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의 미술
2.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0-2세 영아의 미술교육
3.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0-2세 아동미술교사 역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영아기의 미술
2.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0-2세 영아의 미술교육
3.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0-2세 아동미술교사 역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은 영아의 사고 즉 내적 표상능력과 연관된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영아는 바다를 그릴 때 눈으로 볼 수 없는 바다 밑에 사는 동물들을 바다 위에 끄적그려 표현한다. Goodenough(1926)는 영아에게 그림이나 공작은 인지적 표현의 한 형태인 언어라고 할 수 있으며 심미감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영아의 사고과정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Herris(1963)는 Piaget(1955)의 인지이론을 근거로 영아의 그림을 사물연속성 이해와 연결하여 설명하였다.
셋째, 지각 심리 이론은 영아가 사물을 자신이 본대로 그린다는 입장을 표명하는데 이 이론의 근거는 시각적인 세부에 대한 식별력을 좀 더 세련시키기 위한 일반적인 과정으로 보는 게슈탈트(gestalt)시각에 대한 지각적 해석에 있다. 대표적 학자는 Arnheim(1974)으로 그는 영아가 분화되지 않은 전제를 지각한 다음 일반적인 세부를 식별한다고 주장하였다.
넷째, 발달 이론은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영아 미술 이론으로서, 영아 발달단계에 따라 영아의 미술 표현이 단계적으로 발달된다고 본다. 발달이론은 연령에 따른 바람직한 미술지도 방법을 시사한다. Ldwenfeld(1957)는 그리기의 발달단계를 긁적거리기, 전도식기, 여명기, 유사 사실기, 사실기의 여러 단계로 구분하였고 Kellogg(1969)는 영아의 그림 발달단계를 구체적으로 구분하지 않고 묘화형태로만 제시하였다. 영아의 미술활동은 연령에 적절하고 개인의 다양한 욕구, 흥미, 발달 수준에 관심을 맞추어 진행 되어야 한다.
그동안 영아교육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영아기의 어린이는 집에서 가족, 주로 어머니의 손에서 길러진다는 의식이 팽배되어 왔기 때문에 영아 미술교육에 대한 이해는 더욱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나 점차 이러한 의식은 개선되고 또한 대부분 탈피되고 있다. 그것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에 따른 사회적 필요성도 있지만, 부모들도 조기 교육의 일환으로서 영아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0-2세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영아들의 미술 활동은 자신의 감정을 직간접적으로 타인에게 표현 할 수 있는 적극적 수단으로서 자기표현의 욕구를 지닌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충분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능동적이고 독창적인 표현은 긍정적인 자아상의 형성과 함께 잠재된 가능성을 충분히 발휘하고자 하는 특별한 대체언어로써의 기능을 가지며 개별적인 자신의 내면적 정서나 사고를 나타내는 표현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영아의 미술 활동은 영아 내면의 잠재적 욕구의 표출과 자기표현을 통한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도모하는 상징적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는 것 이다.
참고문헌
김혜금, 영유아 미술, 21세기, 2011.
박근주, 영아미술, 창지사, 2011.
오종숙, 유아 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2.
교육 과학기술부,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서, 2008.
셋째, 지각 심리 이론은 영아가 사물을 자신이 본대로 그린다는 입장을 표명하는데 이 이론의 근거는 시각적인 세부에 대한 식별력을 좀 더 세련시키기 위한 일반적인 과정으로 보는 게슈탈트(gestalt)시각에 대한 지각적 해석에 있다. 대표적 학자는 Arnheim(1974)으로 그는 영아가 분화되지 않은 전제를 지각한 다음 일반적인 세부를 식별한다고 주장하였다.
넷째, 발달 이론은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영아 미술 이론으로서, 영아 발달단계에 따라 영아의 미술 표현이 단계적으로 발달된다고 본다. 발달이론은 연령에 따른 바람직한 미술지도 방법을 시사한다. Ldwenfeld(1957)는 그리기의 발달단계를 긁적거리기, 전도식기, 여명기, 유사 사실기, 사실기의 여러 단계로 구분하였고 Kellogg(1969)는 영아의 그림 발달단계를 구체적으로 구분하지 않고 묘화형태로만 제시하였다. 영아의 미술활동은 연령에 적절하고 개인의 다양한 욕구, 흥미, 발달 수준에 관심을 맞추어 진행 되어야 한다.
그동안 영아교육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영아기의 어린이는 집에서 가족, 주로 어머니의 손에서 길러진다는 의식이 팽배되어 왔기 때문에 영아 미술교육에 대한 이해는 더욱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나 점차 이러한 의식은 개선되고 또한 대부분 탈피되고 있다. 그것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에 따른 사회적 필요성도 있지만, 부모들도 조기 교육의 일환으로서 영아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0-2세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영아들의 미술 활동은 자신의 감정을 직간접적으로 타인에게 표현 할 수 있는 적극적 수단으로서 자기표현의 욕구를 지닌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충분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능동적이고 독창적인 표현은 긍정적인 자아상의 형성과 함께 잠재된 가능성을 충분히 발휘하고자 하는 특별한 대체언어로써의 기능을 가지며 개별적인 자신의 내면적 정서나 사고를 나타내는 표현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영아의 미술 활동은 영아 내면의 잠재적 욕구의 표출과 자기표현을 통한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도모하는 상징적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는 것 이다.
참고문헌
김혜금, 영유아 미술, 21세기, 2011.
박근주, 영아미술, 창지사, 2011.
오종숙, 유아 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2.
교육 과학기술부, 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서,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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