 무거운 편이다.
(4) 사진첨부
3) 플레이스테이션 VR
(1) 개념
플레이스테이션 VR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가 2016년 10월 13일에 출시한 플레이스테이션 4용 가상현실(VR) 헤드셋(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이다.
(2) 특징
사양은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 1920*1080 디스플레이(좌우 각각의 눈에 960*1080, 픽셀 어스펙트비 2:1), RGB 부분 화소배열에서 콘텐츠를 120fps로 표시할 수가 있다. 160개 이상의 PS VR 전용게임이 개발 중이며 시네마모드를 이용해 기존의 PS4 게임도 VR 화면에서 보면서 할 수 있다.
(3) 장단점
① 장점
- VR을 즐길 수 있는 제품들 중 가성비가 좋다.
- 머리에 착용했을 때 착용감이 가장 좋다.
- 화면의 픽셀간의 간격이 좁아서 모기장현상이 다른 제품에 비해 약하다.
- 게임전용 제품인 플레이스테이션을 사용하는 만큼 VR게임의 퀄리티나 즐길 거리의 수량에 대한 걱정이 적다.
- 안경사용자도 사용하기 좋다.
② 단점
- 해상도가 오큘러스와 hTC Vive보다 낮다. (그러나 픽셀간의 간격이 오큘러스나 Vive보다 좁아서 화질이 더 좋아 보인다는 사람도 있어서 그리 큰 단점은 아닌듯함.)
- 센서가 오큘러스나 hTC Vive보다 섬세하지 않다는 평이 많다.
(4) 사진첨부
<참고문헌>
정민영(2013) 스마트 인터넷 정보기술, 기한재
윤한성(2013) 인터넷 정보기술과 e-비즈니스, 두남
김중규(2012) 인터넷 정보기술(유비쿼터스시대의), 대구대학교출판부
IT와 사람들(2015) 구글 크롬 브라우저 활용하기, 아카데미소프트
편석준 외(2017) 가상현실, 미래의창
브렛 킹(2016) 증강현실, 미래의창
민준홍(2016)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현실, 커뮤니케이션북스
서기만 외(2016) 가상현실 세상이 온다, 한스미디어
CHO Alliance 편집부 저(2016)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기술 및 응용시장 동향과 참여업체 사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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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4.07
  • 저작시기20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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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23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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