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내용과 특성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단계
3.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한계점
4.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비평
5. 결론 및 시사점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단계
3.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한계점
4.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비평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에 관한 논의는 양자가 서로 다른 정신 상태라는 가정에 기초한다. 그러므로 양자 중 어느 쪽이 도덕 판단에서 양적으로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느냐는 논쟁거리이다. 그러나 인지발달론적 견해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인지와 정서는 같은 정신적 사건의 다른 측면이다. 모든 정신적 사건은 인지와 정서적 측면을 함께 가지고 있다. 정신의 발달은 인지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 모두에서 인식할 수 있는 구조적 변화를 반영한다.
이는 인간의 행동 혹은 행위를 움직이는 힘은 인지적 원리라기보다는 오히려 충동적인 힘이거나 아니면 습관적인 반응일 수도 있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의 방식이 통제되는 것은 우리의 인지적 원리를 적용한 결과이다. 그러나 인지적인 것은 행동의 방향 혹은 방식을 통제하지만 행동 그 자체의 동력(動力)이라고 할 수는 없다.
콜버그는 도덕판단이 흔히 강한 정서적 요소를 수반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그러한 정서가 도덕판단의 인지적 요소를 약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콜버그는 가설적 딜레마를 아이들에게 제시했을 때 그들이 어느 정도의 정서적 반응을 보여주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몇 개의 연구에서 실제적 딜레마와 가설적 딜레마를 사용한 도덕판단의 단계를 비교했을 때에도 두 유형의 도덕판단 사이에 상당히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고 한다.
한편, 도덕판단은 주로 정서(sentiments)와 직관에 관한 것이다. 도덕판단은 상당할 정도로 판단자의 정서적 표현이고 판단자의 정서와 관련해서 정당화된다. 그러나 정서의 발달은 정서가 도덕판단 속에서 작용할 때 비로소 인지적 요소를 가진 구조로 발달된다. 일반적으로 도덕판단에 개입된 정서의 질은 인지구조의 발달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콜버그의 생각이다.
도덕판단과 인지의 성숙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양자는 구별된다. 콜버그의 연구에 의하면, 지능(IQ)과 도덕적 성숙의 상관관계는 .35~.50이다. 지능검사는 도덕판단에서 추론 과정의 성숙을 검사하는 것으로는 빈약하다. 인지의 성숙은 도덕판단의 필요조건이다. 그러나 충분조건은 아니다. 도덕발달이 앞선 모든 아이들은 지능지수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지능지수가 높은 아이들 모두가 도덕발달이 앞서 있다는 것은 아니다. 이처럼 도덕적 성숙은 인지적 성숙을 요구한다.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에서 인지는 도덕발달의 구조적 특징이고 핵심이다. 그러나 도덕판단이 논리적기술적(logical technological) 의미의 지능을 단지 도덕적 사태나 문제에 적용하는 것은 아니다.
콜버그는 그의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al)의 개념을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앎(knowing)이나 합리성(rationality)보다 더 포괄적인 것으로 사용한다. 이는 높은 단계는 낮은 단계보다 더 합당하다는 의미를 새겨보면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심리학적, 철학적 분석에 의하면, 더 성숙한 도덕적 사고의 단계는 구조적으로 더 합당함을 보여준다고 콜버그는 말한다. 더 성숙한 도덕판단의 합당성은 진리, 가치 또는 능률성의 준거보다 더 일반적인 구조적 준거에 의존한다. 이들 일반적 준거는, 발달이론이 모든 성숙한 구조를 정의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형식적’ 준거, 즉 분화와 통합으로서의 준거이다. 이 같은 발달의 형식적 준거는 형식주의 학파에 속한 철학자들이 참된, 즉 충분한 도덕판단의 특성으로 주장하는 형식적 준거에 해당된다.
4.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비평
① 그가 말하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는 그 순서가 불변인가에 대한 쟁점이다. 단계를 밟아 발달되는 도덕성은 어느 단계를 뛰어 넘거나 생략될 수는 없는가?
② 콜버그에게는 단계 순서에 퇴행이란 없다. 그러나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 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
③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이 문제이다. 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는데, 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도덕 발달은 문화교육의 결과가 아니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한다.
④ 그의 이론은 문화적 보편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특정 문화의 차이가 분명한데, 그의 이 론이 보편적 적용성을 지닐 수 있겠는가?
⑤ 그의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간의 일치성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
⑥ 도덕적 원천으로서 이타심 혹은 사랑과 같은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되어 있다.
