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도덕성발달] 도덕성 발달이론의 피아제이론과 콜버그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콜버그 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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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의 도덕성발달] 도덕성 발달이론의 피아제이론과 콜버그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콜버그 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도덕성 발달

I. 피아제(Piaget)의 이론

II. 콜버그(Kohlberg)의 이론
1. 제1수준, 전인습적 : 도덕성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제2수준, 인습수준 : 타율 도덕성
3) 3단계(객체화 - 착한 소년, 소녀지향)
4) 4단계(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지향)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5) 5단계(일반화 - 민주적 법률)
6) 6단계(궁극화 - 보편적 원리)
7) 7단계(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III. 콜버그 이론의 예시와 검증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IV. 콜버그 이론의 쟁점(비판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놈이라고 놀려댈까 봐 하지 않을 수도 있다.
4. 4단계
처벌에 상관없이, 나에게 이익이 되느냐 안 되느냐에 상관없이,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에 상관없이, 부정행위를 하는 것은 일종의 속임수이며 교칙에도 어긋나기 때문에 무조건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여 안 할 수도 있다.
5. 5단계
단순히 교칙이나 사회 규범에 어긋나기 때문이 아니라, 부정행위가 사회에 보편화되면 사회구성원들이 살기 힘들게 될 것이라고 아주 법은 시야에서 생각하고 부정행위를 안 할 수도 있다.
6. 6단계
극히 일부의 철학자들에게나 나타나며, 보통 사람들에게는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
IV. 콜버그 이론의 쟁점(비판점)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에 대한 비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불변적 순서에 대한 논쟁이다. 를버그도 피아제처럼 단계들이 불변적인 순서로 전개된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단계순서에 대한 콜버그의 증거는 횡단적 자료에서 나온 것이다. 즉 횡단적 연구에서는 각 연령별로 상이한 아동을 면담하므로, 개개의 아동이 실제로 단계들을 순서적으로 거쳐 왔다는 보장은 없다. 예를 들면, 3단계에 있는 13세 소년이 어렸을 때 1, 2단계를 순서적으로 진행해왔다는 보장은 없다.
둘째, 퇴행의 문제이다. 콜버그는 단계의 순서에서 퇴행이 있을 수 없다고 했지만, 어떤 피험자들은 앞으로 진행하기 전에 이전 단계로, 특히 2단계로 되돌아가는 것같이 보인다(Kohlberg) & Kramer, 1969). 이는 대부분의 젊은 대학생에게서 보여지는데, 그들은 일시적으로 인습적인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들어간다.
셋째,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의 문제이다. 많은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를 사회화의 산물로 믿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부모나 다른 사회화 주관자들은 교훈이나 본보기를 통하여 자신의 도덕적 견해를 아동에게 점차적으로 전달한다. 그러나 콜버그는 사회화에 동의하지 않는다. 도덕적 단계는 문화적인 가르침의 결과가 아니며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이다.
넷째, 단계들의 문화적 보편성의 문제이다. 콜버그는 아동들이 모든 문화권에서 랄은 순서로 자신의 단계를 밟아간다고 주장한다. 다만 도덕발달의 범위와 속도에는 변화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즉 문화적 요인들이 발달 속도에는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단계의 순서는 바꾸지 못한다. 그러나 사회화 이론가들은 문화권이 서로 다른 곳의 아동들은 상이한 도적적 신념을 획득한다고 주장하여 문화마다 도덕적 발달의 순서 등이 달라질 수 있음을 주장한다.
다섯째, 도덕적 사고와 도적적 행동의 문제이다. 콜버그의 척도는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은 아니다. 누구나 알고 있듯이, 단지 높은 도덕적 수준의 말은 하지만 도덕적 행동은 자신의 말과는 다르게 하는 사람들이 있다. 따라서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동 간의 완전한 상관관계를 기대할 수 없다. 하지만 콜버그는 다소의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일반적 가설로서, 도덕적 단계가 높을수록 도덕적 행동은 더욱 일관성이 있고, 예견 가능하며, 책임성이 있다고 한다.
여섯째, 도덕추론과 남녀 차이의 문제이다(남성 중심). 도덕추론에 대한 여러 연구에서 흥미로운 성차가 나타나고 있다. 대개 성인 여자는 콜버그의 3단계에 속한 반면 성인남자는 4단계에 속해 있었다(Holstein, 1976; 콜버그(Kohlberg), 1969; Parikh, 1980). 이것은 매우 흥미로운 발견이므로 연구자들은 정말로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적으로 미숙한가 그리고 이것은 여자와 남자의 진정한 차이를 반영하는가에 의문을 갖게 되었다. 이 문제를 연구한 Carol Gilligan(1982)에 의하면 콜버그의 연구에는 근본적인 오류가 있다. 즉 그의 도덕단계의 구분 자체가 지나치게 남성 중심적으로 치우처 있다는 것이다. 즉 그는 남성피험자를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므로 여성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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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01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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