⑦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발달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여 도덕 수준의 성차를 주장하는데, 성차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5. 결론 및 시사점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 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모든 문화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고 하였으나 이는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적인 서구문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과 또한 도덕 판단력과 도덕적 행위는 일치하는가에 문제가 있다.
이는 인간의 행동 혹은 행위를 움직이는 힘은 인지적 원리라기보다는 오히려 충동적인 힘이거나 아니면 습관적인 반응일 수도 있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의 방식이 통제되는 것은 우리의 인지적 원리를 적용한 결과이다. 그러나 인지적인 것은 행동의 방향 혹은 방식을 통제하지만 행동 그 자체의 동력(動力)이라고 할 수는 없다.
콜버그는 도덕판단이 흔히 강한 정서적 요소를 수반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그러한 정서가 도덕판단의 인지적 요소를 약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콜버그는 가설적 딜레마를 아이들에게 제시했을 때 그들이 어느 정도의 정서적 반응을 보여주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몇 개의 연구에서 실제적 딜레마와 가설적 딜레마를 사용한 도덕판단의 단계를 비교했을 때에도 두 유형의 도덕판단 사이에 상당히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고 한다.
한편, 도덕판단은 주로 정서(sentiments)와 직관에 관한 것이다. 도덕판단은 상당할 정도로 판단자의 정서적 표현이고 판단자의 정서와 관련해서 정당화된다. 그러나 정서의 발달은 정서가 도덕판단 속에서 작용할 때 비로소 인지적 요소를 가진 구조로 발달된다. 일반적으로 도덕판단에 개입된 정서의 질은 인지구조의 발달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콜버그의 생각이다.
도덕판단과 인지의 성숙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양자는 구별된다. 콜버그의 연구에 의하면, 지능(IQ)과 도덕적 성숙의 상관관계는 .35~.50이다. 지능검사는 도덕판단에서 추론 과정의 성숙을 검사하는 것으로는 빈약하다. 인지의 성숙은 도덕판단의 필요조건이다. 그러나 충분조건은 아니다. 도덕발달이 앞선 모든 아이들은 지능지수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지능지수가 높은 아이들 모두가 도덕발달이 앞서 있다는 것은 아니다. 이처럼 도덕적 성숙은 인지적 성숙을 요구한다.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에서 인지는 도덕발달의 구조적 특징이고 핵심이다. 그러나 도덕판단이 논리적기술적(logical technological) 의미의 지능을 단지 도덕적 사태나 문제에 적용하는 것은 아니다.
콜버그는 그의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al)의 개념을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앎(knowing)이나 합리성(rationality)보다 더 포괄적인 것으로 사용한다. 이는 높은 단계는 낮은 단계보다 더 합당하다는 의미를 새겨보면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심리학적, 철학적 분석에 의하면, 더 성숙한 도덕적 사고의 단계는 구조적으로 더 합당함을 보여준다고 콜버그는 말한다. 더 성숙한 도덕판단의 합당성은 진리, 가치 또는 능률성의 준거보다 더 일반적인 구조적 준거에 의존한다. 이들 일반적 준거는, 발달이론이 모든 성숙한 구조를 정의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형식적’ 준거, 즉 분화와 통합으로서의 준거이다. 이 같은 발달의 형식적 준거는 형식주의 학파에 속한 철학자들이 참된, 즉 충분한 도덕판단의 특성으로 주장하는 형식적 준거에 해당된다.
4.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비평
① 그가 말하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는 그 순서가 불변인가에 대한 쟁점이다. 단계를 밟아 발달되는 도덕성은 어느 단계를 뛰어 넘거나 생략될 수는 없는가?
② 콜버그에게는 단계 순서에 퇴행이란 없다. 그러나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 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
③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이 문제이다. 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는데, 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도덕 발달은 문화교육의 결과가 아니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한다.
④ 그의 이론은 문화적 보편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특정 문화의 차이가 분명한데, 그의 이 론이 보편적 적용성을 지닐 수 있겠는가?
⑤ 그의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간의 일치성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
⑥ 도덕적 원천으로서 이타심 혹은 사랑과 같은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되어 있다.
⑦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발달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여 도덕 수준의 성차를 주장하는데, 성차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5. 결론 및 시사점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 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모든 문화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고 하였으나 이는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적인 서구문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과 또한 도덕 판단력과 도덕적 행위는 일치하는가에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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